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동진 Mar 16. 2020

발길 끊긴 극장, 어디까지
'역대 최저'를 경신할까

2020년 3월 2주 주말 박스오피스 외

68번째 'DJ의 시네마 레터'입니다. (이 연재는 본 매거진을 통해 매주 월요일에 업로드합니다.) 주말 관객 수는 주를 거듭할수록 '역대 최저'를 경신하고 있습니다. 비수기 평일 일일 박스오피스보다도 못한 성적을 '금~일' 3일간의 성적으로 만나고 있으니까 말이에요. 어디까지 추락할지 초조한 마음으로 지켜보게 되는, 2020년 3월 두 번째 주 주말 박스오피스 순위 1위부터 10위까지입니다.

(3월 13일(금) ~ 3월 15일(일))


*1위부터 10위까지 관객 수 합산: 19만 8,898명 (전주 대비 -23.35%)


1위<인비저블맨>


*순위 변동: -

*주말 관객 수: 5만 6,466

*누적 관객 수: 42만 0,326

*스크린 수(상영횟수): 617개(4,977회)

*좌석 판매율: 6.05%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2월 26일

*개봉 주차: 3주

-

*주말 매출액: 5억 2,003만 

*누적 매출액: 36억 7,518만 

*배급: 유니버설픽쳐스

*현재 예매율: 4.4% (4위)


지난주 대비 20% 가량 감소한 주말 박스오피스의 1위는 <인비저블맨>이었습니다. 3주 연속 1위입니다. 관객 수야 말할 것도 없겠지만 일단 순위를 계속해서 지켰다는 건 신작의 부재를 감안해도 긍정적인 신호라고 할 수는 있겠습니다. 영화에 대한 반응이 나쁘지 않았으니까요. 주말 4주 연속 1위도 가능성은 있어 보이고, 누적 관객 50만 명을 향해 가고 있는 <인비저블맨>입니다.



2위<다크 워터스>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4만 4,452

*누적 관객 수: 6만 2,191

*스크린 수(상영횟수): 575개(4,696회)

*좌석 판매율: 5.29%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3월 11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4 0,308 

*누적 매출액: 5억 4,918만 

*배급: (주)이수C&E

*현재 예매율: 10.7(1위)


2위는 모처럼 일정 규모 이상의 스크린 수로 개봉한 신작 <다크 워터스>입니다. 토드 헤인즈 감독의 신작이며 소재의 힘과 나쁘지 않은 입소문으로 극장가의 지금 같은 상황 속에서 괜찮은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누적 관객 15~20만 명 사이는 가능한 선으로 보이네요. 주말 동안 4만 4천여 명의 관객을 동원, 누적 관객 6만 2천여 명을 기록 중입니다. 결과적으로 <다크 워터스> 같은 영화는 사실 코로나19 같은 외부적 요인에 의한 영향이 상대적으로 적은 영화라고 할 수 있기에, 극장이 극도로 위축된 시기임에도 개봉 시기 자체는 그리 나쁘지 않았다고 하겠습니다. 적극 추천해드릴 수 있는 좋은 영화입니다.


*DJ의 <다크 워터스> 리뷰: (링크)


3위<1917>


*순위 변1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3만 9,000

*누적 관객 수: 61만 0,698

*스크린 수(상영횟수): 539개(3,909회)

*좌석 판매율: 5.72%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2월 19일

*개봉 주차: 4주

-

*주말 매출액: 3억 5,706만 

*누적 매출액: 56억 2,097만 

*배급: (주)스마일이엔티

*현재 예매율: 17.1(1위)


3위는 2위에서 한 계단 내려온 <1917>이 차지했습니다. 주말 순위는 떨어지긴 했지만 IMAX 등 특별관 상영에 있어 여전히 우위가 있기에 현재 예매율은 다시 1위로 올라섰습니다. 누적 관객 60만 명을 넘어섰군요. 위생과 안전에 유의하는 한, 꼭 극장에서 관람하시기를 추천드리는 작품입니다.


