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동진 Dec 31. 2019

'시동','캣츠','천문' 모두가
넘지 못한 '백두산'

2019년 12월 4주 주말 박스오피스 외

57번째 'DJ의 시네마 레터'입니다. (이 연재는 본 매거진을 통해 매주 월요일에 업로드합니다.) 2019년 12월 네 번째 주 주말 박스오피스 순위 1위부터 10위까지입니다. 화요일의 끝자락, 그것도 2019년의 마지막 날에 조금 늦게 전해드리는 2019년 12월 4주 주말 박스오피스입니다. 처음에는 월요일 오전에 꼬박꼬박 썼는데 요즘 그러지 못하는 날이 많아 조금 죄송스럽기도 하네요.


*아래 통계는 일요일 자정까지를 기준으로 합니다. 누적 관객 수 역시 일요일까지를 기준으로 삼습니다.

(12월 27일(금) ~ 12월 29일(일))



들어가기 전에, 제가 진행하는, 모집 중인 강의와 모임 공지를 덧붙입니다.

*이메일 영화리뷰&에세이 연재 [1인분 영화] 2020년 1월호 구독자 모집(오늘 마감!): (링크)

*4주 영화리뷰 쓰기 수업 '써서 보는 영화' 2020년 1월반 모집: (링크)

*원데이 영화 글쓰기 수업 '오늘 시작하는 영화리뷰' 모집: (링크)



1위<백두산>


*순위 변동: -

*주말 관객 수: 120만 1,112

*누적 관객 수: 574만 3,074

*스크린 수(상영횟수): 1,442개(19,560회)

*좌석 판매율: 33.40%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12월 19일

*개봉 주차: 2주

-

*주말 매출액: 105억 5,312만 

*누적 매출액: 485억 4,173만 

*배급: CJ엔터테인먼트, 덱스터스튜디오

*현재 예매율: 28.9% (1위)



지난주 개봉한 <백두산>이 2주 연속 주말 1위를 지켰습니다. <시동>도, <캣츠>도, 그리고 <천문: 하늘에 묻는다>도 <백두산>의 고지를 넘지는 못했습니다, 관객 반응이 <시동>과 <천문: 하늘에 묻는다>에 비해 더 좋다고 할 수는 없음에도, 아직까지 극장 현장에서 영화를 선택하는 관객에게는 아무래도 <백두산>이 많이 선택되고 있는 모양입니다. 주말 관객 수 증감도 40%로 양호한 편이고, <시동>이 조금씩 상승세를 타는 것 같아 보이긴 하지만 아직은 대세를 뒤바꿀 만큼은 아닌 것 같고요. 현재 <백두산>의 수치는 누적 관객 750만 명 ~ 800만 명 사이를 향해 달리는 듯 보입니다. 일단은 연말 한국영화의 승자가 되었네요.



2위<천문: 하늘에 묻는다>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54만 0,945

*누적 관객 수: 70만 2,249

*스크린 수(상영횟수): 1,141개(13,143회)

*좌석 판매율: 27.16%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12월 26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47 5,817만 

*누적 매출액: 57억 2,467만 

*배급: 롯데엔터테인먼트

*현재 예매율: 18.2(2위)



2위는 허진호 감독과 한석규, 최민식 배우가 만난 신작 <천문: 하늘에 묻는다>입니다. 가벼운 분위기의 영화가 아니고 연말에 선뜻 택하기는 취향에 따라 주저스러울 수 있는 시대극이다 보니, 영화에 대한 좋은 반응에 비해서는 관객 수가 아쉽습니다. 첫 주말 관객 불과 54만 명으로, 3위인 <시동>에 거의 따라 잡힐 만큼의 추이를 보였습니다. 일단 누적 관객 100만 명은 넘어설 수 있겠지만 <천문: 하늘에 묻는다>가 만족하기에는 아직 한참 모자란 지점이군요.


*DJ의 <천문: 하늘에 묻는다> 리뷰: (링크)


3위<시동>


*순위 변1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46만 2,371

*누적 관객 수: 229만 1,380

*스크린 수(상영횟수): 936개(9,454회)

*좌석 판매율: 36.43%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12월 18일

*개봉 주차: 2주

-

*주말 매출액: 41억 1,846만 

*누적 매출액: 193억 3,899만 

*배급: (주)NEW

*현재 예매율: 9.6(4위)



3위는 지난주 2위에서 한 계단 내려온 <시동>입니다. 순위는 내려왔지만 관객 수와 좌석 판매율 등에 있어서는 여러모로 알차게 흥행 기록을 쌓아가고 있습니다. 누적 관객 229만 명을 기록 중이며, 5위권의 개봉 2주차 영화 중 주말 관객 수 하락폭도 가장 적다는 점이 긍정적입니다. 이번 주에는 큰 신작이 없어서, 일단 <시동>은 300만 명을 향해 달려가는 중이겠습니다.



