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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동진 Feb 24. 2020

'코로나19'가 극장에 미친 영향

2020년 2월 4주차 주말 박스오피스 외

65번째 'DJ의 시네마 레터'입니다. (이 연재는 본 매거진을 통해 매주 월요일에 업로드합니다.) 2020년 2월 네 번째 주 주말 박스오피스 순위 1위부터 10위까지입니다. 코로나19의 확산으로 극장 역시 거의 역대급으로 조용했는데요. 건강하고 평안한 한 주 보내시기를 바랍니다.

(2월 21일(금) ~ 2월 23일(일))



1위<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22만 3,308

*누적 관객 수: 36만 9,780

*스크린 수(상영횟수): 991개(13,532회)

*좌석 판매율: 9.78%

-

*관람 등급: 청소년 관람불가

*개봉일: 2월 19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20억 4,331만 

*누적 매출액: 32억 3,934만 

*배급: 메가박스중앙(주)플러스엠

*현재 예매율: 3.5% (7위)


2월 네 번째 주말 1위는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입니다. 워낙 극장 전체가 침체되어 있어서 순위나 관객 수를 이야기하는 게 그렇게 큰 의미가 없을 것도 같습니다. 어쨌든 주말 관객 수는 22만 명, 누적 관객 수는 36만 9천여 명을 기록 중입니다. 4DX로 재개봉하는 <해리포터와 아즈카반의 죄수> 정도를 제외하면 예매율 역시 크게 떨어져서,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 역시 전체 예매율 7위로 내려간 상태입니다. 누적 50~60만 명 정도가 종영 시점이 될지, 혹은 더 반등할 수 있을지 코로나19를 비롯한 상황을 더 지켜봐야겠습니다. 금주 개봉 예정이던 <사냥의 시간>이 개봉을 연기한 건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에 어떤 영향을 줄까요.



2위<1917>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17만 0,315

*누적 관객 수: 28만 2,787

*스크린 수(상영횟수): 884개(10,740회)

*좌석 판매율: 8.80%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2월 19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16 4,031 

*누적 매출액: 26억 2,836만 

*배급: (주)스마일이엔티

*현재 예매율: 8,1(3위)


2위는 지난 아카데미 3개 부문을 수상한 샘 멘데스 감독의 신작 <1917>입니다. 좋은 평가를 받으며 IMAX 상영 등의 요소가 작용하기는 했지만 1위인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과 더불어 극장가 자체의 침체를 막지는 못했습니다. 주말 관객 수 17만 명, 누적 관객 수 28만 명을 기록 중입니다. 개봉일 3위로 출발했으나 <정직한 후보>를 제치고 주말 2위로 올라선 것은 그나마 다행이네요.


*DJ의 <1917> 리뷰: (링크)



3위<정직한 후보>


*순위 변2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14만 2,006

*누적 관객 수: 134만 7,602

*스크린 수(상영횟수): 962개(11,646회)

*좌석 판매율: 7.95%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2월 12일

*개봉 주차: 2주

-

*주말 매출액: 12억 6,853만 

*누적 매출액: 113억 7,892만 

*배급: (주)NEW

*현재 예매율: 7.8(4위)


3위는 지난주 1위에서 두 계단 내려온 <정직한 후보>입니다. 주말 관객 14만 명을 동원해 누적 관객 수 134만 명을 기록 중으로, 지난주는 그나마 상황이 나았던 터라 지금의 관객 수가 어느 정도 기본은 해준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모든 영화들이 관객 수 하락을 면치 못했으니까요.



4위<작은 아씨들>


*순위 변동: 2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7만 9,649

*누적 관객 수: 70만 8,739

*스크린 수(상영 횟수): 723개(6,034회)

*좌석 판매율: 9.40%

-

*관람 등급: 전체 관람가

*개봉일: 2월 12일

*개봉 주차: 2주

-

*주말 매출액: 7억 1,109 

*누적 매출액: 59억 9,111만 

*배급: 소니픽처스코리아

*현재 예매율: 3.2% (8위)


4위 역시 두 계단 하락한 <작은 아씨들>이 차지했습니다. 누적 관객 수 70만 명을 넘어, 아카데미 화제작 중 국내에서도 괜찮은 기록을 보여준 영화로 볼 수 있겠습니다. 주말 관객 수는 7만 9천여 명입니다. 7~10만 명 정도는 관객을 더 동원할 수 있을 것 같네요.