*DJ의 <1917> 리뷰: (링크)


4위<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


*순위 변동: 1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1만 3,799

*누적 관객 수: 59만 7,645

*스크린 수(상영 횟수): 382개(2,119회)

*좌석 판매율: 4.95%

-

*관람 등급: 청소년 관람불가

*개봉일: 2월 19일

*개봉 주차: 4주

-

*주말 매출액: 1억 2,733 

*누적 매출액: 51억 8,803만 

*배급: 메가박스중앙(주)플러스엠

*현재 예매율: 1.1% (23위)


4위는 지난주 대비 한 계단 내려온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입니다. 누적 관객 수에서 같은 주 개봉한 <1917>에 추월당했네요. 주말 동안 1만 3천여 명의 관객을 추가 동원해 누적 59만 7천여 명의 관객 수를 기록 중입니다.



5위<정직한 후보>


*순위 변동: -

*주말 관객 수: 1만 2,214

*누적 관객 수: 149만 8,969

*스크린 수(상영횟수): 343개(1,599회)

*좌석 판매율: 6.47%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2월 12일

*개봉 주차: 5주

-

*주말 매출액: 8,447만 

*누적 매출액: 126억 0,740 

*배급: (주)NEW

*현재 예매율: 11.5(2위)


5위는 순위 변동 없이 <정직한 후보>가 차지했습니다. 손익분기점을 어렵사리 돌파했다는군요. 큰 의미는 없지만 좌석 판매율도 5위권 영화 중에서는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선거 시즌이라는 점과 관련이 있을까요. 누적 관객 수는 149만 명입니다.



6위<작은 아씨들>


*순위 변동: 2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1만 0,368

*누적 관객 수: 83만 5,165

*스크린 수(상영횟수): 300개(1,380회)

*좌석 판매율: 5.27%

-

*관람 등급: 전체 관람가

*개봉일: 2월 12일

*개봉 주차: 5주

-

*주말 매출액: 9,313만 

*누적 매출액: 70억 4,248만 

*배급: 소니픽처스코리아

*현재 예매율: 2.6% (8위)


6위는 최근 IPTV/VOD 서비스를 시작한 <작은 아씨들>이 차지했습니다. 두 계단 순위 하락했으며 누적 관객 수는 83만 5천여 명입니다. 90만 명 돌파는 무리이겠고, 금주에도 스크린 수가 감소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도 아카데미 화제작 중에서는 좋은 흥행을 해주었지요.



7위<스타 이즈 본>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9,420명

*누적 관객 수: 50만 6,865

*스크린 수(상영횟수): 246개(932회)

*좌석 판매율: 6.24%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2018년 10월 9일

*개봉 주차: -

-

*주말 매출액: 4,714만 

*누적 매출액: 43억 3,949 

*배급: 워너브러더스코리아(주)

*현재 예매율: 3.3(7위)


7위는 멀티플렉스 3사에서 기획전으로 재상영된 <스타 이즈 본>이 차지했습니다. 물론 '재개봉'은 틀린 단어 선택이고요. 기획전 상영작 중에서는 가장 많은 관객들의 선택을 받아 누적 관객 50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주말 동안 9,400여 명의 관객을 동원했고요.


*DJ의 <스타 이즈 본> 리뷰: (링크)


8위<메멘토>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4,956명

*누적 관객 수: 2만 3,933

*스크린 수(상영횟수): 122개(624회)

*좌석 판매율: 5.08%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2014년 11월 20일(재개봉)

*개봉 주차: -

-

*주말 매출액: 2,490만 

*누적 매출액: 1억 6,827만 

*배급: (주)디스테이션

*현재 예매율: 1.5(14위)


8위는 마찬가지로 기획전으로 재상영한 <메멘토>입니다. 주말 동안 4,900여 명의 관객을 동원했습니다.

 


9위<어바웃 타임>


*순위 변동: 1계단 상승

*주말 관객 수: 4,710

*누적 관객 수: 342만 9,612

*스크린 수(상영횟수): 73개(360회)

*좌석 판매율: 8.60%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2013년 12월 5일

*개봉 주차: -

-

*주말 매출액: 2,418 

*누적 매출액: 251억 9,369만 

*배급: 유니버설 픽쳐스

*현재 예매율: 1.1% (21위)


9위 역시 기획전을 통해 재상영 중인 <어바웃 타임>이 차지했습니다. 지난 주보다 상영횟수는 줄었지만 순위는 오히려 한 계단 상승했군요.