4위<겨울왕국 2>


*순위 변동: 1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19만 1,340

*누적 관객 수: 1,326만 5,524

*스크린 수(상영횟수): 712개(4,051회)

*좌석 판매율: 38.35%

-

*관람 등급: 전체 관람가

*개봉일: 11월 21일

*개봉 주차: 6주

-

*주말 매출액: 16억 6,865 

*누적 매출액: 1,107억 7,570만 

*배급: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현재 예매율: 5.7% (5위)


개봉 6주차를 맞이한 <겨울왕국 2>가 지난주에 이어 한 계단 하락한 4위입니다. 누적 관객 수는 1,326만 명입니다. 이 수치 자체도 대단하지만 이게 올해 <극한직업>과 <어벤져스: 엔드게임>에 이은 3위라는 게 더 놀랍네요. 일단 <어벤져스: 엔드게임>의 1,393만 명에 이르기는 <겨울왕국 2>의 힘이 다소 빠진 상태라 좀 어렵긴 하겠습니다. 이 정도 규모에 이른 영화들의 일반적인 하락 추이를 따르고 있기도 하고요. 1,360~1,370만 명 전후가 한계치가 아닐까 생각되네요.


*DJ의 <겨울왕국 2> 리뷰: (링크)


5위<신비아파트 극장판 하늘도깨비 대 요르문간드>


*순위 변동: 1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11만 9,067

*누적 관객 수: 62만 0,643

*스크린 수(상영횟수): 638개(2,748회)

*좌석 판매율: 34.88%

-

*관람 등급: 전체 관람가

*개봉일: 12월 19일

*개봉 주차: 2주

-

*주말 매출액: 9억 5,057만 

*누적 매출액: 49억 2,219만 

*배급: CJ엔터테인먼트

*현재 예매율: 2.6(8위)


5위는 한 계단 하락한 <신비아파트 극장판 하늘도깨비 대 요르문간드>입니다. 주말 관객 수 10만 명 대를 유지하고 누적 관객 62만 명을 기록하며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개봉한 다른 애니메이션들을 모두 따돌렸습니다.



6위<캣츠>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11만 0,161

*누적 관객 수: 69만 6,190

*스크린 수(상영횟수): 731개(6,594회)

*좌석 판매율: 11.40%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12월 24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9억 6,847만 

*누적 매출액: 58억 3,880만 

*배급: 유니버설 픽쳐스

*현재 예매율: 1.0% (13위)



6위는 국내나 해외나 모두 충격적으로 저조한 성적을 기록 중인 <캣츠>입니다. 연말에 잘 통하는 뮤지컬 장르에, 이미 <레미제라블>을 성공시킨 톰 후퍼 감독의 신작이라고는 믿기 어려울 만큼 국내외를 아우르는 혹평 속에 받아 든 결과입니다. 국내에서는 크리스마스(개봉 2일차)까지 2위를 기록했지만 이후 빠르게 하락세로 접어들어 주말 관객 수 10만 명 대를 간신히 유지했습니다. 이미 첫 예고편이 공개되었을 때부터 우려가 많았던 작품인데, 결국 뚜껑을 연 후에는 더 처참한 반응입니다. <라이온 킹>이라든가 아직 개봉 전인 <슈퍼소닉> 등 여러 작품들을 직, 간접적으로 떠올리게 만드는데요. 영화화된 뮤지컬 <캣츠>의 실패는 분명 아쉬운 일이지만, 이런 프로젝트의 경우 기획 단계에서부터 방향을 잘 점검해야겠습니다.



7위<포드 V 페라리>


*순위 변동: 2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5만 3,883

*누적 관객 수: 117만 7,041

*스크린 수(상영횟수): 181개(874회)

*좌석 판매율: 44.15%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12월 4일

*개봉 주차: 4주

-

*주말 매출액: 4억 9,846만 

*누적 매출액: 103억 4,994 

*배급: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현재 예매율: 2.9(7위)



7위는 개봉 4주차를 맞이한 <포드 V 페라리>입니다. 상영횟수가 많이 줄었지만, 여전히 44%에 이르는 좌석 판매율을 보이며 이 영화를 찾는 관객이 남아 있다는 걸 증명하고 있습니다. 북미를 제외한 해외 국가들 중에서도 우리나라는 <포드 V 페라리>가 꽤 흥행한 국가로 꼽히게 되었고요, 누적 관객 수는 117만 명입니다.



8위<프린스 코기>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4만 3,730

*누적 관객 수: 11만 2,330

*스크린 수(상영횟수): 416개(1,606회)

*좌석 판매율: 22.83%

-

*관람 등급: 전체 관람가

*개봉일: 12월 24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3억 4,646만 

*누적 매출액: 8억 7,740만 

*배급: (주)이수 C&E

*현재 예매율: 0.9(14위)



8위는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국내 새로 개봉한 애니메이션 <프린스 코기>입니다. 9위로 소개할 <눈의 여왕4>에 비해 스크린 수는 적고 상영횟수는 좀 더 많군요. 누적 관객에서는 <눈의 여왕4>에 뒤지고 있지만 주말 관객 수에서 근소하게 앞섰습니다. 누적 관객 11만 2천여 명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9위<눈의 여왕4>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4만 3,507명

*누적 관객 수: 11만 9,064

*스크린 수(상영횟수): 428개(1,485회)

*좌석 판매율: 24.79%

-

*관람 등급: 전체 관람가

*개봉일: 12월 24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2억 9,617 

*누적 매출액: 8억 8,938 

*배급: (주)NEW

*현재 예매율: 1.7% (12위)



9위 역시 새로 국내 개봉한 애니메이션 <눈의 여왕4>입니다. 누적 관객 수는 11만 9천여 명을 기록 중이며, 전체적으로는 8위인 <프린스 코기>와 대동소이한 추이와 규모의 흥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둘 모두 <신비아파트 극장판>을 넘어서진 못했지만요.



