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동진 Mar 02. 2020

신작 '인비저블맨' 1위, 발길 뚝 끊긴
극장가

2020년 2월 5주 주말 박스오피스 외

66번째 'DJ의 시네마 레터'입니다. (이 연재는 본 매거진을 통해 매주 월요일에 업로드합니다.) 2020년 2월 다섯 번째 주 주말 박스오피스 순위 1위부터 10위까지입니다.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여러 업계 전반이 위축되면서 극장 역시 지난 주보다 훨씬 더 한산한 모습이었습니다. 극장 소식을 전하는 마음도 덩달아 무거워지네요. 이번 주도, 건강하고 평안하게 보내셨으면 합니다.

(2월 28일(금) ~ 3월 1일(일))



1위<인비저블맨>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10만 7,230

*누적 관객 수: 15만 3,784

*스크린 수(상영횟수): 742개(7,652회)

*좌석 판매율: 7.95%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2월 26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9억 8,496만 

*누적 매출액: 13억 2,215만 

*배급: 유니버설픽쳐스

*현재 예매율: 11.5% (2위)


지난주에 이어서 이번 주말 박스오피스도 순위와 관객 수 모두 큰 의미가 없을 지경으로 저조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지난 주보다도 약 30만 명가량 주말 관객 수가 감소한 가운데 1위는 블룸하우스 신작 호러 <인비저블맨>이 차지했습니다. 주말 관객 10만 명을 간신히 넘어섰네요. 금주에 이렇다 할 신작이 없는 점은 그나마 다행이지만, 침체될 대로 침체된 극장 분위기 속에 유의미한 흥행을 하기는 어려울 듯합니다. 누적 관객 25~30만 명 정도가 <인비저블맨>이 향할 수 있는 국내 흥행 수치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2위<1917>


*순위 변동: -

*주말 관객 수: 7만 4,991

*누적 관객 수: 43만 1,542

*스크린 수(상영횟수): 657개(5,977회)

*좌석 판매율: 6.99%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2월 19일

*개봉 주차: 2주

-

*주말 매출액: 7 1,996 

*누적 매출액: 39억 6,077만 

*배급: (주)스마일이엔티

*현재 예매율: 17.5(1위)


2위는 지난주에 이어 <1917>이 지켰습니다. 주말 관객 수 56%의 하락폭으로, 불과 7만 4천여 명의 주말 관객을 동원했습니다. 다만 한국영화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하락폭이 적은 것이, IMAX 상영을 비롯해 그나마 '극장'에서 관람해야 할 유인이 더 강한 영화로 <1917>이 선택을 받은 덕분으로 보입니다. 누적 관객 수는 43만 명으로, 50만 명은 다음 주말 중 넘어설 수 있을 것 같네요.


*DJ의 <1917> 리뷰: (링크)


3위<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


*순위 변2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5만 8,560

*누적 관객 수: 50만 6,429

*스크린 수(상영횟수): 679개(7,071회)

*좌석 판매율: 5.02%

-

*관람 등급: 청소년 관람불가

*개봉일: 2월 19일

*개봉 주차: 2주

-

*주말 매출액: 5억 2,961만 

*누적 매출액: 43억 8,558만 

*배급: 메가박스중앙(주)플러스엠

*현재 예매율: 7.3(5위)


3위는 두 편의 외화에 밀려 두 계단 하락한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입니다. 지금 추이라면 누적 관객 수는 <1917>에 따라 잡힐지도 모르겠군요. 누적 관객 50만 명을 기록 중이며, 주말 관객 수는 전주 대비 73% 감소했습니다. 예매율 순위 역시 조금 떨어졌네요.



