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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동진 Jun 17. 2019

4주차 주말 1위 <알라딘>, <미녀와 야수>를 넘다

2019년 6월 3주 주말 박스오피스 외

스물아홉 번째 'DJ의 시네마 레터'입니다. (이 연재는 매주 월요일에 업로드합니다.) 보통 자정 이후나 오전부터 작성을 시작하는데 오늘은 업로드가 조금 늦었습니다. 개봉 4주차의 <알라딘>이 지칠 줄 모르는 기세로 <기생충>을 추월하고 주말 1위에 올랐습니다. 2019년 6월 세 번째 주 주말 박스오피스 순위 1위부터 10위까지입니다.

(6월 14일(금) ~ 6월 16일(일))



1위<알라딘>


*순위 변동: 1계단 상승

*주말 관객 수: 100만 6,371

*누적 관객 수: 532만 5,952

*스크린 수(상영횟수): 1,409개(15,658회)

*좌석 판매율: 40.52%

-

*관람 등급: 전체 관람가

*개봉일: 5월 23

*개봉 주차: 4주

-

*주말 매출액: 89억 7,805만 

*누적 매출액: 454억 1,873만 

*배급: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현재 예매율: 42.0% (1위)



<알라딘>이 <기생충>을 누르고 주말 1위에 오르리라는 건 지난 주말 차트를 살피면서도 어느 정도 예견할 수 있었던 것이었는데 그것이 정말로 일어났습니다. 평일부터 이미 격차를 좁혀나가기 시작했거든요. 결국 개봉 4주차 주말에 100만 명이 넘는 관객을 동원하면서 현재 누적 관객은 <미녀와 야수>의 513만 명을 넘어선 532만 명입니다. 애니메이션 기반의 디즈니 실사 영화 중 최고 기록이죠. 주말 관객 수는 3주차 대비 불과 8.2%밖에 감소하지 않았고 사실상 600만 명 도달도 가능한 추이입니다. 어쩌면 금주에 개봉하는 <토이 스토리 4>가 <알라딘>에 발목을 잡히는 상황이 벌어질지도 모르는데, 다음 주말 순위에서 <알라딘>은 1위부터 3위 중 어디에도 위치할 수 있습니다.



2위<기생충>


*순위 변동: 1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68만 8,694

*누적 관객 수: 834만 4,820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1,205개(16,083회)

*좌석 판매율: 25.82%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

*개봉일: 5월 30일

*개봉 주차: 3주

-

*주말 매출액: 61 5,044만 

*누적 매출액: 715억 7,130만 

*배급: CJ엔터테인먼트

*현재 예매율: 13.8(3위)



개봉 3주차인 <기생충>이 한 계단 내려온 2위를 기록했습니다. 지난 주말보다 58.7% 감소한 주말 관객 수로 하락폭 자체는 다소 큰 편이지만 첫 주가 워낙 강력했어서 이 정도는 어쩌면 자연스럽기도 합니다. 이 영화를 일찍 볼 관객들은 거의 다 봤다는 뜻이겠지요. 결국 <설국열차>와 비슷한 최종 성적을 기록할 것 같습니다. 지금대로라면 천만 영화가 되는 건 불가능하고 900만 초반대 기록이 한계점일 것 같거든요. 이미 예매율에서는 <알라딘>에 큰 차이로 밀리고 있는데, 금일부터 <토이 스토리 4>의 특별관 예매까지 시작되면서 예매율은 3위로 내려왔습니다. 금주 개봉하는 <롱 리브 더 킹: 목포 영웅>에도 순위가 밀릴 가능성이 커 보이네요.


