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정이삭 감독 신작 '미나리' 국내 개봉 첫 주말 1위

2021년 3월 1주 주말 박스오피스

by 김동진

118번째 '월요 박스오피스 레터'입니다. 영화의 흥행 성적, 관객 수와 관련한 주제로 매주 이것저것을 씁니다. 가끔은 그냥 주말 박스오피스 요약을 하기도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영화 <미나리><라야와 마지막 드래곤> 등 신작들의 개봉으로 주말 박스오피스 순위 및 관객 수 등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를 요약합니다.


*기간: 3월 5일(금) ~ 3월 7일(일)

*1위부터 10위까지 관객 수 합산: 50만 6,447명 (전주 대비 +28.39%)


1위: <미나리>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20만 4,701명

*누적 관객 수: 27만 6,874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1,162개(11,170회)

*좌석 판매율: 10.9%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3월 3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19억 0,317만 원

*누적 매출액: 25억 1,849만 원

*배급: 판씨네마(주)

*현재 예매율: 18.6% (1위)


영화의 규모와 달리 국내에서는 거의 일반적인 상업영화처럼 포지셔닝 된 <미나리>가 관객 및 평단의 전반적인 호평 속에 첫 주말 1위로 데뷔했다. 상영횟수 역시 <라야와 마지막 드래곤>보다도 3,200회 가량 더 많았는데 극장 쪽에서도 디즈니보다 각종 영화제 및 시상식 시즌에 발맞춰 <미나리> 쪽의 손을 들어줬다는 얘기. 관객 수 및 좌석 판매율 등 전반적으로 양호한 지표로 나타났으며 좌석 판매율은 주말 전체 4위에 올랐다. <고질라 VS. 콩>이나 <자산어보> 정도가 개봉하기 전까지는 뚜렷한 경쟁작이 사실상 없어서, 80~90만 정도의 관객 동원은 가능하지 않을까 일단 짐작해보게 된다.


*김동진의 <미나리> 리뷰 '내밀하고 진솔한 경험이 우리 삶의 놀라운 찬가가 되다'(2021.02.25.): (링크)



2위: <라야와 마지막 드래곤>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11만 2,513명

*누적 관객 수: 12만 7,006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1,056개(7,981회)

*좌석 판매율: 8.1%

-

*관람 등급: 전체 관람가

*개봉일: 3월 4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10억 5,167만 원

*누적 매출액: 11억 8,369만 원

*배급: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현재 예매율: 8.5% (4위)


디즈니 애니메이션 신작 <라야와 마지막 드래곤>이 2위로 데뷔했다. 금요일 순위는 3위로 떨어지기도 했으나 토요일과 일요일 동안 다시 2위를 회복했고, 첫 주말 관객 수는 11만 명. 아무리 디즈니 작품이라고 해도 화제성 면에서 <미나리>에 밀릴 수밖에 없었는데, 관객 반응이 좋은 편이고 <미나리>와 마찬가지로 3월 말까지는 큰 경쟁작이 <극장판 귀멸의 칼날: 무한열차편> 정도를 제외하면 별로 없어서, 30만 명 관객 수에는 도달할 수 있지 않을까.



3위: <극장판 귀멸의 칼날: 무한열차편>


*순위 변동: 2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8만 8,495명

*누적 관객 수: 105만 2,397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637개(3,949회)

*좌석 판매율: 15.6%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1월 27일

*개봉 주차: 6주

-

*주말 매출액: 9억 0,831만 원

*누적 매출액: 101억 6,655만 원

*배급: 워터홀컴퍼니(주)

*현재 예매율: 13.5% (3위)


지난주 1위로 올라섰던 <극장판 귀멸의 칼날: 무한열차편>이 두 계단 내려온 3위를 기록했다. 벌써 개봉 6주차. 누적 관객 100만 명을 넘어서며 보기 드문 극장판 애니메이션 흥행작이 되었다. 좌석 판매율은 전체 2위인 데다 주말 관객 수는 오히려 지난 주 대비 약 6%가량 증가해 8만 명대를 유지했다. 누적 120~130만 명 정도에는 도달할 수 있을 듯싶다.



