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동진 Mar 08. 2021

정이삭 감독 신작 '미나리' 국내 개봉 첫 주말 1위

2021년 3월 1주 주말 박스오피스

118번째 '월요 박스오피스 레터'입니다. 영화의 흥행 성적, 관객 수와 관련한 주제로 매주 이것저것을 씁니다. 가끔은 그냥 주말 박스오피스 요약을 하기도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영화 <미나리><라야와 마지막 드래곤> 등 신작들의 개봉으로 주말 박스오피스 순위 및 관객 수 등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를 요약합니다.


*기간: 3월 5일(금) ~ 3월 7일(일)

*1위부터 10위까지 관객 수 합산: 50만 6,447명 (전주 대비 +28.39%)


1위: <미나리>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20만 4,701명

*누적 관객 수: 27만 6,874

*스크린 수(상영횟수): 1,162개(11,170회)

*좌석 판매율: 10.9%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3월 3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190,317만 원

*누적 매출액: 25억 1,849

*배급: 판씨네마(주)

*현재 예매율: 18.6% (1위)


영화의 규모와 달리 국내에서는 거의 일반적인 상업영화처럼 포지셔닝 된 <미나리>가 관객 및 평단의 전반적인 호평 속에 첫 주말 1위로 데뷔했다. 상영횟수 역시 <라야와 마지막 드래곤>보다도 3,200회 가량 더 많았는데 극장 쪽에서도 디즈니보다 각종 영화제 및 시상식 시즌에 발맞춰 <미나리> 쪽의 손을 들어줬다는 얘기. 관객 수 및 좌석 판매율 등 전반적으로 양호한 지표로 나타났으며 좌석 판매율은 주말 전체 4위에 올랐다. <고질라 VS. 콩>이나 <자산어보> 정도가 개봉하기 전까지는 뚜렷한 경쟁작이 사실상 없어서, 80~90만 정도의 관객 동원은 가능하지 않을까 일단 짐작해보게 된다.


*김동진의 <미나리> 리뷰 '내밀하고 진솔한 경험이 우리 삶의 놀라운 찬가가 되다'(2021.02.25.): (링크)



2위: <라야와 마지막 드래곤>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11만 2,513명

*누적 관객 수: 12만 7,006

*스크린 수(상영횟수): 1,056개(7,981회)

*좌석 판매율: 8.1%

-

*관람 등급: 전체 관람가

*개봉일: 3월 4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10억 5,167 

*누적 매출액: 11억 8,369

*배급: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현재 예매율: 8.5% (4위)


디즈니 애니메이션 신작 <라야와 마지막 드래곤>이 2위로 데뷔했다. 금요일 순위는 3위로 떨어지기도 했으나 토요일과 일요일 동안 다시 2위를 회복했고, 첫 주말 관객 수는 11만 명. 아무리 디즈니 작품이라고 해도 화제성 면에서 <미나리>에 밀릴 수밖에 없었는데, 관객 반응이 좋은 편이고 <미나리>와 마찬가지로 3월 말까지는 큰 경쟁작이 <극장판 귀멸의 칼날: 무한열차편> 정도를 제외하면 별로 없어서, 30만 명 관객 수에는 도달할 수 있지 않을까.



3위: <극장판 귀멸의 칼날: 무한열차편>


*순위 변동: 2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8만 8,495명

*누적 관객 수: 105만 2,397

*스크린 수(상영횟수): 637개(3,949회)

*좌석 판매율: 15.6%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1월 27일

*개봉 주차: 6주

-

*주말 매출액: 9억 0,831 

*누적 매출액: 101억 6,655

*배급: 워터홀컴퍼니(주)

*현재 예매율: 13.5% (3위)


지난주 1위로 올라섰던 <극장판 귀멸의 칼날: 무한열차편>이 두 계단 내려온 3위를 기록했다. 벌써 개봉 6주차. 누적 관객 100만 명을 넘어서며 보기 드문 극장판 애니메이션 흥행작이 되었다. 좌석 판매율은 전체 2위인 데다 주말 관객 수는 오히려 지난 주 대비 약 6%가량 증가해 8만 명대를 유지했다. 누적 120~130만 명 정도에는 도달할 수 있을 듯싶다.



