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동진 Dec 16. 2019

신작들도 넘지 못한 '겨울왕국 2'의
4주 연속 1위

2019년 12월 2주 주말 박스오피스 외

55번째 'DJ의 시네마 레터'입니다. (이 연재는 본 매거진을 통해 매주 월요일에 업로드합니다.) 2019년 12월 두 번째 주 주말 박스오피스 순위 1위부터 10위까지입니다. 요즘 여러가지 일들로 신작들을 거의 챙겨보지 못하고 있습니다. <결혼 이야기>와 <아이리시맨>을 비롯해 그나마 넷플릭스를 통해 일부 신작과 지난 영화들을 살피는 중인데요. 4주 연속 주말 1위를 차지한 <겨울왕국 2>를 비롯해 주말 동안의 극장 동향을 살핍니다.

(12월 13일(금) ~ 12월 15일(일))


들어가기 전에, 제가 진행하는, 모집 중인 강의와 모임 공지를 덧붙입니다.

*신세계아카데미 겨울학기 영화 글쓰기 강의: (링크)

*원데이 영화 글쓰기 수업 '오늘 시작하는 영화리뷰' 모집: (링크)



1위<겨울왕국 2>


*순위 변동: -

*주말 관객 수: 89만 5,487

*누적 관객 수: 1,207만 8,172

*스크린 수(상영횟수): 1,616개(20,365회)

*좌석 판매율: 26.35%

-

*관람 등급: 전체 관람가

*개봉일: 11월 21일

*개봉 주차: 4주

-

*주말 매출액: 76억 9,103만 

*누적 매출액: 1,008억 8,649만 

*배급: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현재 예매율: 10.2% (3위)



이미 천만 관객을 진작 넘어선 디즈니의 <겨울왕국 2>가 4주차 주말에도 1위를 차지했습니다. 3주 1위는 종종 보았지만 지금같은 시장에서 4주 연속 1위는 조금 오랜만에 보는군요. 누적 관객은 현재 1,207만 명입니다. <쥬만지: 넥스트 레벨>이 추격했으나 <겨울왕국 2>의 1위 자리는 차지하지 못했네요. 주말 관객 수 하락폭 역시 34.9%로 양호한 편이고, <겨울왕국 2>의 지금 성적은 1,250~1,280만 명 사이의 누적 관객 수를 바라볼 수 있는 추이입니다. 누적 매출액 역시 1,000억 원을 조금 넘겼네요. 참고로 북미에서는 같은 기간 <쥬만지: 넥스트 레벨>이 <겨울왕국 2>를 제치고 주말 1위를 차지했으며, <겨울왕국 2>의 북미 포함 전 세계 극장 수익도 현재 예상대로 10억 달러를 돌파했습니다. 아, 4D 관람객만 국내에서 100만 명을 넘었던 <알라딘>과 달리, <겨울왕국 2>의 4D 누적 관객은 50만 명입니다. 물론 <알라딘>의 4D 관람이 열풍에 가까울 정도로 큰 인기였던 건 고려해야 하지만요.


*DJ의 <겨울왕국 2> 리뷰: (링크)



2위<쥬만지: 넥스트 레벨>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60만 0,955

*누적 관객 수: 80만 2,609

*스크린 수(상영횟수): 1,189개(15,518회)

*좌석 판매율: 21.72%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12월 11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51 8,640만 

*누적 매출액: 67억 6,980만 

*배급: 소니픽처스코리아

*현재 예매율: 3.3(6위)



2위는 <쥬만지: 새로운 세계>의 속편인 <쥬만지: 넥스트 레벨>입니다. 개봉 5일차까지 89만 4천여 명의 누적 관객을 기록했던 전편에 조금 미치지 못하는 오프닝을 보였습니다. <겨울왕국 2>의 4주 연속 1위를 저지하지 못했다는 건 아쉽지만, 그래도 다른 외화를 찾는 관객들을 어느 정도 끌어모았고, 드웨인 존슨이 출연하는 영화들의 일반적인 추이를 보이는 것 같네요. 누적 관객 100만 명을 넘는 건 가능하겠고 전편의 성적을 넘는 건 불가능하겠습니다. 같은 기간 북미에서는 전편보다 더 나은 6천만 달러급 오프닝을 기록했지만, 전편의 북미 누적 성적인 4억 달러대에 진입하는 건 아무래도 불가능하겠네요. <스타워즈: 라이즈 오브 스카이워커>가 있으니까요.



