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동진 Aug 14. 2019

글을 공유하며 생각을 확장하고 인식을 넓히기

취향 공동체가 있다는 기쁨

자주 만나지는 못하지만 엔터테인먼트라는 넓은 의미의 동종 분야에서 각자의 길을 걸으며 서로 응원 겸 '덕질' 공유를 하는 이가 있다. (취향 덕질 공동체!) 카페 갔다가 밥 먹고 다시 카페. 음식 사진 대신 그동안 본 영화의 포토티켓이나 새로 구입한 책, 소장하게 된 굿즈 등을 한가득 꺼내놓는 대화. 여러 바쁜 사정들로 비교적 오랜만에 보게 되었는데, 근황을 늘어놓다가 내가 최근에 쓴 글 이야기를 하게 되었다. <레디 플레이어 원>에 대한 글이었고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말 중 한 대목을 주목하면서 '극장에서 보는 영화'에 대해 생각한 흔적이었다. 커피를 마시며 그 글의 착상에 대해 대화를 나누었고, 그날 밤에는 미처 생각해보지 못한 것도 담겨 있고 글이 전하려 한 주제에 공감했다는 소감을 전해 들었다. 미진한 글을 누군가 적극 공감하며 소중한 마음으로 읽어줄 때, 내 마음 역시 그와 비슷한 종류의 소중한 마음이 된다. 글은 언제나 쓴 사람의 생각과 감정을 100% 담을 수 없는데, 어떤 경우에는 그것이 성공한 느낌인 것. (2019.08.11.)



*책 『그 영화의 이 세상은 없겠지만』(2018)에서 글을 구분한 챕터명 중 하나인 '영화는 영화를 영화처럼'이라는 말은 일전의 그와의 대화 중에서 나왔던 것이기도 하다.



*좋아요와 덧글, 공유는 글쓴이에게 많은 힘이 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삶에 문학이 필요한 이유: 오늘도, 두근두근 내 인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