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동진 Mar 09. 2020

얼어붙은 극장에도 봄은 올 것인가

2020년 3월 1주 주말 박스오피스 외

67번째 'DJ의 시네마 레터'입니다. (이 연재는 본 매거진을 통해 매주 월요일에 업로드합니다.) 2020년 3월 첫 번째 주 주말 박스오피스 순위 1위부터 10위까지입니다. 지난 주말보다도 더 위축된 분위기를 보자니 극장 소식을 전하는 마음도 덩달아 무거워지네요. 이번 주도, 건강하고 평안하게 보내셨으면 합니다.

(3월 6일(금) ~ 3월 8일(일))


*1위부터 10위까지 관객 수 합산: 25만 9,477명 (전주 대비 -26.99%)


1위<인비저블맨>


*순위 변동: -

*주말 관객 수: 8만 5,171

*누적 관객 수: 31만 4,598

*스크린 수(상영횟수): 702개(6,074회)

*좌석 판매율: 7.38%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2월 26일

*개봉 주차: 2주

-

*주말 매출액: 7억 8,288만 

*누적 매출액: 27억 3,920만 

*배급: 유니버설픽쳐스

*현재 예매율: 8.4% (2위)


지난주에 이어 블룸하우스의 호러 <인비저블맨>이 2주 연속 1위를 지켰습니다. 관객 수는 큰 의미가 없을 정도며 2주 연속 1위를 했다는 데에 다만 의의를 두어야겠네요. 1위부터 10위까지의 영화로 보자면 <인비저블맨> 개봉 첫 주말은 열 편의 영화 관객 수 합 35만 5천여 명이었는데, 이번에는 25만 9천여 명으로 약 27% 정도 감소했습니다. 이렇게 저조한 관객 수 기록은 앞으로도 보기 어려울 겁니다. 아무튼, <인비저블맨>의 누적 관객 수는 31만 4천여 명을 기록 중입니다. 워낙 꽁꽁 얼어붙어 있는 분위기라 전주 대비 -21.5%에 불과한 관객 수 증감률도 흥행 면에서는 큰 타격이네요.



2위<1917>


*순위 변동: -

*주말 관객 수: 6만 0,568

*누적 관객 수: 53만 8,686

*스크린 수(상영횟수): 599개(4,747회)

*좌석 판매율: 6.75%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2월 19일

*개봉 주차: 3주

-

*주말 매출액: 5 8,869 

*누적 매출액: 49억 6,789만 

*배급: (주)스마일이엔티

*현재 예매율: 10.7(1위)


2위 역시 순위 변동 없이 <1917>이 차지했습니다. 3주 연속 2위군요. 누적 관객 수는 53만 8천여 명입니다. 전체 예매율 1위를 지키고는 있지만 예매량 자체가 워낙 기록적으로 저조해서 큰 의미는 없을 정도겠군요. 금주에도 큰 신작은 없는 관계로 일단 누적 60만 명은 넘어설 수 있을 듯합니다.


*DJ의 <1917> 리뷰: (링크)


3위<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


*순위 변-

*주말 관객 수: 3만 0,391

*누적 관객 수: 56만 8,276

*스크린 수(상영횟수): 491개(3,988회)

*좌석 판매율: 5.13%

-

*관람 등급: 청소년 관람불가

*개봉일: 2월 19일

*개봉 주차: 3주

-

*주말 매출액: 2억 8,025만 

*누적 매출액: 49억 3,013만 

*배급: 메가박스중앙(주)플러스엠

*현재 예매율: 2.6(15위)


3위도 마찬가지로 순위 변동 없이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이 지켰습니다. 순위는 그대로지만 역시나 한국영화가 외화에 비해 하락폭이 더 크네요. 누적 관객 수는 56만 8천여 명입니다.



4위<작은 아씨들>


*순위 변동: 1계단 상승

*주말 관객 수: 1만 8,758

*누적 관객 수: 81만 3,021

*스크린 수(상영 횟수): 401개(2,130회)

*좌석 판매율: 5.87%

-

*관람 등급: 전체 관람가

*개봉일: 2월 12일

*개봉 주차: 4주

-

*주말 매출액: 1억 6,946 

*누적 매출액: 68억 5,363만 

*배급: 소니픽처스코리아

*현재 예매율: 4.3% (8위)


4위는 <작은 아씨들>이 지난주 5위에서 한 계단 올라 차지했습니다. 누적 관객 수는 81만 3천여 명입니다. 코로나19의 여파가 아니었다면 아카데미 화제작이 100만 관객을 동원하는 풍경을 오랜만에 볼 수 있었을 텐데요. 순위 자체는 올랐지만 이는 <정직한 후보>보다 주말 관객 수 하락폭이 적었기 때문에 가능했습니다. 관객 수 차이도 사실 미미하고요. <작은 아씨들>은 극장에서 두 번이나 관람했는데 공개된 채널을 통해서는 아직 제대로 된 리뷰를 작성하지 않았네요.