3위<포드 V 페라리>


*순위 변1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24만 3,290

*누적 관객 수: 87만 8,100

*스크린 수(상영횟수): 786개(5,964회)

*좌석 판매율: 28.67%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12월 4일

*개봉 주차: 2주

-

*주말 매출액: 22억 0,440만 

*누적 매출액: 77억 5,731만 

*배급: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현재 예매율: 3.3(7위)



3위는 한 계단 하락한 <포드 V 페라리>입니다. 지난 주보다 소폭 증가한 좌석 판매율, 그리고 28.9%정도의 안정적인 드롭률이 눈에 띄기는 하지만, 여러모로 외화 경쟁 구도가 아주 좋지는 않았다고도 할 수 있겠네요. 그래도 <포드 V 페라리> 역시 <쥬만지: 넥스트 레벨>과 마찬가지로 누적 100만 관객을 넘어설 수는 있겠습니다. 관객들의 입소문이 좋은 편이지만 금주에는 <백두산>과 <시동>이 버티고 있어 그 이상의 반등은 좀 어렵겠고요.



4위<나이브스 아웃>


*순위 변동: 1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12만 2,948

*누적 관객 수: 44만 8,225

*스크린 수(상영횟수): 527개(3,294회)

*좌석 판매율: 27.53%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12월 4일

*개봉 주차: 2주

-

*주말 매출액: 10억 9,265 

*누적 매출액: 37억 7,238만 

*배급: (주)올스타엔터테인먼트

*현재 예매율: 2.4% (8위)



4위 역시 지난주보다 한 계단 하락한 <나이브스 아웃>입니다. <포드 V 페라리>와 마찬가지로 드롭률이 양호한 편이고 좌석 판매율도 전주 대비 약간 더 높은데요. 또 마찬가지로 관객 반응도 아주 좋은 편이지만, 일단 물리적인 스크린 수 자체가 좀 줄어서 유의미한 반등을 이끌어낼 만한 추이는 아니겠습니다. 추리 장르 팬층에게 어느 정도 호응을 얻으며 누적 관객 수는 현재 44만 8천여 명입니다.



5위<감쪽같은 그녀>


*순위 변동: 1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6만 7,944

*누적 관객 수: 42만 7,781

*스크린 수(상영횟수): 584개(2,998회)

*좌석 판매율: 27.05%

-

*관람 등급: 전체 관람가

*개봉일: 12월 4일

*개봉 주차: 2주

-

*주말 매출액: 5억 5,178만 

*누적 매출액: 33억 0,190만 

*배급: 메가박스중앙(주)플러스엠

*현재 예매율: 1.1(11위)



5위는 지난주 4위를 기록했던 <감쪽같은 그녀>입니다. 첫 주부터 큰 힘을 쓰지 못했던 터라 2주차 주말 관객 수 10만 명 아래로 떨어지며 현재 누적 관객은 42만 7천여 명입니다. 이제 금주에 두 편의 큰 한국영화가 기다리고 있으니, <감쪽같은 그녀>는 금주부터 스크린이 대폭 축소될 것으로 보이네요.



6위<아내를 죽였다>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4만 3,647

*누적 관객 수: 7만 4,841

*스크린 수(상영횟수): 546개(3,445회)

*좌석 판매율: 10.43%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12월 11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3억 7,986만 

*누적 매출액: 6억 2,625만 

*배급: kth

*현재 예매율: 0.3% (20위)



6위는 이시언, 안내상, 왕지혜 배우 등이 출연하는 신작 <아내를 죽였다>입니다. 주말 동안 4만 3천여 명의 관객을 동원해, 누적 관객 7만 4천여 명을 기록 중입니다. 누적 관객 10만 명을 넘기는 어렵겠네요.