4위: <소울>


*순위 변동: 1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3만 3,745명

*누적 관객 수: 196만 5,141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524개(2,827회)

*좌석 판매율: 8.6%

-

*관람 등급: 전체 관람가

*개봉일: 1월 20일

*개봉 주차: 7주

-

*주말 매출액: 3억 3,622만 원

*누적 매출액: 182억 2,984만 원

*배급: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현재 예매율: 2.9% (7위)


개봉 7주차를 맞은 픽사 애니메이션 <소울>이 한 계단 내려온 4위를 기록했다. 주말 관객 수는 3만 3천여 명으로 주요 경쟁작들에 이미 자리를 내주었으나 영화에 대한 좋은 반응 속에 여전히 순위권을 유지하는 중. 결국 <소울>은 어렵사리 누적 관객 200만 명을 이번 주 막바지에 돌파할 수 있을 듯 보인다.


*김동진의 <소울> 리뷰 '미지의 경험이 내 삶을 씻어내도록 열어둘 수밖에'(2021.01.23.): (링크)


5위: <미션 파서블>


*순위 변동: 3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2만 8,059명

*누적 관객 수: 41만 1,599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515개(3,011회)

*좌석 판매율: 6.9%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2월 17일

*개봉 주차: 3주

-

*주말 매출액: 2억 7,249만 원

*누적 매출액: 37억 4,854만 원

*배급: (주)메리크리스마스

*현재 예매율: 1.2% (16위)


개봉 3주차를 맞이한 <미션 파서블>이 세 계단 내려온 5위를 기록했다. 누적 관객 수는 41만 1천여 명. 주말 관객 수는 지난주 대비 66% 정도 빠져나갔다.



6위: <중경삼림>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1만 5,269명

*누적 관객 수: 3만 5,743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336개(1,489회)

*좌석 판매율: 7.5%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3월 4일 (재개봉)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1억 5,578만 원

*누적 매출액: 3억 2,691만 원

*배급: (주)디스테이션

*현재 예매율: 7.5% (7위)


6위는 리마스터링으로 재개봉한 왕가위 감독의 1994년작 <중경삼림>이 차지했다. 재개봉 첫 주말 관객 수는 1만 5천여 명으로, 스크린 수 등을 감안해도 그 자체로는 그리 주목할 만한 성적은 아닌 듯 보이지만 첫 주말까지 누적 3만 5천여 명의 관객 동원으로 요즘 같은 시기 재개봉작으로서는 양호한 기록으로 보인다.


7위: <톰과 제리>


*순위 변: 2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1만 0,358명

*누적 관객 수: 13만 0,656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442개(1,456회)

*좌석 판매율: 5.7%

-

*관람 등급: 전체 관람가

*개봉일: 2월 24일

*개봉 주차: 2주

-

*주말 매출액: 9,552만 원

*누적 매출액: 11억 2,152만 원

*배급: 워너브러더스코리아(주)

*현재 예매율: 0.5% (27위)


개봉 2주차를 맞이한 워너의 <톰과 제리>가 두 계단 하락한 7위를 차지했다. 82%정도의 주말 관객 수 감소치를 보이며 누적 관객 수는 현재 13만 명.



8위: <카오스 워킹>


*순위 변: 4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8,588명

*누적 관객 수: 13만 8,864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406개(1,650회)

*좌석 판매율: 4.0%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2월 24일

*개봉 주차: 2주

-

*주말 매출액: 8,292만 원

*누적 매출액: 11억 6,455만 원

*배급: 롯데엔터테인먼트

*현재 예매율: 1.3% (13위)


더그 라이만 감독의 신작인 <카오스 워킹>이 개봉 2주차를 맞아 네 계단 하락한 8위를 기록했다. 누적 관객 수는 13만 8천여 명.