10위<더 보이 2: 돌아온 브람스>


*순위 변동: 4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3,513

*누적 관객 수: 2만 2,973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124개(527회)

*좌석 판매율: 4.77%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3월 5일

*개봉 주차: 2주

-

*주말 매출액: 3,480 

*누적 매출액: 2억 0,811만 

*배급: (주)팝엔터테인먼트

*현재 예매율: 0.9% (26위)


마지막 10위는 지난주 대비 네 계단 하락한 <더 보이: 돌아온 브람스>입니다. 큰 신작이 없었지만 재상영작들에 밀려 우위를 점하지 못했고요, 누적 관객 수는 2만 2천여 명입니다.




*그 외, 11위는 <비긴 어게인>(기획전), 12위 <찬실이는 복도 많지>, 13위 <젠틀맨>, 15위 <슬럼독 밀리어네어>(재개봉) 등의 영화들이 있었습니다.




-'현재 예매율' 및 관객 수, 스크린 수 등은 3월 16일(월) 19시 기준입니다.

-'순위 변동'은 10위권 내 순위 등락을 의미합니다.

-좌석 판매율은 해당 영화의 3일간 관객수의 합에서 3일간의 총 좌석수를 나눈 값입니다.((3일간의 관객수/3일간의 좌석수)*100)

-통계 출처는 '영화진흥위원회 통합전산망'입니다. 실시간 예매율을 제외한 관객수 등 나머지 자료는 자정에 공개된 이후 하루 동안 전산망 데이터 보정으로 인해 상세 수치의 조정 및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틀린 정보나 잘못된 자료 혹은 오탈자가 있을 경우 덧글로 알려주시면 확인 후 수정하겠습니다.





이번 주에 새로 극장을 찾아오는 주요 개봉작들을 간략히 소개합니다. (주로 세 편 안팎으로만 소개합니다.)


<세인트 아가타>


*개봉일: 3월 19일

*감독: 대런 린 보우즈만

*출연: 사브리나 컨, 케롤린 헤네시, 한나 피어만 등

*배급: (주)디스테이션


*<쏘우> 시리즈를 2편보다 4편까지 연출했던 대런 린 보우즈만 감독의 <세인트 아가타>입니다. 북미에서는 2018년 2월 개봉했습니다.


*<세인트 아가타> 예고편: (링크)







<비행>


*개봉일: 3월 19일

*감독: 조성빈

*출연: 홍근택, 차지현, 장준현, 윤정욱 등

*배급: 아이 엠, kth


*2018년 전주국제영화제를 통해 선보였던 조성빈 감독의 <비행>입니다.


*<비행> 예고편: (링크)









<파라다이스 힐스>


*개봉일: 3월 19일

*감독: 앨리스 웨딩턴

*출연: 엠마 로버츠, 밀라 요보비치, 에이사 곤살레스, 아콰피나, 다니엘 맥도널드, 제레미 어바인 등

*배급: (주)올스타엔터테인먼트


*밀라 요보비치, 아콰피나 등이 출연하는 미스터리 드라마 <파라다이스 힐스>입니다.


*<파라다이스 힐스> 예고편: (링크)







*그 외에 <러브돌: 위험한 사랑>, <네 멋대로 해라: 장 뤽 고다르>, <스킨>, <산티아고의 흰 지팡이>, <슈윙! 블루노트 레코드 스토리>, <분노의 질주: 더 익스트림>(4DX 재개봉) 등의 영화가 개봉합니다.




시네마 레터는 다음 주에도 계속 씁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매월 한 명의 영화인을 주제로 다루는 영화모임 '월간영화인': (링크)

*원데이 영화 글쓰기 수업 '오늘 시작하는 영화리뷰' 모집: (링크)

*원데이 클래스 '출간작가의 브런치 활용법' 모집: (링크)

*글을 읽으셨다면, 좋아요, 덧글, 공유는 글쓴이에게 많은 힘이 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얼어붙은 극장에도 봄은 올 것인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