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동진 May 27. 2019

알라딘, 다시 시작된 디즈니의 마법

2019년 5월 4주 주말 박스오피스 외

스물여섯 번째 'DJ의 시네마 레터'입니다. (이 연재는 매주 월요일에 업로드합니다.) 오늘은 비가 오지만 어제까지 낮에는 한여름 날씨처럼 더워서 영화관을 찾기도 딱 좋은 시기였으리라 생각됩니다. 과연 <악인전>은 <알라딘>에 맞서 1위를 지켜낼 수 있었을까요. 지난 주말의 박스오피스를 살핍니다.


2019년 5월 네 번째 주 주말 박스오피스 순위 1위부터 10위까지입니다.

(5월 19일(금) ~ 5월 26일(일))



1위<알라딘>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79만 9,030

*누적 관객 수: 87만 4,085

*스크린 수(상영횟수): 1,311개(15,122회)

*좌석 판매율: 29.77%

-

*관람 등급: 전체 관람가

*개봉일: 5월 23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71억 6,363만 

*누적 매출액: 78억 0,443만 

*배급: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현재 예매율: 21.0% (2위)



디즈니의 신작 <알라딘>이 국내와 북미 모두에서 주말 1위로 데뷔했습니다. 개봉 직후 평일 이틀간은 <악인전>에 밀려 2위로 출발했으나 주말에 결국 1위로 올라섰습니다. 2위인 <악인전>과 불과 6만 7천여 명 차이이긴 하지만요. 국내외 평단의 반응은 평이한 편인데, 뮤지컬 넘버가 좋기도 하고 워낙 유명한 원작이 있는 만큼 주말 가족 관객들의 가장 폭넓은 선택을 받을 수 있었을 것입니다. 오프닝 자체는 누적 200만 명급인데 평일에 <악인전>에 밀리는 모습을 이미 지켜보았고 금주에 바로 <기생충>과 <고질라: 킹 오브 몬스터>가 있기 때문에 다음 주말에도 <알라딘>이 1위를 유지하긴 쉽지 않아 보입니다.




2위<악인전>


*순위 변동: 1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73만 2,782

*누적 관객 수: 276만 2,259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1,132개(16,029회)

*좌석 판매율: 26.38%

-

*관람 등급: 청소년 관람불

*개봉일: 5월 15일

*개봉 주차: 2주

-

*주말 매출액: 66억 7,468만 

*누적 매출액: 243억 4,921만 

*배급: (주)키위미디어그룹 , (주)에이스메이커무비웍스

*현재 예매율: 8.6(3위)


개봉 2주차인 <악인전>이 지난 주보다 34%가량 관객 수가 줄어 2위로 내려왔습니다. 앞서 말한 대로 평일에는 <알라딘>보다 우세였지만 주말에는 결국 역전을 당했죠. 그러나 <악인전>은 어느덧 누적 관객 300만 명을 향해가고 있습니다. <악인전>의 흥행은 마동석 배우와 김무열 배우 모두에게 좋은 소식이 되겠군요. 다음 주말에는 4~5위권으로 하락하겠지만 청불 등급임에도 5월 중순 극장가에 활기를 불어넣어준 영화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아, 상영 횟수는 오히려 <알라딘>보다 더 많았네요.



3위<걸캅스>


*순위 변동: -

*주말 관객 수: 16만 5,136

*누적 관객 수: 153만 8,182

*스크린 수(상영횟수): 637개(5,266회)

*좌석 판매율: 23.51%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

*개봉일: 5월 9일

*개봉 주차: 3주

-

*주말 매출액: 14억 4,708만 

*누적 매출액: 131억 4,931만 

*배급: CJ엔터테인먼트

*현재 예매율: 2.0(6위)



개봉 3주차의 <걸캅스>가 순위 변동 없이 3위를 유지했습니다. 주말 관객 수 하락률은 55%로 지난 주에 비해 크기는 하지만, 좌석 판매율은 지난주에 비해 거의 줄어들지 않았네요. 누적 160만 명을 금주 중 넘어설 것으로 보입니다. 먼저 개봉한 <나의 특별한 형제>를 조금 앞질렀네요.