5위<클로젯>


*순위 변동: 2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2만 6,929

*누적 관객 수: 125만 0,222

*스크린 수(상영횟수): 450개(2,631회)

*좌석 판매율: 8,68%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

*개봉일: 2월 5일

*개봉 주차: 3주

-

*주말 매출액: 2억 3,191만 

*누적 매출액: 108억 0,556 

*배급: CJ엔터테인먼트

*현재 예매율: 0.7(13위)


5위는 지난주 3위에서 두 계단 내려온 <클로젯>입니다. 개봉 3주차를 맞아 주말 관객 수 2만 명 대로 감소했고, 누적 관객 수는 한 주 뒤에 개봉한 <정직한 후보>에 조금 못 미치는 125만 명입니다. 금주 중 상영관이 더 줄어들겠습니다.



6위<기생충>


*순위 변동: 2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1만 3,298

*누적 관객 수: 1,027만 7,249

*스크린 수(상영횟수): 145개(975회)

*좌석 판매율: 8.86%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5월 30일(2019년)

*개봉 주차: 39주

-

*주말 매출액: 9,006만 

*누적 매출액: 871억 8,049만 

*배급: CJ엔터테인먼트

*현재 예매율: 6.3% (6위)


6위 역시 지난 주보다 두 계단 하락한 <기생충>입니다. 아카데미 수상 기념 특별 상영 등을 통해 일부 극장에서 꾸준히 관객 몰이를 하고 있는 가운데 흑백판 개봉이 어떤 영향을 줄지 궁금합니다. 일반적인 재개봉과는 여러 면에서 그 양상이 다소 다르니까요. 누적 관객 수는 1,027만 명입니다. 한편 북미에서는 같은 기간 주말 박스오피스 8위를 기록했습니다.


*DJ의 <기생충> 리뷰: (링크)



7위<하이, 젝시>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8,306

*누적 관객 수: 2만 1,718

*스크린 수(상영횟수): 182개(1,478회)

*좌석 판매율: 4.33%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2월 19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7,557만 

*누적 매출액: 1억 7,510 

*배급: 씨나몬(주)홈초이스

*현재 예매율: 0.9(12위)


7위는 CGV에서 개봉한 신작 코미디 <하이, 젝시>입니다. 인공지능 비서라는 소재를 앞세웠지만 극장에 활기를 불어넣지는 못했습니다. 주말 관객 8,300여 명, 누적 관객 2만 1천여 명을 기록 중입니다.



8위<수퍼 소닉>


*순위 변동: 3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6,692명

*누적 관객 수: 11만 3,137

*스크린 수(상영횟수): 248개(872회)

*좌석 판매율: 6.72%

-

*관람 등급: 전체 관람가

*개봉일: 2월 12일

*개봉 주차: 2주

-

*주말 매출액: 5,440만 

*누적 매출액: 8억 8,843만 

*배급: 롯데엔터테인먼트

*현재 예매율: 0.1(45위)


8위는 세 계단 하락한 <수퍼 소닉>이 차지했습니다. 누적 관객 수 10만 명을 겨우 넘어섰네요. 주말 관객 수는 6,600여 명입니다. 북미에서는 게임 원작 영화 중 최상위권의 오프닝을 기록하며 흥행 중이지만 국내에서는 대조적이네요.

 


9위<조조 래빗>


*순위 변동: 1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6,493

*누적 관객 수: 9만 8,007

*스크린 수(상영횟수): 137개(695회)

*좌석 판매율: 7.42%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2월 5일

*개봉 주차: 2주

-

*주말 매출액: 5,935 

*누적 매출액: 8억 4,379만 

*배급: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현재 예매율: 0.6% (16위)


9위는 <조조 래빗>이 차지했습니다. 누적 관객 수는 곧 10만 명을 넘어서겠네요. 주말 관객 수의 경우 <조조 래빗>은 그나마 10위권 영화 중 하락폭이 다른 영화들보다 적었습니다.



