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동진 Aug 09. 2021

'모가디슈', '더 수어사이드 스쿼드'부터 '랑종'까지

2021년 8월 1주차 주말 박스오피스 외

139번째 '월요 박스오피스 레터'입니다. 영화의 흥행 성적, 관객 수와 관련한 주제로 매주 이것저것을 씁니다. 가끔은 그냥 주말 박스오피스 요약을 하기도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8월 1주차 주말 박스오피스 순위 및 관객 수 등 통계를 간략히 정리합니다. 2021년 31주차에 해당합니다.


*기간: 8 6() ~ 8 8()

*1위부터 10위까지 관객 수 합산: 87만 1,968명 (전주 대비 -13.96%)


1위: <모가디슈>


*순위 변동: -

*주말 관객 수: 48만 0,629명

*누적 관객 수: 171만 2,401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1,639개(20,050회)

*좌석 판매율: 14.6%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7월 28일

*개봉 주차: 2주

-

*주말 매출액: 48억 7,799만 원

*누적 매출액: 165억 7,939만 원

*배급: 롯데엔터테인먼트

*현재 예매율: 19.9% (2위)



*류승완 감독의 신작 <모가디슈>가 개봉 2주차에도 주말 1위를 유지했습니다. 주말 관객 수는 불과 14퍼센트밖에 떨어지지 않았고, 평일에도 안정적인 추이로 관객 동원을 계속해나가 현재 누적 관객 수는 171만 명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큰 하락 없이 완만한 기록을 쌓고 있다는 점은 고무적이지만 여름 성수기에도 불구하고 환경적인 여건상 극장을 찾는 관객 발걸음이 확실히 줄었기 때문에, 신작 개봉을 위한 제작비 50% 보전 등 극장들의 자구책에도 불구하고 현실적인 의미의 흥행은 다소 어려움이 있겠습니다. 일단 <모가디슈>의 200만 돌파는 어렵지 않을 텐데요, 금주 개봉하는 <싱크홀>이 상대적으로 오락성이 두드러지는 작품이라 <모가디슈>와의 경쟁이 어떤 양상으로 나타날지 궁금합니다.


*<모가디슈> 스크린X 관람 후기: (링크)


2위: <더 수어사이드 스쿼드>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17만 7,470명

*누적 관객 수: 28만 1,385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1,041개(10,033회)

*좌석 판매율: 11.2%

-

*관람 등급: 청소년 관람불가

*개봉일: 8월 4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18억 9,872만 원

*누적 매출액: 29억 4,236만 원

*배급: 워너브러더스코리아(주)

*현재 예매율: 7.0% (4위)



*제임스 건 감독이 연출한 워너와 DC의 신작 <더 수어사이드 스쿼드>가 2위로 데뷔했습니다. 청소년 관람불가라는 약점과 시장 자체의 침체에, 영화에 대한 좋은 반응에도 불구하고 관객 동원에 있어서 크게 힘을 발휘하지는 못했습니다. 첫 주말까지 누적 관객 수는 28만 명을 기록 중입니다. 5년 전 <수어사이드 스쿼드>에 비해 관객 반응은 훨씬 우호적임에도 불구하고요.


*'팝콘각' 유튜브 <더 수어사이드 스쿼드> 편: (링크)


3위: <보스 베이비 2>


*순위 변동: 1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7만 8,534명

*누적 관객 수: 83만 6,814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783개(4,764회)

*좌석 판매율: 13.1%

-

*관람 등급: 전체 관람가

*개봉일: 7월 21일

*개봉 주차: 3주

-

*주말 매출액: 7억 3,306만 원

*누적 매출액: 75억 1,148만 원

*배급: 유니버설 픽쳐스

*현재 예매율: 2.9% (5위)



*개봉 3주차의 드림웍스 애니메이션 <보스 베이비 2>가 지난주 대비 한 계단 하락한 3위를 기록했습니다. 누적 관객 수 83만 6천여 명을 기록하고 있고, <더 수어사이드 스쿼드> 개봉에 상대적으로 타격을 적게 받았습니다. 누적 관객 100만 명 돌파도 가능하려나요.


4위: <블랙 위도우>


*순위 변동: -

*주말 관객 수: 5만 3,180명

*누적 관객 수: 290만 8,686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552개(2,773회)

*좌석 판매율: 14.4%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7월 7일

*개봉 주차: 5주

-

*주말 매출액: 5억 3,291만 원

*누적 매출액: 294억 5,739만 원

*배급: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현재 예매율: 2.3% (6위)



*4위는 개봉 5주차에 접어든 마블의 <블랙 위도우>입니다. 어느새 누적 관객 수 290만 명을 넘어섰는데, 시장 자체가 다소 침체되어 있어 현실적으로 300만 도달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블랙 위도우> 리뷰: (링크)


5위: <극장판 도라에몽: 진구의 신공룡>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2만 7,736명

*누적 관객 수: 3만 8,669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502개(2,354회)

*좌석 판매율: 9.7%

-

*관람 등급: 전체 관람가

*개봉일: 8월 5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2억 4,667만 원

*누적 매출액: 3억 3,719만 원

*배급: 리틀빅픽처스

*현재 예매율: 1.4% (8위)



*5위는 <극장판 도라에몽: 진구의 신공룡>입니다. '도라에몽'의 50주년을 맞이한 신작이라고 하는군요. 개봉 첫 주말 누적 관객 수는 3만 8천여 명입니다.


