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반드시 성공하는 인플루언서들의 특징


1. 철저한 시간 관리
성공하는 인플루언서들은 시간 관리를 잘합니다. 자신만의 콘텐츠 제작의 루틴이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오전에는 기획, 오후에는 촬영 및 편집, 저녁은 다음 콘텐츠 기획으로 시간을 체계적으로 정해서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자투리 시간까지 활용해서 틈틈이 팔로워의 댓글을 확인하고 피드백을 반영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2. 끊임없는 자기 계발
매일 업계와 관련된 뉴스를 읽고, 자기 전에는 새로운 플랫폼이나 콘텐츠 관련 기술들을 공부합니다. 트렌드에 뒤처지지 않기 위해 항상 배우는 자세로 임합니다. 자신의 분야에서 최고가 되기 위해 관련된 자격증 등 꾸준하게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는 마음가짐이 중요합니다.


3. 확실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자신만의 색깔을 확실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말투, 표정, 편집 스타일까지 그들만의 특별한 무언가가 있습니다. 팔로워들이 “아, 이건 ***의 스타일이야”라고 단번에 알아볼 수 있을 만큼 독특한 정체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유니크한 특징들이 너무 과하지 않게 조절할 줄도 알아야 합니다.


4. 탄탄한 네트워크 관리
같은 분야의 인플루언서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합니다. 경쟁자로만 보지 않고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동료로 여깁니다. 정기적으로 업계 모임에도 참석하고, 다양한 협업을 통해 서로 윈윈하는 관계를 만듭니다. 하지만 무분별하게 인맥을 맹목적으로 넓히지 않습니다. 특히 자신보다 실력 있는 사람들과 교류하며 끊임없이 배우려는 자세를 가지고 있습니다.


5. 완벽한 멘탈 관리
악성 댓글에도 흔들리지 않는 단단한 멘탈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난과 비판을 구분할 줄 알고, 건설적인 비판은 겸허히 수용하면서도 악의적인 비난은 현명하게 무시합니다. 특히 초반에 인기가 없어도 꾸준히 자신만의 길을 걸어갈 수 있는 강한 정신력이 있습니다. 마음가짐도 중요해서 매일 아침 명상을 하거나 지속적으로 자기 관리를 위해 운동을 하려고 노력합니다.


6. 철저한 재정 관리
수입이 불규칙한 직업이기에 재정 관리가 더욱 철저합니다. 수입의 50%는 무조건 저축하고, 30%는 콘텐츠 제작과 자기 개발에 투자하며, 나머지 20%는 생활비로 사용하는 식의 확실한 재무 계획이 있습니다. 특히 초기에는 장비나 시설 투자에 과도한 지출을 하지 않고, 현재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에서 최대한의 효과를 내는 데 집중합니다. 그리고 수입이 늘어나도 절약하는 습관을 변함없이 유지합니다.


7. 완벽한 건강 관리
팔로워들에게 좋은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체력 관리에 특히 신경 씁니다. 꾸준히 자신만의 루틴으로 일주일에 최소 2~3회 이상 운동을 반드시 하고, 촬영과 편집으로 인한 거북목, 손목 통증 예방을 위한 스트레칭과 스트레스 관리도 빼먹지 않고 합니다. 피부 관리와 식단 관리도 잘해서 촬영 전날은 다음날의 촬영을 위해 섬세하게 관리합니다.


8. 탁월한 위기관리
위기가 오기 전에 미리 대비합니다. 중요한 영상은 백업본을 여러 개 만들어두고, 악성 댓글이나 루머에 대처하는 매뉴얼도 미리 준비해둡니다. 특히 브랜드 협찬이나 광고 영상을 찍을 때는 계약서 검토부터 완성본 확인까지 꼼꼼하게 체크합니다. 실수나 위기 상황이 발생했을 때도 침착하게 대처합니다. 사과할 것은 빠르게 사과하고, 개선할 점은 즉시 수정하는 신속한 대응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9. 철저한 팬 관리
팬들과의 소통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댓글에는 최대한 답변을 달고, 정기적으로 팬 미팅이나 라이브 방송을 통해 직접 소통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특히 초기 팬들은 절대 잊지 않고 더 특별히 챙깁니다. 하지만 적절한 선은 지킵니다. 과도한 사생활 공개는 하지 않고, 팬들과의 관계에서도 예의 있게 거리를 유지합니다.


10. 확실한 목표 의식
단순히 ‘유명해지고 싶다’가 아닌, 구체적인 목표가 있습니다. “3년 내 구독자를 ㅇㅇ만명 달성”, “패션 분야 최고의 인플루언서 되기” 같은 명확한 목표를 세우고 그에 맞는 세부 계획을 실천합니다. 목표를 이루기 위한 단계별 계획도 구체적으로 세워둡니다. 하지만 수치적인 성과에만 집착하지 않고 콘텐츠의 질적 향상, 팔로워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 등 내적인 가치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비즈니스, 인플루언서의 이미지메이킹과 리스크매니지먼트 교육 및 강연 문의는 댓글로 부탁드립니다.

작가의 이전글 인플루언서로 성공하기 위해 반드시 길러야 하는 언어습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