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동진 Aug 23. 2021

게임과 가상현실 소재 여러 영화들의 흥행 살펴보기

최근작 위주로 골라보았습니다

141번째 '월요 박스오피스 레터'입니다. 영화의 흥행 성적, 관객 수와 관련한 주제로 매주 이것저것을 씁니다. 가끔은 그냥 주말 박스오피스 요약을 하기도 합니다.



최근 숀 레비 감독, 라이언 레이놀즈 주연의 영화 <프리 가이>를 인상적으로 관람했습니다. '이런 영화들이 여럿 더 있었던 것 같은데' 하면서 몇 편의 영화들을 떠올렸는데요. '메타버스'가 본격적인 화두로 떠오르고 있으니 영화에 있어서도 게임 콘텐츠를 이야기하는 게 더 이상 낯선 일은 아닌 것 같습니다. 그래서 <프리 가이>를 비롯해 <레디 플레이어 원>, <내언니전지현과 나> 등 게임을 소재로 한 여러 영화들의 흥행을 살펴보기로 했습니다. 좀 더 넓은 의미로 가상현실을 소재로 한 작품도 포함했으나 흥행 순서와는 무관하며, '게임 원작' 영화는 제외했습니다. (예: <모탈 컴뱃>, <툼 레이더>, <어쌔신 크리드> 등)



<프리 가이>(2021)


*국내 관객 수: 25만 1,948명 (8/22(일) 자정 기준)

*전 세계 흥행: 1억 1,191만 달러 (8/23(월) 18시 기준)

*스튜디오: 월트디즈니컴퍼니


*현재 극장 상영 중인 <프리 가이>(2021)입니다. 국내에서는 2주차 주말까지 누적 25만 관객을 동원하며 한국 영화들의 강세를 극복하지 못했지만, 북미를 포함한 글로벌 흥행 1억 1천만 달러를 넘어서며 극장이 다시금 위축된 현 상황을 고려하면 제법 순항하고 있습니다. 아직 디즈니 플러스에 공개되지 않았다는 점도 있고, 북미의 경우 <맨 인 더 다크 2>나 <올드> 등의 흥행이 저조하다는 점도 한몫을 했겠군요. <프리 가이>의 주연 배우이자 제작자인 라이언 레이놀즈는 트위터를 통해 속편 제작 가능성을 내비친 바 있습니다. 여기에 20세기 스튜디오는 리트윗으로 화답했고요.


https://brunch.co.kr/@cosmos-j/1328

영화 '프리 가이' 스틸컷

<레디 플레이어 원>(2018)


*국내 관객 수: 225만 4,430명

*전 세계 흥행: 5억 8,289만 달러

*스튜디오: 워너브러더스


*제 글을 읽어온 분이라면 다 아실(?)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레디 플레이어 원>(2018)입니다. 게임에 관한 영화이기도 하지만 오늘날 메타버스 화두에 그 어떤 영화보다 가까운 작품이 되겠군요. 이 영화에 대해서는 여러 차례 리뷰를 써왔으니,,, 몇 개의 링크로 대신하고 싶지만 그중 하나만 아래에 남겨두기로 하고, <레디 플레이어 원>은 일명 '덕질'이라는 키워드에 제가 본 영화 중 가장 밀접한 작품이라 하겠습니다. 영화의 원작에 대해서 말할 때도 그렇고 스티븐 스필버그에 관해 말할 때도 그렇고 이 작품이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측면에서도 그렇지요.


https://brunch.co.kr/@cosmos-j/286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 스틸컷

<내언니전지현과 나>(2020)


*국내 관객 수: 2,793명

*배급: 호우주의보


*게임 이야기를 하는데 이 영화를 빼놓을 수 없겠지요. 1999년 출시된 넥슨의 MMORPG '일랜시아'를 소재로, 소위 '망겜'으로 불리는 일랜시아를 여전히 떠나지 않은 사람들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한 다큐멘터리입니다. 게다가 독립영화라, 흥행 면에서는 미미한 비중을 차지하겠지만, 조금 거칠고 간단히 말하면 <프리 가이>와 <레디 플레이어 원> 모두를 생각하게 하는 작품입니다.