*DJ의 <걸캅스> 리뷰: (링크)




4위<어벤져스: 엔드게임>


*순위 변동: 2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15만 9,797

*누적 관객 수: 1,374만 9,149

*스크린 수(상영횟수): 615개(3,791회)

*좌석 판매율: 30.22%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4월 24

*개봉 주차: 5주

-

*주말 매출액: 15억 0,376 

*누적 매출액: 1,205억 4,924 

*배급: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현재 예매율: 3.4% (5위)



어느덧 5주차네요. <어벤져스: 엔드게임>이 두 계단 하락해 4위를 기록했습니다. 확실히 기세가 꺾였지만 매주 50%대의 하락률을 계속해서 보이고 있고 지난주 언급한 <아바타>의 공식 기록 1,362만 명을 넘어서 이제 10년 만에 외화 국내 흥행 기록 1위 자리가 바뀌게 되었습니다. 1,400만 명까지는 버거워 보입니다만. 글로벌 성적은 여전히 <아바타>보다 1억 달러 정도 낮은 상태인데 이제 <알라딘>도 있고 하여, 전 세계 극장 역대 흥행 1위까지는 조금 무리이지 않을까 싶네요. 이제 디즈니/마블/픽사는 거의 매달 한 작품씩 나오는 것 같습니다. 6월에는 <토이 스토리 4>가 있고, 7월에는 <라이온 킹>이 있네요.


*DJ의 <어벤져스: 엔드게임> 리뷰: (링크)



5위<어린 의뢰인>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9만 3,594

*누적 관객 수: 15만 0,312

*스크린 수(상영횟수): 669개(6,156회)

*좌석 판매율: 11.57%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5월 22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8억 2,935만 

*누적 매출액: 12억 7,233만 

*배급: 롯데엔터테인먼트

*현재 예매율: 1.0(9위)



배우 이동휘, 유선의 신작 <어린 의뢰인>이 저조한 성적으로 5위를 기록했습니다. 상영 횟수는 <걸캅스>나 <어벤져스: 엔드게임>보다도 많았는데 좌석 판매율이 말해주듯 결국 관객들의 관심을 불러 모으지 못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주말 성적 10만 명도 채 되지 않는 건 조금 충격적이기도 하네요. 배우가 다르지만 <증인> 같은 영화의 흥행을 생각하면 영화의 성적이 꼭 외적으로 보이는 작품 사이즈에 따라 정해지는 것만은 아니지만 개봉 전부터 들었던 약간의 우려가 결국은 현실이 되기도 합니다. 누적 30만 명을 넘지 못하고 종영에 이를 것 같네요.




6위<더 보이>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5만 3,586

*누적 관객 수: 7만 1,615

*스크린 수(상영횟수): 509개(4,097회)

*좌석 판매율: 10.04%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5월 23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4억 8,384만 

*누적 매출액: 6억 3,421만 

*배급: 소니픽쳐스코리아

*현재 예매율: 0.5% (15위)



금주의 신작은 <알라딘>을 제외하면 다 살아남지 못했다고 봐야겠네요. 소니의 <더 보이>가 6위로 데뷔했습니다. 누적 관객 10만 명은 넘을 수 있을까요. 같은 기간 북미에서 5위로 데뷔한 것과 비슷한 추이처럼 보이는데, 순 제작비가 불과 600만 달러로 알려져 있을 만큼 워낙 저예산이라 글로벌 성적으로는 손해를 보지 않겠지만, 적어도 국내에서는 이런 SF와 호러의 혼합이 의외로 그리 친숙하지는 않은 것 같기도 합니다. 관람 등급에 비해 수위가 조금 높다는 의견도 보이네요.




7위<배심원들>


*순위 변동: 2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2만 7,818

*누적 관객 수: 27만 0,271

*스크린 수(상영횟수): 268개(1,304회)

*좌석 판매율: 18.15%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5월 15

*개봉 주차: 2주

-

*주말 매출액: 2억 0,025만 

*누적 매출액: 57억 8,403 

*배급: CGV아트하우스

*현재 예매율: 0.5(16위)



개봉 2주차인 <배심원들>이 두 계단 하락한 7위입니다. 주말 관객 수는 76% 하락했네요. 현재 누적 관객 수는 27만 명입니다. 영화에 대한 관객 반응 자체는 앞서 소개한 <어린 의뢰인>이나 <더 보이>보다는 더 나은 편이지만 순위에 있어서 반등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겠네요.