5위<정직한 후보>


*순위 변동: 1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1만 7,629

*누적 관객 수: 147만 7,107

*스크린 수(상영횟수): 417개(2,494회)

*좌석 판매율: 5.41%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2월 12일

*개봉 주차: 4주

-

*주말 매출액: 1억 5,827만 

*누적 매출액: 124억 4,399 

*배급: (주)NEW

*현재 예매율: 2.0(16위)


5위는 지난주 4위에서 한 계단 내려온 <정직한 후보>입니다. 주말 관객 수 차이는 미미한 정도지만 서로 순위가 바뀌었네요. <정직한 후보>의 누적 관객 수는 147만 7천여 명입니다.



6위<더 보이 2: 돌아온 브람스>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1만 0,157

*누적 관객 수: 1만 4,781

*스크린 수(상영횟수): 179개(1,394회)

*좌석 판매율: 4.46%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3월 5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9,760만 

*누적 매출액: 1억 3,304만 

*배급: (주)팝엔터테인먼트

*현재 예매율: 2.8% (13위)


6위는 신작 호러 <더 보이 2: 돌아온 브람스>입니다. CGV에서 상영되었고, 주말 동안 1만 명이 조금 넘는 관객을 동원했습니다.



7위<울프 콜>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1만 0,125명

*누적 관객 수: 1만 3,914

*스크린 수(상영횟수): 336개(1,843회)

*좌석 판매율: 3.81%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3월 5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8,748만 

*누적 매출액: 1억 1,692 

*배급: 판씨네마(주)

*현재 예매율: 1.3(21위)


7위는 신작 전쟁 영화인 <울프 콜>이 차지했습니다. 누적 관객 수 1만 3천여 명을 기록 중입니다.



8위<젠틀맨>


*순위 변동: 2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8,902명

*누적 관객 수: 7만 1,329

*스크린 수(상영횟수): 304개(1,395회)

*좌석 판매율: 4.53%

-

*관람 등급: 청소년 관람불가

*개봉일: 2월 26일

*개봉 주차: 2주

-

*주말 매출액: 8,129만 

*누적 매출액: 5억 7,724만 

*배급: (주)영화사 빅, (주)다날엔터테인먼트

*현재 예매율: 1.4(20위)


8위는 지난주 6위로 출발한 <젠틀맨>이 두 계단 하락하여 차지했습니다. 누적 관객 수 7만 1천여 명으로, 영화의 제작비 등을 생각하면 만족스러운 성적은 아니지만 오히려 지금 같은 상황에서라면 7만 명이 어디인가 싶을 정도입니다.

 


9위<해리포터와 아즈카반의 죄수>


*순위 변동: 2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8,893

*누적 관객 수: 182만 3,867

*스크린 수(상영횟수): 45개(552회)

*좌석 판매율: 12.42%

-

*관람 등급: 전체 관람가

*개봉일: 2월 26일(재개봉)

*개봉 주차: 2주

-

*주말 매출액: 9,045 

*누적 매출액: 113억 6,996만 

*배급: 워너브러더스코리아(주)

*현재 예매율: 7.4% (3위)


4D 재개봉 2주차를 맞은 <해리포터와 아즈카반의 죄수>가 9위를 기록했습니다. 첫 주에 이어 2주차에도 10위권 영화 중 좌석 판매율 1위를 기록한 것은 물론이고요. 재개봉 관객 수는 5만 명에 조금 미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10위<어바웃 타임>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8,883

*누적 관객 수: 341만 8,443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138개(697회)

*좌석 판매율: 8.19%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2013년 12월 5일

*개봉 주차: -

-

*주말 매출액: 4,469 

*누적 매출액: 251억 3,681만 

*배급: 유니버설 픽쳐스

*현재 예매율: 5.1% (7위)


마지막 10위는 <어바웃 타임>입니다. 정식으로 재개봉 한 것은 아니고, CGV에서 진행 중인 '인생영화 기획전'을 통해 일부 스크린을 확보했습니다. 신작이 워낙 없던 터라 기획전임을 감안하면 거의 재개봉 수준의 상영회차를 얻기는 했군요. 기획전을 통해 <어바웃 타임>, <말할 수 없는 비밀>, <싱 스트리트>, <스타 이즈 본>, <살인의 추억>, <조커>, <캐롤> 등의 여러 영화들이 상영 중이거나 상영 예정입니다.