*DJ의 <기생충> 리뷰: (링크)



3위<맨 인 블랙: 인터내셔널>


*순위 변: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44만 1,800

*누적 관객 수: 63만 8,047

*스크린 수(상영횟수): 1,055개(13,232회)

*좌석 판매율: 20.18%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

*개봉일: 6월 12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40억 2,203만 

*누적 매출액: 56억 9,084만 

*배급: 롯데엔터테인먼트

*현재 예매율: 5.4(4위)



3위는 신작인 <맨 인 블랙: 인터내셔널>입니다. <알라딘>의 역주행과 <기생충>의 화제성에 모두 밀려 저조한 성적으로 출발했네요. 앞서 개봉한 <엑스맨: 다크 피닉스>와도 추이가 얼추 비슷해 보이는데, <맨 인 블랙: 인터내셔널>은 북미에서도 낮은 오프닝을 기록한 데다 영화에 대한 반응도 별로 좋지 못합니다. 아무리 토르와 발키리와 리암 니슨이 가세해도 결국 영화 자체의 만족도가 높지 않다면 어쩔 수 없이 흥행과는 멀어질 수밖에 없겠네요. 국내 누적 80만 ~ 90만 명 사이에서 최종 성적이 나올 듯합니다.




4위<천로역정: 천국을 찾아서>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5만 6,710

*누적 관객 수: 7만 7,826

*스크린 수(상영횟수): 381개(1,634회)

*좌석 판매율: 28.54%

-

*관람 등급: 전체 관람

*개봉일: 6월 13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4억 5,126 

*누적 매출액: 6억 0,348 

*배급: CBS

*현재 예매율: 1.3% (7위)



CBS가 배급하는 종교 애니메이션 <천로역정: 천국을 찾아서>가 4위를 기록했습니다. 꽤 양호한 성적이네요. 누적 관객 10만 명 넘기도 기적에 가까운 수입 외화 시장의 상황을 보면 말이에요. 지난주 신작들 중 실질적으로 가장 선방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5위<엑스맨: 다크 피닉스>


*순위 변동: 2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3만 2,535

*누적 관객 수: 84만 5,012

*스크린 수(상영횟수): 443개(2,249회)

*좌석 판매율: 12.33%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6월 5

*개봉 주차: 2주

-

*주말 매출액: 2억 8,022만 

*누적 매출액: 75억 0,669만 

*배급: 이십세기폭스코리아(주)

*현재 예매율: 0,9(9위)



기본 200만에서 400만 명까지도 동원하던 <엑스맨> 시리즈의 최종편이 이 정도의 마무리인 건 여러모로 아쉬울 수밖에 없겠습니다. <엑스맨: 다크 피닉스>가 지난 주보다 91.2%나 감소한 주말 관객 수로 5위를 기록했습니다. 현재 누적 관객은 84만 명을 기록 중입니다. 결국 누적 100만 명도 넘지 못하게 되겠네요. 국내만 그런 게 아니라 북미와 글로벌 성적 모두 <엑스맨: 아포칼립스>보다도 저조하네요.




6위<이웃집 토토로>


*순위 변동: 2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2만 5,548

*누적 관객 수: 14만 2,372

*스크린 수(상영횟수): 295개(1,044회)

*좌석 판매율: 20.07%

-

*관람 등급: 전체 관람가

*개봉일: 6월 6일(재개봉)

*개봉 주차: 2주

-

*주말 매출액: 2억 1,331만 

*누적 매출액: 11억 6,769만 

*배급: (주)스마일이엔티

*현재 예매율: 0.6% (12위)



재개봉작인 <이웃집 토토로>가 두 계단 하락한 6위를 기록했습니다. 곧 누적 15만 명을 넘을 수 있는, 양호한 성적을 기록 중입니다. 지난 주보다 하락폭 자체는 큰 편이지만요. 지브리 스튜디오의 초기작들에 대한 관객들의 향수를 제대로 건드린 듯하네요.




7위<업사이드>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1만 9,540

*누적 관객 수: 3만 0,246

*스크린 수(상영횟수): 188개(1,515회)

*좌석 판매율: 10.43%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6월 13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1억 7,530만 

*누적 매출액: 2억 6,244 

*배급: (주)디스테이션

*현재 예매율: 0.6(13위)


프랑스 영화 <언터처블: 1%의 우정>의 미국판 리메이크인 신작 <업사이드>가 7위를 기록했습니다. CGV에서만 상영했다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관객 수 자체도 저조한 편이네요. 영화에 대한 관객 반응은 좋은 편이나 화제성을 이끌어내진 못했습니다. 누적 관객 5만 명에 턱걸이할 수는 있을 정도 같네요.