10위<나이브스 아웃>


*순위 변동: 3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3만 7,984

*누적 관객 수: 64만 2,671

*스크린 수(상영횟수): 156개(740회)

*좌석 판매율: 18.88%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12월 4일

*개봉 주차: 4주

-

*주말 매출액: 3억 4,604만 

*누적 매출액: 54억 4,347만 

*배급: (주)올스타엔터테인먼트

*현재 예매율: 1.8% (11위)



마지막 10위는 라이언 존슨 감독의 <나이브스 아웃>입니다. 국내 개봉 4주차를 맞이한 이 영화의 누적 관객 수는 64만 2천여 명으로, 주말 관객 수는 지난 주보다 오히려 0.3% 늘었습니다. 직배 영화가 아닌 수입 외화 중에서는 <날씨의 아이>를 넘어설 수 있겠네요. 이런 장르의 영화를 보기가 생각만큼 쉽지 않기 때문에 그래도 극장에서 보시기를 원하는 분이라면 조금은 서두를 필요는 있겠습니다.



*그 외, 11위는 <고흐, 영원의 문에서>, 14위는 <와일드 라이프>, 15위 <파비안느에 관한 진실> 등의 영화들이 있었습니다.




-'현재 예매율' 및 관객 수, 스크린 수 등은 12월 31일(화) 09시 기준입니다.

-'순위 변동'은 10위권 내 순위 등락을 의미합니다.

-좌석 판매율은 해당 영화의 3일간 관객수의 합에서 3일간의 총 좌석수를 나눈 값입니다.((3일간의 관객수/3일간의 좌석수)*100)

-통계 출처는 '영화진흥위원회 통합전산망'입니다. 실시간 예매율을 제외한 관객수 등 나머지 자료는 자정에 공개된 이후 하루 동안 전산망 데이터 보정으로 인해 상세 수치의 조정 및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틀린 정보나 잘못된 자료 혹은 오탈자가 있을 경우 덧글로 알려주시면 확인 후 수정하겠습니다.






이번 주에 새로 극장을 찾아오는 주요 개봉작들을 간략히 소개합니다. (주로 세 편 안팎으로만 소개합니다.)




<21 브릿지: 테러셧다운>


*개봉일: 1월 1일

*감독: 브라이언 커크

*출연: 채드윅 보스만, J.K. 시몬스, 시에나 밀러 등

*배급: 제이앤씨미디어그룹


*채드윅 보스만 주연의 신작인 <21 브릿지: 테러셧다운>입니다. '테러셧다운'이라는 부제는 국내에서만 붙은 부제입니다. 롯데시네마에서만 개봉합니다. 개봉 규모는 그리 크지 않은 것 같네요.


*<21 브릿지: 테러셧다운> 예고편: (링크)









<파바로티>


*개봉일: 1월 1일

*감독: 론 하워드

*출연: 루치아노 파바로티(본인) 등

*배급: 오드


*론 하워드 감독이 연출한 다큐멘터리 <파바로티>입니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 성악가 루치아노 파바로티의 일생을 다루고 있습니다.


*<파바로티> 예고편: (링크)








<피아니스트의 전설>


*개봉일: 1월 1일 (재개봉)

*감독: 쥬세페 토르나토레

*출연: 팀 로스, 프루이트 테일러 빈스, 멜라니 티에리, 빌 넌 등

*배급: (주)라이크콘텐츠


*쥬세페 토르나토레 감독의 1998년 영화인 <피아니스트의 전설>이 재개봉합니다.


*<피아니스트의 전설> 예고편: (링크)








*그 외에 <미드웨이>, <포르투나의 눈동자>, <디어스킨>, <청춘빌라 살인사건> 등이 개봉합니다.




시네마 레터는 다음 주, 내년에도 계속 씁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이메일 영화리뷰&에세이 연재 [1인분 영화] 2020년 1월호 구독자 모집(오늘 마감!): (링크)

*4주 영화리뷰 쓰기 수업 '써서 보는 영화' 2020년 1월반 모집: (링크)

*원데이 영화 글쓰기 수업 '오늘 시작하는 영화리뷰' 모집: (링크)


*글을 읽으셨다면, 좋아요, 덧글, 공유는 글쓴이에게 많은 힘이 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본격 연말 주도권 경쟁에 들어간 '백두산'과 '시동'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