7위<카운트다운>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4만 0,910

*누적 관객 수: 5만 3,239

*스크린 수(상영횟수): 210개(1,586회)

*좌석 판매율: 19.41%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12월 12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3억 4,838만 

*누적 매출액: 4억 4,508 

*배급: 제이앤씨미디어그룹

*현재 예매율: 0.7(13위)



7위는 신작 호러인 <카운트다운>입니다. 다른 외화들 사이에서 완전히 외면받은 관객 수는 아니지만, 관객들의 반응 자체가 좋지 못한 편이기도 하고 개봉 규모의 한계상 큰 반향을 이끌어내진 못했습니다. 누적 관객 5만 3천여 명을 기록 중입니다.



8위<라스트 크리스마스>


*순위 변동: 3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3만 1,413

*누적 관객 수: 22만 9,107

*스크린 수(상영횟수): 357개(1,516회)

*좌석 판매율: 17.77%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12월 5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2억 7,018만 

*누적 매출액: 18억 9,806만 

*배급: 유니버설픽쳐스

*현재 예매율: 0.8(12위)



8위는 세 계단 순위 하락한 <라스트 크리스마스>입니다. 에밀리아 클라크와 헨리 골딩의 티켓 파워가 국내에서는 부족했던 걸까요. (물론 북미 현지에서도 이 영화의 반응이 썩 좋은 편은 아니지만) 지금처럼 이라면 정작 크리스마스 때는 이 영화의 상영관을 찾기 힘들게 될 만큼 큰 폭으로 하락해 주말 관객 수는 72.6% 줄었습니다. 누적 관객 22만 9천여 명으로, 겨울 로맨틱 코미디 흥행을 이어가지 못했습니다.

 


9위<블랙머니>


*순위 변동: 3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1만 4,750명

*누적 관객 수: 247만 0,153

*스크린 수(상영횟수): 217개(811회)

*좌석 판매율: 15.61%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11월 13일

*개봉 주차: 5주

-

*주말 매출액: 1억 2,623 

*누적 매출액: 208억 0,219 

*배급: 에이스메이커무비웍스

*현재 예매율: 0.1% (35위)



9위는 6위에서 세 계단 내려온 <블랙머니>입니다. 누적 관객 247만 명을 기록 중으로 지난주 대비 약 5만 명 정도를 더 추가했습니다. 누적 342만 명의 관객을 동원한 <부러진 화살>(2011)만큼은 아니지만 그래도 정지영 감독의 오랜만의 흥행작 한 편이 추가되었네요.



10위<시동>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1만 2,434

*누적 관객 수: 4만 9,354

*스크린 수(상영횟수): 20개(56회)

*좌석 판매율: 94.13%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12월 18일

*개봉 주차: -

-

*주말 매출액: 1억 1,246만 

*누적 매출액: 3억 4,202만 

*배급: (주)NEW

*현재 예매율: 0.3(26위)



마지막 10위는 주말 시사 성적을 통해 10위에 진입한 <시동>입니다. 이번 주인 18일 개봉작입니다. 영화에 대해서는 아래 신작 소개에서 좀 더 다루겠습니다. 이미 시사회로 5만 명에 가까운 관객 동원을 하였군요.



*그 외, 11위는 <파비안느에 관한 진실>, 13위는 <나를 찾아줘>, 14위 <윤희에게> 등의 영화들이 있었습니다.




-'현재 예매율' 및 관객 수, 스크린 수 등은 12월 16일(월) 20시 기준입니다.

-'순위 변동'은 10위권 내 순위 등락을 의미합니다.