4위<정직한 후보>


*순위 변동: 1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3만 6,305

*누적 관객 수: 143만 4,801

*스크린 수(상영 횟수): 554개(5,001회)

*좌석 판매율: 5.00%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2월 12일

*개봉 주차: 3주

-

*주말 매출액: 3억 2,065 

*누적 매출액: 120억 8,414만 

*배급: (주)NEW

*현재 예매율: 3.2% (8위)


<정직한 후보>가 한 계단 하락한 4위를 기록했습니다. 주말 관객 수 하락폭은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과 비슷하며, 누적 관객 수는 143만 4천여 명을 기록 중입니다.



5위<작은 아씨들>


*순위 변동: 1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2만 9,016

*누적 관객 수: 77만 3,737

*스크린 수(상영횟수): 482개(3,548회)

*좌석 판매율: 5.64%

-

*관람 등급: 전체 관람가

*개봉일: 2월 12일

*개봉 주차: 3주

-

*주말 매출액: 2억 5,541만 

*누적 매출액: 65억 1,613 

*배급: 소니픽처스코리아

*현재 예매율: 7.1(6위)


5위는 지난주 4위에서 한 계단 내려온 <작은 아씨들>입니다. 주말 관객 수는 2만 9천여 명이며, 전체적으로 한국영화에 비해 외화는 그나마 적은 하락폭을 보이고 있습니다. <작은 아씨들>은 금주 중 누적 관객 80만 명을 넘을 수 있겠군요.



6위<젠틀맨>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2만 3,377

*누적 관객 수: 4만 9,395

*스크린 수(상영횟수): 488개(4,301회)

*좌석 판매율: 3.71%

-

*관람 등급: 청소년 관람불가

*개봉일: 2월 26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2억 0,708만 

*누적 매출액: 3억 8,837만 

*배급: (주)영화사 빅, (주)다날엔터테인먼트

*현재 예매율: 3.3% (7위)


6위 가이 리치 감독 신작 <젠틀맨>이 차지했습니다. 적지 않은 스크린을 확보할 수 있었지만 관객들의 발길을 돌리지는 못했습니다. 주말 관객 수 2만 3천여 명, 누적 관객 수 4만 9천여 명을 기록 중입니다. 지금 추이라면 누적 10만 명을 넘기 어렵게 되겠네요.



7위<해리포터와 아즈카반의 죄수>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1만 5,639명

*누적 관객 수: 180만 5,682

*스크린 수(상영횟수): 45개(719회)

*좌석 판매율: 17.09%

-

*관람 등급: 전체 관람가

*개봉일: 2월 26일(재개봉)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1억 5,517만 

*누적 매출액: 111억 9,968 

*배급: 워너브러더스코리아(주)

*현재 예매율: 11.5(4위)


7위는 4D로 재개봉한 <해리포터와 아즈카반의 죄수>(2004)입니다. 재개봉 5일간의 관객 수는 3만 명을 기록 중입니다. 10위권 영화 중 가장 높은 좌석 판매율을 보였네요.



8위<조조 래빗>


*순위 변동: 1계단 상승

*주말 관객 수: 3,233명

*누적 관객 수: 10만 5,060

*스크린 수(상영횟수): 112개(536회)

*좌석 판매율: 4.62%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2월 5일

*개봉 주차: 3주

-

*주말 매출액: 2,898만 

*누적 매출액: 9억 0,186만 

*배급: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현재 예매율: 1.1(19위)


8위는 지난주 9위에서 한 계단 상승한 <조조 래빗>입니다. 순위 상승은 사실상 의미가 없고, 주말 관객 수는 50% 감소했습니다. 누적 관객 10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9위<기생충>


*순위 변동: 3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2,803

*누적 관객 수: 1,028만 4,833

*스크린 수(상영횟수): 101개(577회)

*좌석 판매율: 3.22%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5월 30일(2019년)

*개봉 주차: 40주

-

*주말 매출액: 2,017 

*누적 매출액: 872억 3,234만 

*배급: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현재 예매율: 0.5% (28위)


<기생충>이 전주 대비 3계단 하락한 순위로 9위를 차지했습니다. 흑백판 개봉이 연기되었고, 누적 관객 수는 1,028만 명입니다.