4위: <소울>


*순위 변동: 1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3만 3,745명

*누적 관객 수: 196만 5,141

*스크린 수(상영횟수): 524개(2,827회)

*좌석 판매율: 8.6%

-

*관람 등급: 전체 관람가

*개봉일: 1월 20일

*개봉 주차: 7주

-

*주말 매출액: 3억 3,622 

*누적 매출액: 182억 2,984 

*배급: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현재 예매율: 2.9% (7위)


개봉 7주차를 맞은 픽사 애니메이션 <소울>이 한 계단 내려온 4위를 기록했다. 주말 관객 수는 3만 3천여 명으로 주요 경쟁작들에 이미 자리를 내주었으나 영화에 대한 좋은 반응 속에 여전히 순위권을 유지하는 중. 결국 <소울>은 어렵사리 누적 관객 200만 명을 이번 주 막바지에 돌파할 수 있을 듯 보인다.


*김동진의 <소울> 리뷰 '미지의 경험이 내 삶을 씻어내도록 열어둘 수밖에'(2021.01.23.): (링크)


5위: <미션 파서블>


*순위 변동: 3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2만 8,059

*누적 관객 수: 41만 1,599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515개(3,011회)

*좌석 판매율: 6.9%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2월 17일

*개봉 주차: 3주

-

*주말 매출액: 2억 7,249만 

*누적 매출액: 37억 4,854만 

*배급: (주)메리크리스마스

*현재 예매율: 1.2% (16위)


개봉 3주차를 맞이한 <미션 파서블>이 세 계단 내려온 5위를 기록했다. 누적 관객 수는 41만 1천여 명. 주말 관객 수는 지난주 대비 66% 정도 빠져나갔다.



6위: <중경삼림>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1만 5,269명

*누적 관객 수: 3만 5,743

*스크린 수(상영횟수): 336개(1,489회)

*좌석 판매율: 7.5%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3월 4일 (재개봉)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1억 5,578 

*누적 매출액: 3억 2,691

*배급: (주)디스테이션

*현재 예매율: 7.5% (7위)


6위는 리마스터링으로 재개봉한 왕가위 감독의 1994년작 <중경삼림>이 차지했다. 재개봉 첫 주말 관객 수는 1만 5천여 명으로, 스크린 수 등을 감안해도 그 자체로는 그리 주목할 만한 성적은 아닌 듯 보이지만 첫 주말까지 누적 3만 5천여 명의 관객 동원으로 요즘 같은 시기 재개봉작으로서는 양호한 기록으로 보인다.


7위: <톰과 제리>


*순위 변: 2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1만 0,358명

*누적 관객 수: 13만 0,656

*스크린 수(상영횟수): 442개(1,456회)

*좌석 판매율: 5.7%

-

*관람 등급: 전체 관람가

*개봉일: 2월 24일

*개봉 주차: 2주

-

*주말 매출액: 9,552 

*누적 매출액: 11억 2,152

*배급: 워너브러더스코리아(주)

*현재 예매율: 0.5% (27)


개봉 2주차를 맞이한 워너의 <톰과 제리>가 두 계단 하락한 7위를 차지했다. 82%정도의 주말 관객 수 감소치를 보이며 누적 관객 수는 현재 13만 명.



8위: <카오스 워킹>


*순위 변: 4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8,588명

*누적 관객 수: 13만 8,864

*스크린 수(상영횟수): 406개(1,650회)

*좌석 판매율: 4.0%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2월 24일

*개봉 주차: 2주

-

*주말 매출액: 8,292 

*누적 매출액: 11억 6,455

*배급: 롯데엔터테인먼트

*현재 예매율: 1.3% (13)


더그 라이만 감독의 신작인 <카오스 워킹>이 개봉 2주차를 맞아 네 계단 하락한 8위를 기록했다. 누적 관객 수는 13만 8천여 명.



