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코지오 Jun 05. 2021

다음(daum)에 글이 노출됐다

꾸준한 글쓰기


2021년 5월 26일 수요일. 여느 때와 다름없는 날이었다. 책을 읽고 스트레칭을 하며 쉬고 있었다. 친한 친구 녀석이 전화를 걸었다. 요즘 둘 다 운동에 심취해서 건강에 대한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눴다. 한 10분 정도 통화하던 중 핸드폰에서 알림 소리가 들렸다. 혹시 클라이언트 연락일까 봐 확인했는데 브런치 알림이었다. 누군가 내 글을 읽고 좋아요나 댓글을 달았겠거니 하고 친구와 대화를 이어갔다.


전화를 끊고 확인해봤다. 며칠 전에 올린 '피비 파일로의 패션 철학'의 조회수가 1,000을 넘긴 것이었다. 놀란 마음에 브런치 메인을 봤지만 어디에도 내 글은 보이지 않았다. 도대체 무슨 일인 걸까. 유입 경로를 보니 '다음(daum)' 포털 사이트였다. 마침 통화했던 친구가 다시 연락했다. 지금 다음에 내 글이 떠서 읽었다고 말했다. 



사실 이 글을 쓸 때 작정하고 쓰진 않았다. 난 단지 피비 파일로를 조명하고 싶었다. 그녀의 인생과 패션 철학이 멋지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래도 많은 사람들이 내 글을 읽어줬다는 사실에 기뻤다. 요즘 스트레스가 좀 있었는데 다소 누그러지는 기분도 들었다. 


브런치 메인에 글이 올라간 적이 있었다. 그때의 희열은 아직도 잊을 수 없다. 시시각각 변하는 조회수와 구독자 수를 보면 그 순간이 영원할 것 같은 착각에 빠지기도 한다. 글을 쓰기만 하면 수많은 사람들이 읽어줄 것이라는 망상 같은 기대도 하게 된다.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 않다. 영원한 성장도, 무한한 관심도 없다. 내 글이 우연히 브런치 에디터의 눈에 띄었거나, 알 수 없는 알고리즘으로 수면 위로 올라갔을 뿐이다. 


중요한 것은 '달콤한 순간'에 사로잡히면 안 된다는 것이다. 몇 번의 메인 노출을 경험하며 배운 교훈이다. 속된 말로 '뽕'에 취해 글을 힘주어 쓰거나 숫자에 집착하고, 더 잘 쓰겠다는 욕심에 쓸데없는 꾸밈이 더해지기 시작하면 '글태기(글+권태기)'가 온다. 글태기가 오면 잘 쓴 글도 못난 글로 보인다. 점점 글 쓰는 게 두려워진다. 두려움이 쌓이면 스스로를 불신하게 된다. 불신의 시간이 길어지면 자칫 글과 영원히 이별할 수 있다.


이 세상은 글재주가 타고난 사람들로 가득하다. 브런치만 봐도 그렇지 않던가. 읽다 보면 커다란 벽을 느낄 만큼 대단한 작가들이 많다. 어쩜 그렇게 수려한 표현으로 가득한 글을 매일같이 쓸 수 있는지, 범인에 불과한 나로선 그저 부러울 따름이다. 고수들이 가득한 현실에서 나만 유독 특별할 것이라는 생각은 위험하다. 건강한 정신을 파멸의 길로 걷게 하는 오만이다. 


성장은 사소한 결과가 모일 때 일어난다. 큰 눈덩이의 첫 시작도 땅에 닿으면 녹아버리는 눈송이에 불과하다. 눈덩이가 되어도 결국 다시 녹아 없어진다. 이것이 반복된다. 글도 마찬가지이다. 횡보와 절정이 조화를 이룬다. 그러니 그냥 묵묵히 써야 한다. 쓰고 또 쓰며 부지런히 기록하다 보면 내 글에 날개가 달리는 날이 온다. 분명히 온다. 


기록된 글들이 하나둘씩 모이면서 새하얀 파도를 만들 것이다. 파도는 넘실거리며 모래사장에 진주를 두고 갈 것이다. 진주에는 성장과, 확신과, 뿌듯함이 담겨 있다. 값비싼 보석보다 빛난다. 그 진주를 가끔씩 꺼내 보며 마음을 다잡으면 된다. 꾸준히 글을 쓰면서 다음 파도를 기다리면 된다. 그러다 보면 어느새 우리 주머니에는 예쁜 진주들로 가득할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구독자가 100명이 되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