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학기 반장 Jan 02. 2024

정답이 없는 MD, 성과가 정답이다

<매출 1등 MD는 이렇게 팝니다> 프롤로그


저는 15년 차 MD입니다. 주변에서 무슨 일을 하냐는 질문을 받았을 때 MD라고 답하면 하나 같이 이런 답변이 돌아옵니다. “MD가 뭐예요?” 사실 MD인 저도 어떻게 설명해야 할지 막막할 때가 있는데요. MD는 ‘Merchandiser’의 약자로, 상품 기획 또는 상품화 계획을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을 뜻합니다. 너무 포괄적이죠? 그래서 MD가 ‘뭐든지 다 한다’, ‘모두 다 한다’의 약자라는 우스갯소리도 있습니다. MD 업무를 해본 사람을 알 거예요. 업무의 경계가 도대체 어디까지인지 모르기에 정답이 없다는 것을요.     



그렇다면 훌륭한 MD는 어떤 사람일까요? 결국 ‘성과’를 잘 내는 사람, 즉 상품을 통해 회사의 매출과 수익을 극대화하는 능력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성과주의 사회에서 성과로 증명하지 못한다면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헛수고일 뿐이니까요. 시시각각 변하는 고객의 니즈에 맞춰 발 빠르게 움직이지 않으면 성과를 거두기 힘듭니다. 정답이 없는 MD 직무를 처음 하다 보면 매일 현타가 오는 것이 당연할 거예요.     



저는 그동안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넘나들며 MD로 일하면서 압도적인 성과를 냈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성과 내는 MD’가 되고자 하는 이들을 돕고 싶었습니다. 성과 내는 MD의 가장 중요한 자질을 딱 세 가지로 압축하면 분석력, 설득력, 실행력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이 세 가지 역량을 강화하는 레벨업 스터디를 이 책을 통해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특히 현직 MD이거나 MD를 꿈꾸는 사람, 퍼포먼스를 내야 하는 영업사원이나 마케터라면 대환영이에요. 또한, 현재 커머스 사업을 하고 있거나 사업을 준비하는 예비 창업인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알차게 내용을 구성했습니다. 커머스의 핵심인 MD의 기능을 얼마나 이해하냐에 따라 사업의 성패가 좌우될 수도 있으니까요.      



이 책은 총 다섯 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첫 번째 장 ‘시장 및 업계 파악’에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커머스의 생태계를 조망하며 커머스 감각을 익히도록 돕고자 했습니다.

두 번째 장 ‘최고 매출을 위한 기본기 셋’에서는 성과 내는 MD의 가장 중요한 역량 세 가지인 분석력, 설득력, 실행력에 관해 핵심 노하우를 전수해드리고자 했어요.

세 번째 장 ‘사고 사고 또 사는 상품의 비밀’에서는 매출 1등 협력사, 매출 1등 상품을 만든 실제 사례를 통해 상품 관점으로 성과를 내는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나누고자 했습니다.

네 번째 장 ‘매니지먼트의 달인, MD’에서는 분석력, 설득력, 실행력을 종합하여 어떻게 협력사를 매니지먼트하는지 다양한 사례와 함께 제 노하우를 아낌없이 녹여내고자 했어요.

마지막으로 다섯 번째 장 ‘사람을 움직이는 소통법’에서는 대상에 따라 성과를 창출하는 실전 소통법에 대해 쉽게 이해하도록 거들고자 했습니다.     



이론 중심의 딱딱한 기존 직무서와는 다르게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꿈틀대는 현장감을 담아내고자 노력했어요. 현장에서 도제식으로 선배의 노하우를 하나하나 배워간다는 느낌으로 이 책을 본다면 지루할 틈이 없으리라 확신합니다. 물론 제가 정답은 아니겠지만, 성과라는 목표와 정답이 있기에 이 스터디가 MD라는 망망대해에서 표류하는 이들에게 참고할만한 하나의 부표가 되길 바랍니다.     



자, 지금부터 각자도생의 차가운 전쟁터 같은 커머스 세계에서 따듯한 멘토링을 통해 함께 성장하는 시간을 가져볼까요? 





교보문고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11708690


예스24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24186911


알라딘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330619571


매거진의 이전글 찍사홍님의 감동 서평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