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동진 Dec 24. 2019

본격 연말 주도권 경쟁에 들어간
'백두산'과 '시동'

2019년 12월 3주 주말 박스오피스 외 

56번째 'DJ의 시네마 레터'입니다. (이 연재는 본 매거진을 통해 매주 월요일에 업로드합니다.) 2019년 12월 세 번째 주 주말 박스오피스 순위 1위부터 10위까지입니다. 매주 꾸준히 무엇인가를 보고 읽고 쓰고 있지만 바쁜 핑계로 브런치 업로드의 양과 빈도가 줄었음을 부인할 수는 없네요. 연말 성수기를 앞두고 개봉한 <백두산>과 <시동>을 비롯해 주말 동안의 극장 영화 관객 수 통계를 살핍니다.


*하루 늦은 업로드로 화요일에 올리게 되었으나, 통계는 주말 박스오피스이므로, 일요일 자정까지를 기준으로 합니다. 누적 관객 수 역시 일요일까지를 기준으로 삼습니다.

(12월 20일(금) ~ 12월 22일(일))



들어가기 전에, 제가 진행하는, 모집 중인 강의와 모임 공지를 덧붙입니다.

*이메일 영화리뷰&에세이 연재 [1인분 영화] 2020년 1월호 구독자 모집: (링크)

*신세계아카데미 겨울학기 영화 글쓰기 강의: (링크)

*원데이 영화 글쓰기 수업 '오늘 시작하는 영화리뷰' 모집: (링크)



1위<백두산>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200만 1,507

*누적 관객 수: 245만 9,817

*스크린 수(상영횟수): 1,971개(28,634회)

*좌석 판매율: 39.79%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12월 19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175억 9,081만 

*누적 매출액: 212억 1,324만 

*배급: CJ엔터테인먼트, 덱스터스튜디오

*현재 예매율: 38.7% (3위)



1위는 새로 개봉한 이해준, 김병서 감독 신작 <백두산>이 차지했습니다. 지난 주에 <판도라>나 <타워> 같은 영화가 여러모로 떠오른다는 언급을 했는데, 첫 주말의 성적 자체는 <판도라>에 비하면 나은 편이기는 하지만 영화의 제작비를 굳이 생각하지 않더라도, 12월 3주차에 주말 관객 200만 명은 그렇게 압도적인 기록도 아닙니다. 영화에 대한 전반적인 평이 아주 좋은 편이 아니고 금주에는 <천문: 하늘에 묻는다>도 개봉하므로 여전히 <백두산>이 가야할 길은 많이 남아 있습니다. 지금으로부터 500만 이상은 더 동원하고 싶어할 텐데 현실적으로 가능할지는 잘 모르겠네요.



2위<시동>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71만 7,898

*누적 관객 수: 114만 1,015

*스크린 수(상영횟수): 1,102개(14,570회)

*좌석 판매율: 34.34%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12월 18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63 4,530만 

*누적 매출액: 96억 5,854만 

*배급: (주)NEW

*현재 예매율: 10.9(3위)



2위는 마동석, 박정민 배우의 신작 <시동>입니다. 주말 동안 71만 7천여 명의 관객을 동원했고요. <백두산>과 달리 영화가 더 일찍, 많은 관객에게 공개되었고 그만큼 두 영화의 개봉 전략이 상이했는데 결과적으로는 외적인 규모감이 앞서는 <백두산> 쪽에 훨씬 더 많은 주말 관객이 몰리기는 했습니다. 영화에 대한 반응 자체는 <시동>이 더 좋다고 할 수 있지만, 금주 <천문: 하늘에 묻는다>를 비롯해 (해외에서의 심각한 혹평이 물론 우려스럽지만) <캣츠>도 기다리고 있으므로 <시동>이 반등할 여지가 사실상 많지는 않을 것 같네요. 누적 관객 200만 명을 향해 어쨌든 달리고 있습니다.



3위<겨울왕국 2>


*순위 변2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34만 9,091

*누적 관객 수: 1,273만 8,112

*스크린 수(상영횟수): 855개(6,734회)

*좌석 판매율: 42.98%

-

*관람 등급: 전체 관람가

*개봉일: 11월 21일

*개봉 주차: 5주

-

*주말 매출액: 30억 1,603만 

*누적 매출액: 1,063억 5,268만 

*배급: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현재 예매율: 7.1(4위)



3위는 드디어 1위 자리에서 내려온 <겨울왕국 2>입니다. 이미 4주 연속 주말 1위를 기록했고 누적 관객도 1,300만 명을 향해 가고 있으니 전혀 아쉬울 것 없습니다만, 61%의 주말 관객 수 하락세에 비해 좌석 판매율은 40%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아직 <겨울왕국 2>의 기세가 완전히 꺾인 건 아니라는 뜻이겠지요. 같은 기간 북미에서는 4억 달러를 향해 접근하고 있으며 글로벌 성적은 11억 달러를 돌파했습니다.