-좌석 판매율은 해당 영화의 3일간 관객수의 합에서 3일간의 총 좌석수를 나눈 값입니다.((3일간의 관객수/3일간의 좌석수)*100)

-통계 출처는 '영화진흥위원회 통합전산망'입니다. 실시간 예매율을 제외한 관객수 등 나머지 자료는 자정에 공개된 이후 하루 동안 전산망 데이터 보정으로 인해 상세 수치의 조정 및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틀린 정보나 잘못된 자료 혹은 오탈자가 있을 경우 덧글로 알려주시면 확인 후 수정하겠습니다.






이번 주에 새로 극장을 찾아오는 주요 개봉작들을 간략히 소개합니다. (주로 세 편 안팎으로만 소개합니다.)




<시동>


*개봉일: 12월 18일

*감독: 최정열

*출연: 마동석, 박정민, 정해인, 염정아 등

*배급: (주)NEW


*배급사 NEW가 다시 한국영화 라인업의 시동을 걸 수 있을까요. 앞에서 10위로 소개한 <시동>입니다. 제작사 외유내강의 작품으로 같은 주의 <백두산>에 비해 밝고 유쾌한 분위기의 이야기를 내세우고 있습니다.


*<시동> 예고편: (링크)






<백두산>


*개봉일: 12월 19일

*감독: 이해준, 김병서

*출연: 이병헌, 하정우, 마동석, 전혜진, 배수지 등

*배급: CJ엔터테인먼트, 덱스터스튜디오


*배우 마동석은 같은 주에 두 편의 주연작을 개봉시키는군요. <백두산>은 꼭 <판도라>(2017)나 <타워>(2012)를 생각나게 하는 작품입니다. 재난을 다루는 점은 물론 개봉 시기에 있어서도 말이죠. 일단 외적으로 보이는 영화의 규모는 <시동>에 비해 커 보이지만, 이미 4만 명이 넘는 시사를 진행한 <시동>과 달리 <백두산>은 아직 언론에도 공개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두 영화의 개봉 전략이 대조적이기도 합니다. 현재 예매율에선 <백두산>이 앞서고 있지만, 연말의 한국영화 승자는 누가 될지요.


*<백두산> 예고편: (링크)





<미안해요, 리키>


*개봉일: 12월 19일

*감독: 켄 로치

*출연: 크리스 히친, 데비 허니우드, 케이티 프록터, 리스 스톤 등

*배급: 영화사 진진


*지난 칸국제영화제 경쟁 부문 진출작인, <미안해요, 리키>입니다. 영문 제목은 'Sorry, We Missed You'로군요. <나, 다니엘 블레이크>로 국내에도 많은 팬을 얻은 거장 켄 로치 감독의 신작입니다.


*<미안해요, 리키> 예고편: (링크)







<호흡>


*개봉일: 12월 19일

*감독: 권만기

*출연: 윤지혜, 김대건, 김수현, 김가영, 곽자형, 유정호 등

*배급: 영화사 그램


*부산국제영화제를 통해 먼저 선보였던 영화 <호흡>입니다. 최근 주연을 맡은 배우 윤지혜의 소셜미디어를 통해 영화 촬영 현장에서의 일들이 알려지면서 제작사에서도 입장을 발표하는 등의 일이 있었는데요. 영화의 내용이나 결과물도 물론 중요하지만, 제작 과정에서도 스태프와 배우들 하나하나가 존중받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호흡> 예고편: (링크)



*그 외에 <신비 아파트 극장판 하늘도깨비 대 요르문간드>, <아이 엠 브리딩>, <기억할 만한 지나침>, <은지: 돌이킬 수 없는 그녀>, <러브 액츄얼리>(재) 등이 개봉합니다.




시네마 레터는 다음 주에도 계속 씁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신세계아카데미 겨울학기 영화 글쓰기 강의: (링크)

*원데이 영화 글쓰기 수업 '오늘 시작하는 영화리뷰' 모집: (링크)
*글을 읽으셨다면, 좋아요, 덧글, 공유는 글쓴이에게 많은 힘이 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겨울왕국 2' 3주 연속 1위, 신작들의 희비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