https://brunch.co.kr/@cosmos-j/1151

영화 '내언니전지현과 나' 스틸컷

<주먹왕 랄프>(2012), <주먹왕 랄프 2: 인터넷 속으로>(2018)


*국내 관객 수: 91만 9,202명(1편), 175만 8,891명(2편)

*전 세계 흥행: 4억 7,122만 달러(1편), 5억 2,932만 달러(2편)

*스튜디오: 월트디즈니컴퍼니


*2012년과 2018년에 걸쳐 만들어진 디즈니 애니메이션 <주먹왕 랄프>는 게임 속 세상을 소재와 배경으로 한 작품입니다. '랄프'가 NPC라는 점에서 <프리 가이>를 보고 난 뒤 이 작품을 떠올린 분도 계시겠지요. 1편과 2편 모두 고르게 호평받았고 흥행에도 성공했습니다.


영화 '주먹왕 랄프 2: 인터넷 속으로' 스틸컷

<트론>(1982), <트론: 새로운 시작>(2010)


*국내 관객 수: 91만 9,202명(1편), 175만 8,891명(2편)

*전 세계 흥행: 3,300만 달러(1편), 4억 0,006만 달러(2편)

*스튜디오: 월트디즈니컴퍼니


*<트론>은 컴퓨터 속 세계에 빨려 들어간 게임 개발자가 어떤 전쟁에 휘말리게 되는 이야기를 다룬 작품입니다. 1982년에 1편이 만들어졌고 28년 만인 2010년에 속편이 나왔습니다. 훗날 <오블리비언>(2013)과 <탑건: 매버릭>(2021) 등을 연출한 조셉 코신스키 감독의 연출작인 <트론: 새로운 시작>은 제작비 대비 흥행에 성공했지만 전편만큼의 호평을 이끌어내진 못했습니다.


영화 '트론: 새로운 시작' 스틸컷


<픽셀>(2015)


*국내 관객 수: 68만 1,945명

*전 세계 흥행: 2억 4,487만 달러

*스튜디오: 소니픽쳐스


*<픽셀>은 외계인들이 아케이드 게임 속 캐릭터 모습을 하고 지구를 침공한다는 설정의 작품입니다. 첫 두 편의 <해리포터> 시리즈 등을 만든 크리스 콜럼버스 감독과 아담 샌들러를 비롯한 연기 대가들이 합세했으나 제작비 대비 북미 외 해외에서 간신히 평타 정도의 성적을 내는 데 만족해야 했습니다.


영화 '픽셀' 스틸컷

<쥬만지>(1997), <쥬만지: 새로운 세계>(2017), <쥬만지: 넥스트 레벨>(2019)


*국내 관객 수: 54만 0,402명(1997), 171만 1,246명(2017), 105만 7,269명(2019)

*전 세계 흥행: 2억 6,282만 달러(1997), 9억 6,254만 달러(2017), 8억 0,005만 달러(2019)

*스튜디오: 소니픽쳐스


*<쥬만지>(1997)는 나무로 만들어진 보드게임 속 세계로 빨려 들어가게 된 이들의 이야기를 다룬 어드벤처입니다. 이것이 드웨인 존슨, 잭 블랙 등이 출연한 리부트로 2017년과 2019년에 또다시 대박을 터뜨렸습니다. 2017년작과 2019년작은 감독과 주요 출연진이 같습니다.


영화 '쥬만지: 새로운 세계' 스틸컷



*인스타그램: @cosmos__j

*모임/강의 등 공지사항: bit.ly/cosmos__j

매거진의 이전글 '싱크홀', '프리 가이' 등 신작 영화 주말 관객 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