*DJ의 <겨울왕국 2> 리뷰: (링크)


4위<신비아파트 극장판 하늘도깨비 대 요르문간드>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28만 9,839

*누적 관객 수: 31만 5,841

*스크린 수(상영횟수): 841개(4,752회)

*좌석 판매율: 50.48%

-

*관람 등급: 전체 관람가

*개봉일: 12월 19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23억 2,147 

*누적 매출액: 25억 1,997만 

*배급: CJ엔터테인먼트

*현재 예매율: 4.8% (5위)


4위는 새롭게 개봉한 <신비아파트 극장판 하늘도깨비 대 요르문간드>입니다. 앞서 소개한 <겨울왕국 2>보다 더 높은 좌석 판매율을 보였으며 주말 동안 28만 9천여 명의 관객을 동원했습니다. 누적 관객 31만 명으로, 꽤 준수한 성적을 기록했고요.



5위<포드 V 페라리>


*순위 변동: 2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7만 5,726

*누적 관객 수: 106만 6,624

*스크린 수(상영횟수): 321개(1,473회)

*좌석 판매율: 36.42%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12월 4일

*개봉 주차: 3주

-

*주말 매출액: 6억 9,046만 

*누적 매출액: 93억 7,802만 

*배급: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현재 예매율: 1.2(9위)



5위는 두 계단 하락한 <포드 V 페라리>입니다. 조금 아쉬운 성적이다 싶었는데 그래도 누적 관객 100만 명의 고지는 넘어섰습니다. 북미에서도 1억 달러를 넘어섰고 글로벌 성적 역시 곧 2억 달러 돌파를 앞두고 있으니, 강력하지는 않지만 최소한 배우의 이름값만큼은 해낸 작품이라고 할 만하네요. 게다가 후속으로 개봉한 <쥬만지: 넥스트 레벨>보다 적은 하락을 기록했으니까요.



6위<쥬만지: 넥스트 레벨>


*순위 변동: 4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6만 7,322

*누적 관객 수: 102만 5,817

*스크린 수(상영횟수): 495개(2,272회)

*좌석 판매율: 22.93%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12월 11일

*개봉 주차: 2주

-

*주말 매출액: 5억 7,186만 

*누적 매출액: 85억 5,585만 

*배급: 소니픽처스코리아

*현재 예매율: 0.3% (11위)



6위는 2위에서 네 계단 하락한 <쥬만지: 넥스트 레벨>입니다. 다소 하락폭이 크네요. 순위뿐 아니라 관객 수 역시 무려 88%가량 감소하면서 북미는 물론 국내에서도 전작에 미치지 못하는 성적을 기록합니다. 그래도 드웨인 존슨 출연작의 국내에서의 최소한의 성적이라 할 만한 100만 관객은 넘어섰군요.



7위<나이브스 아웃>


*순위 변동: 3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3만 7,891

*누적 관객 수: 56만 1,005

*스크린 수(상영횟수): 165개(717회)

*좌석 판매율: 41.72%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12월 4일

*개봉 주차: 3주

-

*주말 매출액: 3억 4,653만 

*누적 매출액: 47억 3,465 

*배급: (주)올스타엔터테인먼트

*현재 예매율: 1.0(10위)



7위는 세 계단 하락한 <나이브스 아웃>입니다. 올해의 (물론 직배가 아닌) 수입 외화 중에서는 꽤 상위권에 속하는 누적 관객 수인 56만 명을 동원하고 있습니다. <포드 V 페라리>와 <쥬만지: 넥스트 레벨>을 비롯해 12월 초의 개봉작들이 상위권을 오래 유지하지는 못했지만 이렇게 중위권에서 차트를 뒷받침해주는 모양새도 나쁘지 않네요.



8위<미안해요, 리키>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6,755

*누적 관객 수: 1만 2,488

*스크린 수(상영횟수): 66개(320회)

*좌석 판매율: 17.76%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12월 19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5,387만 

*누적 매출액: 9,728만 

*배급: 영화사 진진

*현재 예매율: 0.2(14위)



8위는 영국의 거장 켄 로치 감독 신작 <미안해요, 리키>입니다. (원제는 'Sorry, We Missed You'입니다) 

전작 <나, 다니엘 블레이크>에 비해 오프닝 자체는 조금 떨어지는 추이입니다만, 이런 영화의 특성상 첫 주 성적이 모든 것을 좌우하는 것은 아니고 켄 로치 감독을 비롯한 다양성 영화 애호 관객들의 일정한 수요가 있기도 하므로, <미안해요, 리키>의 성적은 조금 더 두고볼 만합니다. 연말연시 동안 좋은 흥행을 기록할 수 있을지요.

 


9위<카운트다운>


*순위 변동: 2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3,159명

*누적 관객 수: 7만 2,215

*스크린 수(상영횟수): 68개(240회)

*좌석 판매율: 10.30%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12월 12일

*개봉 주차: 2주

-

*주말 매출액: 2,804 

*누적 매출액: 6억 0,097 

*배급: 제이앤씨미디어그룹

*현재 예매율: 0.1% (19위)



9위는 두 계단 하락한 <카운트다운>입니다. 누적 관객 7만 명을 갓 넘긴 성적을 2주차에 기록합니다. 사실상 이제 곧 종영을 앞두고 있네요.