(*롯데시네마에서도 '힐링 무비 상영전', 메가박스에서도 '명작 리플레이'라는 이름으로 유사한 형태의 상영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일부 작품은 멀티플렉스 3사 중복되기도 하네요.)




*그 외, 11위는 <비긴 어게인>(기획전), 12위 <찬실이는 복도 많지>, 13위 <싱 스트리트>(기획전), 16위 <타오르는 여인의 초상> 등의 영화들이 있었습니다.




-'현재 예매율' 및 관객 수, 스크린 수 등은 3월 9일(월) 11시 기준입니다.

-'순위 변동'은 10위권 내 순위 등락을 의미합니다.

-좌석 판매율은 해당 영화의 3일간 관객수의 합에서 3일간의 총 좌석수를 나눈 값입니다.((3일간의 관객수/3일간의 좌석수)*100)

-통계 출처는 '영화진흥위원회 통합전산망'입니다. 실시간 예매율을 제외한 관객수 등 나머지 자료는 자정에 공개된 이후 하루 동안 전산망 데이터 보정으로 인해 상세 수치의 조정 및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틀린 정보나 잘못된 자료 혹은 오탈자가 있을 경우 덧글로 알려주시면 확인 후 수정하겠습니다.





이번 주에 새로 극장을 찾아오는 주요 개봉작들을 간략히 소개합니다. (주로 세 편 안팎으로만 소개합니다.)


<다크 워터스>


*개봉일: 3월 11일

*감독: 토드 헤인즈

*출연: 마크 러팔로, 앤 해서웨이, 팀 로빈스, 빌 캠프, 빅터 가버, 빌 풀만 등

*배급: (주)이수C&E


*<캐롤>, <원더스트럭> 등을 연출한 토드 헤인즈 감독의 신작인 <다크 워터스>는 미국 화학기업 듀폰 사의 '테프론'을 둘러싼 유해물질 은폐 의혹을 세상에 알린 변호사 '롭 빌럿'의 이야기입니다. 고발적 성격을 지닌 실화 기반 영화의 전형처럼 보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토드 헤인즈 감독의 안정적이면서도 세밀한 연출력과 주연진의 연기가 탄탄하게 발휘된 작품입니다. 2월 말 개봉 예정이었으나 개봉을 연기하여, 3월 11일 개봉합니다. 상세 리뷰는 곧 작성할 예정이며, 적극 추천해드릴 수 있는 작품입니다.


*<다크 워터스> 예고편: (링크)




<슬럼독 밀리어네어>


*개봉일: 3월 12일

*감독: 대니 보일

*출연: 데브 파텔, 프리다 핀토, 타나이 크헤다, 아유시 마헤시 케테카 등

*배급: (주)영화특별시 SMC


*감독상, 작품상 등 아카데미 여러 부문을 수상했던 대니 보일 감독 작품 <슬럼독 밀리어네어>(2008)가 롯데시네마를 통해 재개봉 합니다.


*<슬럼독 밀리어네어> 예고편: (링크)








<리암 갤러거>


*개봉일: 3월 12일

*감독: 찰리 라이트닝, 개빈 피츠제럴드

*출연: 리암 갤러거, 노앨 갤러거 등

*배급: (주)디스테이션


*그룹 오아시스의 프론트맨 리암 갤러거를 주인공으로 한 다큐멘터리 영화 <리암 갤러거>입니다.


*<리암 갤러거> 예고편: (링크)











*그 외에 <악몽>, <용길이네 곱창집>, <올 머스트 다이> 등의 영화가 개봉합니다.




시네마 레터는 다음 주에도 계속 씁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매월 한 명의 영화인을 주제로 다루는 영화모임 '월간영화인': (링크)

*원데이 영화 글쓰기 수업 '오늘 시작하는 영화리뷰' 모집: (링크)

*원데이 클래스 '브런치 작가로 활동하기' 모집: (링크)

*글을 읽으셨다면, 좋아요, 덧글, 공유는 글쓴이에게 많은 힘이 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신작 '인비저블맨' 1위, 발길 뚝 끊긴 극장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