9위: <고백>


*순위 변: 3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2,714명

*누적 관객 수: 3만 0,453

*스크린 수(상영횟수): 140개(486회)

*좌석 판매율: 4.2%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2월 24일

*개봉 주차: 2주

-

*주말 매출액: 1,892 

*누적 매출액: 2억 1,593

*배급: 리틀빅픽처스

*현재 예매율: 1.0% (20)


박하선, 하윤경 등이 주연한 <고백>이 세 계단 내려온 9위를 기록했다. 2주 전 개봉작들이 7위~9위에 포진해 있다. <고백>의 누적 관객 수는 3만 명.



10위: <아르코 라이브 뮤지컬 호프>


*순위 변: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2,005명

*누적 관객 수: 2,757

*스크린 수(상영횟수): 10개(60회)

*좌석 판매율: 21.96%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3월 3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4,009 

*누적 매출액: 5,513

*배급: (주)아이디어랩

*현재 예매율: 1.0% (19)


CGV에서 상영된 공연실황 <아르코 라이브 뮤지컬 호프>가 10위를 차지했다. 적은 상영횟수였지만 좌석 판매율은 20%를 넘어서며 전체 1위. 누적 관객 수는 2천 700여 명.



*그 외, 11위 <더 레이서>, 12위 <해리포터와 불의 잔>(재개봉), 13위 <라스트 레터>, 14위 <퍼펙트 케어>, 15위 <잃어버린 얼굴 1895> 등의 작품들이 순위권에 올랐다.



-'현재 예매율' 및 관객 수, 스크린 수 등은 3월 8일(월) 11시 기준입니다.

-'순위 변동'은 10위권 내 순위 등락을 의미합니다.

-좌석 판매율은 해당 영화의 3일간 관객수의 합에서 3일간의 총 좌석수를 나눈 값입니다.((3일간의 관객수/3일간의 좌석수)*100)

-통계 출처는 '영화진흥위원회 통합전산망'입니다. 실시간 예매율을 제외한 관객수 등 나머지 자료는 자정에 공개된 이후 하루 동안 전산망 데이터 보정으로 인해 상세 수치의 조정 및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틀린 정보나 잘못된 자료 혹은 오탈자가 있을 경우 덧글로 알려주시면 확인 후 수정하겠습니다.





금주 개봉작 중 눈여겨 볼 작품은 <암모나이트>, <리스타트>, <아이 씨 유> 등이 있다.

영화 '암모나이트', '리스타트', '아이 씨 유' 국내 메인 포스터

시얼샤 로넌과 케이트 윈슬렛이 주연한 프란시스 리 감독의 <암모나이트>(배급: 소니픽처스코리아)는 칸, 토론토, 시카고 등 여러 해외 영화제를 통해 일찍이 주목 받은 작품이다. 고생물학자와 상류층 부인을 주인공으로 한 멜로로, 작년 상반기 개봉한 <타오르는 여인의 초상>을 얼핏 연상시키기도 한다.


*영화 <암모나이트> 예고편: (링크)

*영화 <리스타트> 예고편: (링크)

*영화 <아이 씨 유> 예고편: (링크)


그 외 프랭크 그릴로, 멜 깁슨, 나오미 왓츠, 양자경 등이 출연하는 액션 영화 <리스타트>(배급: (주)NEW), 헬렌 헌트와 존 테니 등이 출연하는 호러 <아이 씨 유>(배급: 씨나몬(주)홈초이스)를 비롯해 <웨이 다운>, <포제서>, <유어 아이즈 텔>, <허트 로커>(재개봉), <기적의 팀: 샤페코엔시>, <스매시 그랩: 보석강도단 핑크 팬더>, <태양을 덮다>, <그리고 방행자>, <내일도 우린 사랑하고 있을까> 등의 개봉작이 있다.




인스타그램: @cosmos__j

그 외 모임/클래스 공지 모음(노션): bit.ly/cosmos__j

매거진의 이전글 삼일절을 맞아서 보는 일제강점기 배경 영화 흥행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