6위: <정글 크루즈>


*순위 변동: 3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2만 5,558명

*누적 관객 수: 23만 7,892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509개(2,145회)

*좌석 판매율: 10.3%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7월 28일

*개봉 주차: 2주

-

*주말 매출액: 2억 5,059만 원

*누적 매출액: 22억 0,017만 원

*배급: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현재 예매율: 1.1% (11위)



*디즈니의 신작 어드벤처 <정글 크루즈>가 2주차 주말에 세 계단 하락한 6위입니다. 누적 관객 수는 불과 23만 7천여 명을 기록 중입니다. 드웨인 존슨과 에밀리 블런트라고 해도 적어도 국내에서는 흥행을 담보하는 건 아니니까요. <블랙 위도우>나 <보스 베이비 2> 등 <정글 크루즈>와 넓은 의미의 유사 타깃 관객들이 다른 영화를 선택한 탓도 있겠습니다.



7위: <방법: 재차의>


*순위 변동: 2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1만 3,966명

*누적 관객 수: 16만 6,005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359개(1,345회)

*좌석 판매율: 9.0%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7월 28일

*개봉 주차: 2주

-

*주말 매출액: 1억 4,215만 원

*누적 매출액: 14억 7,677만 원

*배급: CJ ENM

*현재 예매율: 0.6% (12위)



*7위는 개봉 2주차를 맞아 거의 80퍼센트 가깝게 주말 관객 수가 빠져나간 <방법: 재차의>입니다. 누적 관객 수 16만 6천여 명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8위: <그린 나이트>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6,693명

*누적 관객 수: 1만 0,902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228개(758회)

*좌석 판매율: 7.0%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8월 5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6,426만 원

*누적 매출액: 1억 0,028만 원

*배급: (주)팝엔터테인먼트

*현재 예매율: 1.5% (7위)



*<고스트 스토리> 등을 연출한 데이빗 로워리 감독의 신작 <그린 나이트>가 8위로 데뷔했습니다. 관객과 언론, 평단 모두 좋은 반응들이 많은 가운데, 첫 주말까지 1만 명의 누적 관객 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9위: <블랙핑크 더 무비>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5,420명

*누적 관객 수: 1억 1,761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147개(488회)

*좌석 판매율: 6.8%

-

*관람 등급: 전체 관람가

*개봉일: 8월 4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7,160만 원

*누적 매출액: 1억 5,403만 원

*배급: CJ 4DPlex

*현재 예매율: 0.5% (13위)



*9위는 CGV에서 개봉한 공연실황인 <블랙핑크 더 무비>입니다. 특별관 위주로 상영되어 첫 주말 동안 5천여 명의 관객 동원, 현재까지의 누적 관객 수는 1만 1천여 명입니다. 팬층이 어느 정도 움직여줬지만 물리적으로 상영 규모 자체가 확장성 면에서는 한계가 있었네요. 넷플릭스에 있는 다큐멘터리 <블랙핑크: 세상을 밝혀라>와 같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넷플릭스 <블랙핑크: 세상을 밝혀라>(2020) 리뷰: (링크)


10위: <랑종>


*순위 변동: 4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4,582명

*누적 관객 수: 82만 7,675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80개(311회)

*좌석 판매율: 4.5%

-

*관람 등급: 청소년 관람불가

*개봉일: 7월 14일

*개봉 주차: 4주

-

*주말 매출액: 5,055만 원

*누적 매출액: 85억 8,675만 원

*배급: (주)쇼박스

*현재 예매율: 0.3% (22위)



*마지막 10위는 개봉 4주차에 접어든 쇼박스의 <랑종>입니다. 이제 주말 관객 수 1만 명 아래로 떨어져 실질적으로 거의 종영을 앞두고 있습니다. 누적 관객 수는 82만 7천여 명입니다. 한국 영화도 영미권 영화도 아닌 태국 영화로서 이 정도면 흥행에 성공했다고 봐야겠지요.



*그 외, 11위 <이스케이프 룸 2: 노웨이 아웃>, 13위 <크루엘라>, 14위 <은혼 더 파이널>, 16위 <피닉스> 등의 영화들이 순위권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현재 예매율' 및 관객 수, 스크린 수 등은 8월 9일(월) 오전 10시 기준입니다.

-'순위 변동'은 10위권 내 순위 등락을 의미합니다.

-좌석 판매율은 해당 영화의 3일간 관객수의 합에서 3일간의 총 좌석수를 나눈 값입니다.((3일간의 관객수/3일간의 좌석수)*100)

-통계 출처는 '영화진흥위원회 통합전산망'입니다. 실시간 예매율을 제외한 관객수 등 나머지 자료는 자정에 공개된 이후 하루 동안 전산망 데이터 보정으로 인해 상세 수치의 조정 및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틀린 정보나 잘못된 자료 혹은 오탈자가 있을 경우 댓글로 알려주시면 확인 후 수정하겠습니다.




*제가 필진으로 참여한 영화잡지 <무비고어>(Moviegoer)의 두 번째 시즌 '네버스탑'(Never Stop)의 텀블벅 펀딩이 시작되었습니다. 저는 '영화 속 수신인 없는 편지들이 향하는 자리'라는 주제로 <비와 당신의 이야기>와 <라스트 레터>를 다뤘습니다. 펀딩은 아래 링크에서 8월 27일(금)까지 참여하실 수 있어요.


https://tumblbug.com/moviegoer2



*인스타그램: @cosmos__j

*모임/강의 등 공지사항: bit.ly/cosmos__j

매거진의 이전글 '블랙 위도우'부터 '컨저링 3'까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