8위<명탐정 피카츄>


*순위 변동: 4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2만 5,023

*누적 관객 수: 68만 0,424

*스크린 수(상영횟수): 210개(768회)

*좌석 판매율: 26.62%

-

*관람 등급: 전체 관람가

*개봉일: 5월 9일

*개봉 주차: 3주

-

*주말 매출액: 2억 1,068 

*누적 매출액: 56억 8,044만 

*배급: 워너브러더스코리아(주)

*현재 예매율: 0.2(26위)



워너는 <명탐정 피카츄>가 물러가고 이제 <고질라: 킹 오브 몬스터>가 자리를 대신하겠네요. 누적 관객 70만 명을 향해가는 개봉 3주차의 <명탐정 피카츄>입니다. 순위는 네 계단 하락한 8위입니다.




9위<교회오빠>


*순위 변동: 1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1만 2,130명

*누적 관객 수: 4만 7,936

*스크린 수(상영횟수): 82개(312회)

*좌석 판매율: 33.09%

-

*관람 등급: 전체 관람

*개봉일: 5월 16일

*개봉 주차: 2주

-

*주말 매출액: 1억 0,581만 

*누적 매출액: 4억 0,281 

*배급: 커넥트픽쳐스

*현재 예매율: 0.4(17위)



다큐멘터리 <교회오빠>가 2주차를 맞아 한 계단 하락한 9위입니다. 누적 관객 5만 명을 곧 넘어설 것 같은데요. 종교 영화의 특성상 단체 관람 등의 요인도 있는 등, 개봉 규모 자체는 작지만 나름대로 소소한 선전을 해주는 모양새입니다.



10위<언더 더 씨2>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8,892

*누적 관객 수: 9,869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269개(757회)

*좌석 판매율: 9.54%

-

*관람 등급: 전체 관람가

*개봉일: 5월 23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6,787만 

*누적 매출액: 7,380만 

*배급: 이언픽쳐스

*현재 예매율: 0.0(72위)



새로 개봉한 애니메이션 <언더 더 씨2>가 10위를 기록했습니다. 누적 관객 수는 곧 1만 명을 넘어서겠습니다.




*그 외, 11위 <나의 특별한 형제>, 12위 <해피타임 스파이>, 15위 <시민 노무현, 16위 <김군> 등의 영화들이 있었습니다.




-'현재 예매율' 및 관객 수, 스크린 수 등은 5월 27일(월) 13시 기준입니다.

-'순위 변동'은 10위권 내 순위 등락을 의미합니다.

-좌석 판매율은 해당 영화의 3일간 관객수의 합에서 3일간의 총 좌석수를 나눈 값입니다.((3일간의 관객수/3일간의 좌석수)*100)

-통계 출처는 '영화진흥위원회 통합전산망'입니다. 실시간 예매율을 제외한 관객수 등 나머지 자료는 자정에 공개된 이후 하루 동안 전산망 데이터 보정으로 인해 상세 수치의 조정 및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틀린 정보나 잘못된 자료가 있을 경우 덧글로 알려주시면 확인 후 수정하겠습니다.






이번 주에 새로 극장을 찾아오는 주요 개봉작들을 간략히 소개합니다. (세 편 안팎으로만 소개합니다.)


<고질라: 킹 오브 몬스터>


*개봉일: 5월 29

*감독: 마이클 도허티

*출연: 밀리 바비 브라운, 베라 파미가, 카일 챈들러, 브래들리 휘트포드, 샐리 호킨스, 찰스 댄스, 장쯔이, 와타나베 켄 등

*배급: 워너브러더스코리아(주)


*예고편 공개 때부터 이미 반응이 뜨거웠죠. <엑스맨: 아포칼립스>, <수퍼맨 리턴즈> 등의 각본을 쓴 마이클 도허티의 연출작 <고질라: 킹 오브 몬스터>입니다. <콩: 스컬 아일랜드>, <고질라>를 잇는 워너의 이른바 '몬스터버스'의 작품이기도 합니다. 출연진 역시 이름난 배우들이 다수 눈에 들어오는군요. '고질라'가 이번에는 다른 괴수들의 편이 아니라 인류의 편에 서서 괴수들과 격돌하는 모양입니다. 다만 전작들이 국내에서 그리 큰 흥행을 기록하지는 못했고 이 세계관 자체가 다소 북미용이라는 인상을 주기도 하는 점은 우려가 됩니다.