8위<세상을 바꾼 변호인>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1만 1,125

*누적 관객 수: 1만 7,078

*스크린 수(상영횟수): 184개(902회)

*좌석 판매율: 10.59%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6월 13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9,403만 

*누적 매출액: 1억 3,938만 

*배급: CGV아트하우스

*현재 예매율: 0.6(11위)



또 한 편의 신작 <세상을 바꾼 변호인> 역시 저조한 성적으로 출발합니다. 순위로는 8위, 주말 관객 수는 간신히 1만 명대를 기록했습니다. 주로 다양성영화관 위주로 상영되었다는 걸 감안해도, 루스 베이더 긴즈버그라는 대단한 인물의 삶을 극화한 영화인 점을 떠올리면 한편으로 아쉬운 기록입니다. (<루스 베이더 긴즈버그: 나는 반대한다>라는 제목으로 얼마 전에 개봉했던 다큐멘터리 역시 적극 추천하고 싶은 좋은 영화입니다.) 개봉 시기를 잘못 타고났다고 해야 할까요.



9위<어벤져스: 엔드게임>


*순위 변동: -

*주말 관객 수: 6,590명

*누적 관객 수: 1,388만 7,824

*스크린 수(상영횟수): 55개(235회)

*좌석 판매율: 23.82%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

*개봉일: 4월 24일

*개봉 주차: 8주

-

*주말 매출액: 5,941 

*누적 매출액: 1,217억 2,152 

*배급: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현재 예매율: 0.3% (18)



9위는 개봉 8주차인 <어벤져스: 엔드게임>입니다. 지난 주와 상영횟수에 거의 차이가 없는데 자연히 관객 수 자체는 절반 가량 감소했습니다. 야금야금 1,390만 명을 향해가고 있네요. 글로벌 성적도 27억 달러를 넘어선 이후 아주 조금씩 기록을 쌓아가고 있습니다. 개봉이 한 달도 남지 않은 <스파이더맨: 파 프롬 홈>이 개봉할 때까지도 어쩌면 소수나마 스크린이 남아 있을 것 같은 느낌이네요.



10위<로켓맨>


*순위 변동: 5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6,137

*누적 관객 수: 9만 8,703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150개(556회)

*좌석 판매율: 8.77%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6월 5일

*개봉 주차: 2주

-

*주말 매출액: 5,641만 

*누적 매출액: 8억 5,132만 

*배급: 롯데엔터테인먼트

*현재 예매율: 0.4(15위)



태런 에저튼의 <로켓맨>이 다섯 계단 하락한 10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아무리 엘튼 존의 국내 인지도가 퀸만큼은 아니라도 해도, 2주차 주말에도 누적 10만 명을 넘지 못한 성적은 꽤나 아쉽게 다가오기도 합니다. (금주 중에는 10만 명을 넘을 수 있겠지만요.)



*그 외, 12위 <교회오빠>, 13위 <악인전>, 17위 <고질라: 킹 오브 몬스터> 등의 영화들이 있었습니다.




-'현재 예매율' 및 관객 수, 스크린 수 등은 6월 17일(월) 17시 기준입니다.

-'순위 변동'은 10위권 내 순위 등락을 의미합니다.

-좌석 판매율은 해당 영화의 3일간 관객수의 합에서 3일간의 총 좌석수를 나눈 값입니다.((3일간의 관객수/3일간의 좌석수)*100)

-통계 출처는 '영화진흥위원회 통합전산망'입니다. 실시간 예매율을 제외한 관객수 등 나머지 자료는 자정에 공개된 이후 하루 동안 전산망 데이터 보정으로 인해 상세 수치의 조정 및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틀린 정보나 잘못된 자료가 있을 경우 덧글로 알려주시면 확인 후 수정하겠습니다.






이번 주에 새로 극장을 찾아오는 주요 개봉작들을 간략히 소개합니다. (주로 세 편 안팎으로만 소개합니다.)