10위<파비안느에 관한 진실>


*순위 변동: 1계단 상승

*주말 관객 수: 2,685

*누적 관객 수: 3만 2,441

*스크린 수(상영횟수): 40개(131회)

*좌석 판매율: 18.88%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12월 5일

*개봉 주차: 3주

-

*주말 매출액: 1,945만 

*누적 매출액: 2억 4,000만 

*배급: 티캐스트

*현재 예매율: 0.1(29위)



마지막 10위는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 신작으로 개봉 3주차를 맞이한 <파비안느에 관한 진실>입니다. 다른 영화들의 순위 하락으로 10위에 진입하였지만 관객 수 면에서 상승세가 있었던 것은 아닙니다.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영화 중에서는 비교적 낮은 수준의 흥행 추이를 보이고 있네요. 누적 관객 3만 2천여 명입니다.



*그 외, 11위는 <감쪽같은 그녀>, 12위는 <라스트 크리스마스>, 13위 <두 교황> 등의 영화들이 있었습니다.




-'현재 예매율' 및 관객 수, 스크린 수 등은 12월 23일(월) 23시 기준입니다.

-'순위 변동'은 10위권 내 순위 등락을 의미합니다.

-좌석 판매율은 해당 영화의 3일간 관객수의 합에서 3일간의 총 좌석수를 나눈 값입니다.((3일간의 관객수/3일간의 좌석수)*100)

-통계 출처는 '영화진흥위원회 통합전산망'입니다. 실시간 예매율을 제외한 관객수 등 나머지 자료는 자정에 공개된 이후 하루 동안 전산망 데이터 보정으로 인해 상세 수치의 조정 및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틀린 정보나 잘못된 자료 혹은 오탈자가 있을 경우 덧글로 알려주시면 확인 후 수정하겠습니다.






이번 주에 새로 극장을 찾아오는 주요 개봉작들을 간략히 소개합니다. (주로 세 편 안팎으로만 소개합니다.)




<캣츠>


*개봉일: 12월 24일

*감독: 톰 후퍼

*출연: 제니퍼 허드슨, 테일러 스위프트, 제임스 코든, 주디 덴치, 이드리스 엘바, 이안 맥켈런, 제이슨 데룰로, 레벨 윌슨 등

*배급: 유니버설픽쳐스


*<레미제라블>, <대니쉬 걸> 등을 연출한 톰 후퍼 감독의 신작 뮤지컬 <캣츠>입니다. 크리스마스 전날 국내 개봉하는데 해외에서의 혹평이 다소 걱정스럽기는 합니다. 개봉 시기와 뮤지컬 특성상 개봉 초반에는 어느 정도 관객 몰이를 할 수 있을 텐데, 국내 관객들의 <캣츠>에 대한 반응이 궁금합니다. 톰 후퍼 감독의 내한 기자회견 및 무대인사도 예정되어 있군요.


*<캣츠> 예고편: (링크)





<천문: 하늘에 묻는다>


*개봉일: 12월 26일

*감독: 허진호

*출연: 최민식, 한석규, 신구, 김홍파, 허준호, 김태우, 김원해, 임원희 등

*배급: 롯데엔터테인먼트


*허진호 감독의 신작으로 세종과 장영실을 주인공으로 한 <천문: 하늘에 묻는다>입니다.사료를 근거로 하되 당연히 일정한 상상력을 덧붙인 작품이고요. 확실히 <나랏말싸미>보다는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이지만, 강력한 한 방이나 오랜 여운을 남길 만큼인지는 의문이 있습니다. 저는 시사회로 먼저 관람하였고 무난하게 추천해드릴 만한 작품입니다. 세종과 장영실이 서로에게 어떤 관계와 의미의 사람이었는지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루는 영화였고, 리뷰는 곧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천문: 하늘에 묻는다> 예고편: (링크)





<와일드라이프>


*개봉일: 12월 25일

*감독: 폴 다노

*출연: 캐리 멀리건, 제이크 질렌할, 에드 옥슨불드, 빌 캠프 등

*배급: 그린나래미디어(주)


*배우 폴 다노의 연출작으로 캐리 멀리건과 제이크 질렌할이 주연하는 <와일드 라이프>입니다.


*<와일드라이프> 예고편: (링크)








*그 외에 <고흐; 영원의 문에서>, <백두 번째 구름> 등이 개봉합니다.




시네마 레터는 다음 주에도 계속 씁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이메일 영화리뷰&에세이 연재 [1인분 영화] 2020년 1월호 구독자 모집: (링크)

*신세계아카데미 겨울학기 영화 글쓰기 강의: (링크)

*원데이 영화 글쓰기 수업 '오늘 시작하는 영화리뷰' 모집: (링크)
*글을 읽으셨다면, 좋아요, 덧글, 공유는 글쓴이에게 많은 힘이 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신작들도 넘지 못한 '겨울왕국 2'의 4주 연속 1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