9위: <고백>


*순위 변: 3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2,714명

*누적 관객 수: 3만 0,453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140개(486회)

*좌석 판매율: 4.2%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2월 24일

*개봉 주차: 2주

-

*주말 매출액: 1,892만 원

*누적 매출액: 2억 1,593만 원

*배급: 리틀빅픽처스

*현재 예매율: 1.0% (20위)


박하선, 하윤경 등이 주연한 <고백>이 세 계단 내려온 9위를 기록했다. 2주 전 개봉작들이 7위~9위에 포진해 있다. <고백>의 누적 관객 수는 3만 명.



10위: <아르코 라이브 뮤지컬 호프>


*순위 변: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2,005명

*누적 관객 수: 2,757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10개(60회)

*좌석 판매율: 21.96%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3월 3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4,009만 원

*누적 매출액: 5,513만 원

*배급: (주)아이디어랩

*현재 예매율: 1.0% (19위)


CGV에서 상영된 공연실황 <아르코 라이브 뮤지컬 호프>가 10위를 차지했다. 적은 상영횟수였지만 좌석 판매율은 20%를 넘어서며 전체 1위. 누적 관객 수는 2천 700여 명.



*그 외, 11위 <더 레이서>, 12위 <해리포터와 불의 잔>(재개봉), 13위 <라스트 레터>, 14위 <퍼펙트 케어>, 15위 <잃어버린 얼굴 1895> 등의 작품들이 순위권에 올랐다.



-'현재 예매율' 및 관객 수, 스크린 수 등은 3월 8일(월) 11시 기준입니다.

-'순위 변동'은 10위권 내 순위 등락을 의미합니다.

-좌석 판매율은 해당 영화의 3일간 관객수의 합에서 3일간의 총 좌석수를 나눈 값입니다.((3일간의 관객수/3일간의 좌석수)*100)

-통계 출처는 '영화진흥위원회 통합전산망'입니다. 실시간 예매율을 제외한 관객수 등 나머지 자료는 자정에 공개된 이후 하루 동안 전산망 데이터 보정으로 인해 상세 수치의 조정 및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틀린 정보나 잘못된 자료 혹은 오탈자가 있을 경우 덧글로 알려주시면 확인 후 수정하겠습니다.





금주 개봉작 중 눈여겨 볼 작품은 <암모나이트>, <리스타트>, <아이 씨 유> 등이 있다.

영화 '암모나이트', '리스타트', '아이 씨 유' 국내 메인 포스터

시얼샤 로넌과 케이트 윈슬렛이 주연한 프란시스 리 감독의 <암모나이트>(배급: 소니픽처스코리아)는 칸, 토론토, 시카고 등 여러 해외 영화제를 통해 일찍이 주목 받은 작품이다. 고생물학자와 상류층 부인을 주인공으로 한 멜로로, 작년 상반기 개봉한 <타오르는 여인의 초상>을 얼핏 연상시키기도 한다.


*영화 <암모나이트> 예고편: (링크)

*영화 <리스타트> 예고편: (링크)

*영화 <아이 씨 유> 예고편: (링크)


그 외 프랭크 그릴로, 멜 깁슨, 나오미 왓츠, 양자경 등이 출연하는 액션 영화 <리스타트>(배급: (주)NEW), 헬렌 헌트와 존 테니 등이 출연하는 호러 <아이 씨 유>(배급: 씨나몬(주)홈초이스)를 비롯해 <웨이 다운>, <포제서>, <유어 아이즈 텔>, <허트 로커>(재개봉), <기적의 팀: 샤페코엔시>, <스매시 앤 그랩: 보석강도단 핑크 팬더>, <태양을 덮다>, <그리고 방행자>, <내일도 우린 사랑하고 있을까> 등의 개봉작이 있다.




인스타그램: @cosmos__j

그 외 모임/클래스 공지 모음(노션): bit.ly/cosmos__j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