<롱 리브 더 킹: 목포 영웅>


*개봉일: 6월 19

*감독: 강윤성

*출연: 김래원, 원진아, 진선규, 최귀화, 최무성, 주진모 등

*배급: 메가박스중앙(주)플러스엠, (주)콘텐츠난다긴다


*<범죄도시>로 대박을 터뜨린 강윤성 감독의 신작 <롱 리브 더 킹: 목포 영웅>입니다. 웹툰을 원작으로 합니다. 사전 예매량에 있어서는 별 다른 두각을 나타내지 못하고 있지만 일단 <기생충> 이후 다른 한국 영화를 기다린 관객에게는 충분히 눈도장을 찍을 만한 작품입니다. 장르적으로나 소재의 참신한 정도 면에서나 조금 모호해 보이기는 하지만요.


*<롱 리브 더 킹: 목포 영웅> 예고편: (링크)



<토이 스토리 4>


*개봉일: 6월 20일

*감독: 조시 쿨리

*출연(목소리): 톰 행크스, 팀 알렌, 애니 파츠, 토니 헤일, 조안 쿠삭, 키아누 리브스 등

*배급: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9년 만에 찾아온 <토이 스토리> 시리즈의 속편입니다. 국내 흥행 자체는 저조했지만 <토이 스토리 3>(2010)의 결말을 인상적이고 뭉클하게 기억하는 관객들이 많을 텐데요. 이 시리즈는 그동안 속편들 사이의 제작 간격이 꽤 길었던 터라 더 반갑게 다가오기도 합니다. 사전 예매량은 오늘부터 오픈된 특별관 예매 영향으로 2위까지 올라왔는데, 정작 같은 배급사의 <알라딘>이 <토이 스토리 4>의 발목을 잡는 건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해외평은 전작들만큼 아주 좋은 편이고 북미 흥행 전망치 역시 실망시키지 않기에 충분한 정도로 보입니다.


*<토이 스토리 4> 예고편: (링크)



<사탄의 인형>


*개봉일: 6월 20일

*감독: 라스 클리브버그

*출연: 가브리엘 베이트먼, 마크 해밀, 오브리 플라자, 브라이언 타이리 헨리 등

*배급: (주)이수 C&E


*본격적으로 호러의 시즌이 찾아오는 모양이네요. 일종의 리메이크라고 할 수 있는 <사탄의 인형>이 개봉합니다. 이전 영화를 보지 않았어도 '처키'에 대해 모르는 관객은 거의 없을 것 같습니다만, <할로윈>이라든가 혹은 <어스> 등 올해 들어 개봉한 이 장르 영화들이 그리 신통치 않은 반응이었던 터라 이 영화 역시 제대로 흥행할 수 있을지 우려는 있습니다.


*<사탄의 인형> 예고편: (링크)



<북클럽>


*개봉일: 6월 20일

*감독: 빌 홀더먼

*출연: 다이안 키튼, 제인 폰다, 메리 스틴버겐, 캔디스 버겐, 앤디 가르시아, 크레이그 T. 넬슨 등

*배급: 영화사 진진


*다이안 키튼과 제인 폰다 등 이름만으로 설명이 필요 없는 명배우들이 다수 출연하는 <북클럽>입니다. 최근 개봉한 <논-픽션>처럼 직접적으로 책에 관한 영화는 아니고, 돌아가며 책을 선정해 각자 읽고 모이는 40년 지기 '베프'들의 이야기를 담은 뭉클한 코미디이자 드라마입니다. 특히 중년 여성의 우정과 사랑을 주제로 하여 거의 모든 세대에게 보편적인 공감대를 얻을 수 있는 작품이기도 한데, 주로 미국식 유머이지만 꽤 타율이 높기도 합니다. 추천해드리고 싶어요.


*<북클럽> 예고편: (링크)



*그 외에 <에움길>, <쓰리 세컨즈>, <행복한 라짜로>, <해피엔드>, <하우스 오브 투모로우>, <비블리아 고서당 사건수첩> 등이 개봉합니다.

*지난주에 소개했던 <틴 스피릿>은 국내 개봉이 8월로 연기되었다고 하네요.




시네마 레터는 다음 주에도 계속 씁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좋아요나 덧글, 공유는 글쓴이에게 많은 힘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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