10위<숀더쉽 더 무비: 꼬마 외계인 룰라!>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3,777

*누적 관객 수: 9,201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244개(777회)

*좌석 판매율: 4.15%

-

*관람 등급: 전체 관람가

*개봉일: 2월 19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3,014 

*누적 매출액: 7,115만 

*배급: TCO(주)더콘텐츠온

*현재 예매율: 0.2% (36위)


마지막 10위는 <숀더쉽 더 무비: 꼬마 외계인 룰라>입니다. 주말 관객 수 3,700여 명. 특히 가족 관객이 많은 전체 관람가 애니메이션 특성상 신작 중에서는 가장 큰 타격을 받았다고 할 수 있겠네요. 누적 관객 역시 아직 1만 명을 넘지 못했습니다.




*그 외, 11위는 <남산의 부장들>, 12위 <버즈 오브 프레이(할리 퀸의 황홀한 해방)>, 13위 <작가미상>, 15위 <타오르는 여인의 초상> 등의 영화들이 있었습니다.




-'현재 예매율' 및 관객 수, 스크린 수 등은 2월 24일(월) 12시 기준입니다.

-'순위 변동'은 10위권 내 순위 등락을 의미합니다.

-좌석 판매율은 해당 영화의 3일간 관객수의 합에서 3일간의 총 좌석수를 나눈 값입니다.((3일간의 관객수/3일간의 좌석수)*100)

-통계 출처는 '영화진흥위원회 통합전산망'입니다. 실시간 예매율을 제외한 관객수 등 나머지 자료는 자정에 공개된 이후 하루 동안 전산망 데이터 보정으로 인해 상세 수치의 조정 및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틀린 정보나 잘못된 자료 혹은 오탈자가 있을 경우 덧글로 알려주시면 확인 후 수정하겠습니다.






이번 주에 새로 극장을 찾아오는 주요 개봉작들을 간략히 소개합니다. (주로 세 편 안팎으로만 소개합니다.)


<인비저블맨>


*개봉일: 2월 26일

*감독: 리 워넬

*출연: 엘리자베스 모스, 올리버 잭슨 코헨, 알디스 호지 등

*배급: 유니버설픽쳐스


*언론/배급 시사회는 취소되었지만 개봉은 예정대로 하는 신작 호러 <인비저블맨>입니다. 제작사 블룸하우스의 작품입니다.


*<인비저블맨> 예고편: (링크)









<젠틀맨>


*개봉일: 2월 26일

*감독: 가이 리치

*출연: 매튜 맥커너히, 휴 그랜트, 콜린 파렐, 찰리 허냄, 헨리 골딩, 미셸 도커리 등

*배급: (주)영화사 빅, (주)다날엔터테인먼트


*가이 리치 감독의 신작 <젠틀맨>입니다. 화려한 출연진을 앞세운 가이 리치 표 범죄 액션 영화라고 할 수 있겠군요.


*<젠틀맨> 예고편: (링크)








<해리포터와 아즈카반의 죄수>


*개봉일: 2월 26일(재개봉)

*감독: 알폰소 쿠아론

*출연: 다니엘 래드클리프, 엠마 왓슨, 루퍼트 그린트, 로비 콜트레인, 티모시 스폴, 게리 올드만, 앨런 릭먼 등

*배급: 워너브러더스코리아(주)


*<해리포터와 아즈카반의 죄수>(2004)가 4DX로 재개봉합니다. 현재 전체 예매율은 1위이군요.


*<해리포터와 아즈카반의 죄수> 예고편: (링크)







<기억의 전쟁>


*개봉일: 2월 27일

*감독: 이길보라

*출연: 응우옌 티 탄, 응우옌 럽, 딘 껌 등

*배급: (주)시네마달


*베트남전을 소재로 한 다큐멘터리 <기억의 전쟁>입니다.


*<기억의 전쟁> 예고편: (링크)









*그 외에 <빈폴>, <하트>, <샤인>(재개봉), <시원찮은 그녀를 위한 육성방법 피날레>, <더 테러리스트>, <알피니스트 - 어느 카메라맨의 고백>, <엠마>, <장마> 등의 영화가 개봉합니다.




시네마 레터는 다음 주에도 계속 씁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이메일 영화리뷰&에세이 연재 [1인분 영화] 3월호 구독자 모집(~2/29): (링크)

*매월 한 명의 영화인을 주제로 다루는 영화모임 '월간영화인':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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