*DJ의 <기생충> 리뷰: (링크)


10위<클로젯>


*순위 변동: 5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2,623

*누적 관객 수: 126만 2,781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144개(574회)

*좌석 판매율: 3.81%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2월 5일

*개봉 주차: 4주

-

*주말 매출액: 2,393 

*누적 매출액: 109억 0,242만 

*배급: CJ엔터테인먼트

*현재 예매율: 0.4% (31위)


마지막 10위는 <클로젯>입니다. 5계단 순위 하락했고 누적 관객 수는 126만 2천여 명입니다. 금주 중 사실상 종영 단계에 이르겠네요.




*그 외, 12위는 <하이, 젝시>, 13위 <장마>, 15위 <작가 미상>, 17위 <타오르는 여인의 초상> 등의 영화들이 있었습니다.




-'현재 예매율' 및 관객 수, 스크린 수 등은 3월 2일(월) 13시 기준입니다.

-'순위 변동'은 10위권 내 순위 등락을 의미합니다.

-좌석 판매율은 해당 영화의 3일간 관객수의 합에서 3일간의 총 좌석수를 나눈 값입니다.((3일간의 관객수/3일간의 좌석수)*100)

-통계 출처는 '영화진흥위원회 통합전산망'입니다. 실시간 예매율을 제외한 관객수 등 나머지 자료는 자정에 공개된 이후 하루 동안 전산망 데이터 보정으로 인해 상세 수치의 조정 및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틀린 정보나 잘못된 자료 혹은 오탈자가 있을 경우 덧글로 알려주시면 확인 후 수정하겠습니다.





이번 주에 새로 극장을 찾아오는 주요 개봉작들을 간략히 소개합니다. (주로 세 편 안팎으로만 소개합니다.)


<울프 콜>


*개봉일: 3월 5일

*감독: 안토닌 보드리

*출연: 엘리자베스 모스, 올리버 잭슨 코헨, 알디스 호지 등

*배급: 판씨네마(주)


*프랑스산 잠수함 액션 블록버스터 영화 <울프 콜>입니다. 프랑수아 시빌, 오마 사이 등이 출연합니다. 극장을 찾는 발길이 뚝 끊긴 덕분에 금주에 큰 신작이 없어서 <울프 콜>의 꽤 상영관 확보에 유리할 듯하군요.


*<울프 콜> 예고편: (링크)








<찬실이는 복도 많지>


*개봉일: 3월 5일

*감독: 김초희

*출연: 강말금, 윤여정, 김영민, 윤승아, 배유람 등

*배급: 찬란


*부산국제영화제와 서울독립영화제를 통해 일찍이 화제가 된 김초희 감독의 영화 <찬실이는 복도 많지>입니다.


*<찬실이는 복도 많지> 예고편: (링크)







<그링고>


*개봉일: 3월 5일

*감독: 내쉬 에저튼

*출연: 데이빗 오예로워, 샤를리즈 테론, 조엘 에저튼, 아만다 사이프리드, 샬토 코플리 등

*배급: 영화사 진진


*배우 조엘 에저튼의 형인 내쉬 에저튼이 감독한 <그링고>입니다.


*<그링고> 예고편: (링크)











*그 외에 <더 보이2: 돌아온 브람스>, <프론테라스> 등의 영화가 개봉합니다.




시네마 레터는 다음 주에도 계속 씁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매월 한 명의 영화인을 주제로 다루는 영화모임 '월간영화인': (링크)

*원데이 영화 글쓰기 수업 '오늘 시작하는 영화리뷰' 모집: (링크)

*원데이 클래스 '브런치 작가로 활동하기' 모집: (링크)

*글을 읽으셨다면, 좋아요, 덧글, 공유는 글쓴이에게 많은 힘이 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코로나19'가 극장에 미친 영향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