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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 BX 대체 몬소리?

티몬이 생각하는 브랜드 이야기

브랜드 범람의 시대. 소비자에게 지속적으로 사랑 받는 브랜드

코카콜라, 맥도날드, 나이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바로 고객들에게 자신들만의 확실한 브랜드 경험을 전달하는 데 있습니다.

물론 모두에게 동일한 브랜드의 이미지를 연상 시키진 않지만, 다수의 사람에게 사랑받는 공통된 이미지를 갖고 있죠.


브랜드에 관해서 요즘 자주 들리는 BX는 또 무엇이고 BI와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모든 학습의 시작은 용어에 관해서 정확하게 정의하고 이해하는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티몬이 생각하는 BI 그리고 BX에 대해 가볍게 이야기 해보려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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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적인 인식의 창 BI

코카콜라, 맥도날드, 나이키의 로고를 모르는 사람이 있을까요?

대부분의 사람이 알고 있는 로고는 BI라 일컫는데요.

BI(Brand Identity)는 브랜드를 동일하게 인식할 수 있는 시각화된 이미지를 말합니다.

이런 BI는 다양한 미디어에서 지속적으로 노출하면서 사람들의 기억 속에 저장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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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각적인 경험의 BX

시각화된 이미지에 한정된 BI와 다르게 BX는 모든 감각적인 경험을 동반합니다.

코카콜라를 떠올리면 청량감과 함께 콜라병이 연상 되거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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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도날드를 생각하면 빅맥이 생각나 허기와 동시에 캐릭터인 피에로 로날드를 연상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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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키를 생각하면 운동화와 함께 역동적인 이미지를 연상 시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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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BX(Brand Experience)는 브랜드를 통해 축적된 경험을 말합니다.

우리는 생활 속에 다양한 미디어에서 지속적으로 브랜드를 경험하면서 시각, 청각, 촉각 등 공감각적인 브랜드의 이미지를 기억 속에 저장합니다. 저장된 기억은 자연스럽게 브랜드의 이미지를 연상할 수 있게 만들죠.

최근에는 다양한 브랜드의 범람으로 이와 같은 BX측면의 브랜딩이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티몬만의 브랜딩?

그렇다면, 티몬은 어떤 BI를 갖고 고객들에게 BX를 전달할까요?

티몬은 TMON이라는 이름의 BI를 갖고 있습니다. 그 안에 슈퍼마트, 꿀딜, 웨어웨어 등 다양한 서비스 브랜드들을 갖고 있죠. 고객들이 보다 직관적으로 티몬의 서비스를 인식할 수 있도록 다듬고 다듬어 고객들에게 선보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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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몬은 BI와 함께 고객에게 보다 즐거운 쇼핑을 경험할 수 있도록 BX로 온라인과 오프라인 채널에서 고객들에게 다가갑니다. 먼저 온라인에서는 티몬의 전용폰트인 몬소리체와 티움체, 티모니 캐릭터, 최적화된 UX와 프로모션을 만들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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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오프라인에선 귀여운 티모니의 굿즈로 이루어진 티모니팩토리, 티모니 놀자 프로모션, 슈퍼마트 프로모션으로 고객들과 만나는 접점에서 긍정적인 경험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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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으로,

티몬의 디자이너들은 고민합니다. 어떻게 하면 보다 좋은 경험을 고객들에게 전달할 수 있을까?

티몬만의 브랜딩을 통해 고객들과 더 가까워질 수 있도록 오늘도 저희는 노력합니다.

모두 관심 갖고 지켜봐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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