*<고질라:킹 오브 몬스터> 예고편: (링크)


<기생충>


*개봉일: 5월 30일

*감독: 봉준호

*출연: 송강호, 이선균, 조여정, 최우식, 박소담, 장혜진, 이정은 등

*배급: CJ엔터테인먼트


*이번 주 모든 영화들의 가장 큰 변수가 될 작품은 다름 아닌 <기생충>입니다. 봉준호 감독의 신작이라는 점만큼이나 그에게, 아니 한국 영화계에 칸 국제영화제 황금종려상을 처음 안겨주었다는 점은 마치 <어벤져스: 엔드게임>의 사전 예매량이 200만 장을 넘었을 때만큼 큰 화젯거리가 되고 있습니다. 현재 실시간 예매율 역시 전체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번 칸 경쟁부문 진출작에는 켄 로치, 쿠엔틴 타란티노, 페도르 알모도바르, 짐 자무쉬, 다르덴 형제 등 그 이름만으로 너무나 전 세계 영화 팬들을 기대하게 만드는 감독들이 다수 있었기에 봉준호 감독의 수상은 더 의미 있게 다가옵니다. 이번 주 신작 중 개봉 규모 역시 가장 클 것으로 보입니다.


*<기생충> 예고편: (링크)




<그녀>


*개봉일: 5월 29일(재개봉)

*감독: 스파이크 존즈

*출연: 호아킨 피닉스, 스칼렛 요한슨, 루니 마라 등

*배급: (주)더쿱


*5년 전 개봉한 스파이크 존즈 감독의 영화 <그녀>가 비슷한 시기에 재개봉합니다. 미래의 도시, 인간과 맞춤형 OS의 사랑은 그때와 지금 얼마나 다른 감상으로 다가올까요.


*<그녀> 예고편: (링크)







<아녜스가 말하는 바르다>


*개봉일: 5월 30일

*감독: 아녜스 바르다

*출연: 아녜스 바르다, 상드린 보네르 등

*배급: 알토미디어


*얼마 전 세상을 떠난 영화감독 아녜스 바르다의 유작이기도 한 다큐멘터리 <아녜스가 말하는 바르다>입니다. 작년 <바르다가 사랑한 얼굴들> 역시 참 좋아했던 작품인데, 그의 모습을 스크린으로 만날 수 있다는 점은 정말 반가운 소식입니다.


*<아녜스가 말하는 바르다> 예고편: (링크)






*그 외에 <0.0MHz>, <파리의 딜릴리>, <보희와 녹양>, <우리 지금 만나>, <옹알스>, <소은이의 무릎>, <킹 오브 프리즘 -샤이니 세븐 스타즈- Ⅳ 루이x신x언노운>, <서스페리아 1977> 등이 개봉합니다.





제가 진행하고 있는 4주간의 영화 글쓰기 클래스 <써서 보는 영화>가 6월반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봉천동에 위치한 독립서점 '관객의 취향'에서 열리며, 음료를 포함한 4주간의 참가비는 8만원입니다. 매주 목요일 저녁. 6월 6일, 13일, 20일, 27일입니다. 단기간에 글쓰기 스킬을 전수하는 것보다는, 영화에 대해 기록을 하는 일이 어떤 의미와 가치가 있을지에서부터 시작하며, 영화에 대한 글쓰기에 막연함과 어려움을 느끼는 분에게 도움을 드리고자 마련된 자리입니다. 과제를 드리고 모임 합평을 하며 저는 개별 피드백도 드립니다.


최대 정원은 6명입니다. <써서 보는 영화> 참가 신청은 '관객의 취향'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메시지를 보내주시면 됩니다.



시네마 레터는 다음 주에도 계속 씁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