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Tomato is 40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onowhite Jun 04. 2023

나의 소울 푸드, 계란 토마토 볶음

돈은 없지만 건강한 한 끼를 먹고 싶을 때 자주 해먹었던 요리

처음 자취하였을 때 생각보다 서울 월세가 비싸다가는 것을 알았습니다. 월세와 공과금, 생필품을 사면 항상 돈이 빠듯했습니다. 출퇴근하는 평일 집은 오직 잠자는 곳이었습니다. 주말이면 5평 남짓한 방에서 무엇을 할까 고민하며 전기밥솥으로 밥을 짓기 시작하였습니다. 독립하고 '먹는 것'이 중요한 문제가 되었습니다. 매주, 매일 무엇을 먹고 어떻게 돈을 아낄지 고민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어렸을 적부터 고기보다는 야채를 좋아했습니다. 집이 부유하지 않아 고기반찬은 주 1회 정도 먹을 수 있었습니다. 매끼 야채를 먹는 것은 습관이 되었고 나이가 들면서 취향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러고 보니 어렸을 적 환경이 자연스럽게 건강한 식습관으로 이어진 것은 행운이었습니다.


살면서 가장 쉽고, 저렴하게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자신만의 요리방법을 하나쯤 가지고 있는 것은 매우 유용합니다. 정말 '아무 생각도 하고 싶은 않은 날'에 음식 선택지 고민 단계를 뛰어넘고 바로 부엌으로 향하면 됩니다.  계란 토마토 볶음은 5분 만에 적은 재료로 손쉽게 만들 수 있는 요리입니다. 특히 냉동고에 얼려둔 밥이 있다면 더욱 좋습니다.



오늘의 요리
계란 토마토&브로콜리 볶음

계란 토마토 볶음  

    방울토마토 20알  

    계란 2개  

    간장, 참기름  (*감칠맛을 원하시는 분은 굴소스 한 스푼, 매실청 또는 설탕, 깨를 추가하시면 됩니다.)  


브로콜리 볶음  

    브로콜리 1개  

    마늘 3개  

    건고추 2~3개  

    소금과 꿀 (*꿀 대신 간장, 설탕, 굴소스, 참기름 등 계란 토마토 볶음과 동일한 양념으로 볶아도 됩니다.)  


<요리방법>


계란 토마토 볶음  

1. 달궈진 프라이팬에 올리브오일 2스푼을 두르고 계란을 풀어 스크램블 형태를 만듭니다.

2. 익은 계란을 잠시 접시에 옮겨둡니다.

3. 반으로 자른 방울토마토 20알을 사용한 프라이팬에 그대로 볶습니다.

4. 약 1~2분 정도 익힙니다.

5. 살짝 익힌 방울토마토와 계란을 섞어 줍니다.

6. 간장 1스푼 반을 넣고 잘 저은 다음, 불을 끄고 참기름 반 스푼을 추가합니다.



브로콜리 볶음  

1. 달궈진 프라이팬에 올리브오일 2스푼과 편마늘, 건고추를 굽습니다.

2. 마늘 색이 노랗게 변하면 작게 자른 브로콜리를 넣습니다.

3. 브로콜리는 아삭한 식감이 중요하기에, 약 1분~1분 30초 정도만 짧게 볶아줍니다.

4. 소금 약간과 꿀 반 티스푼을 넣습니다.


계란 두 개와 방울토마토 20알



*더하여*

살짝 기름에 익힌 토마토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몸에 염증을 줄여줍니다. 완전식품 계란도 함께 곁들이니 한 번에 충분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계란 토마토 볶음과 브로콜리 볶음 모두 동일한 양념과 방식으로 만드셔도 무방합니다.


토마토, 브로콜리, 가치, 버섯 등등 모든 야채? 만능 볶음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올리브오일에 재료를 볶다가 간장 또는 굴소스, 단 맛을 내는 설탕이나 매실청, 다진 마늘, 참기름 등을 취향에 맞게 넣으시면 됩니다.




*오늘도 토마토와 함께 건강하세요.

자세한 요리 방법은 아래 유튜브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https://youtu.be/O802gg_pPTw


매거진의 이전글 방울토마토와 브리치즈 파스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