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D에게 필요한 역량, 패션 트렌드를 빠르고 정확하게 예측하는 일
MD는 머천다이저(merchandiser)의 줄임말로, 의류 브랜드 기업의 MD와 패션 유통 기업의 MD는 하는 일과 분야는 조금씩 다르다. 하지만 상품을 효과적으로 판매하기 위한 기획과 판촉을 담당하는 직업으로, 트렌드 분석에서부터 상품 개발, 유통, 영업, 진열, 구매 등 패션 판매의 전 과정에 참여하는 점은 공통적으로 비슷하다.
그중에서 MD에게 꼭 필요한 역량 중 하나가 패션 트렌드를 빠르고 정확하게 예측하는 일이다. 또한 매출을 신경 써야 하기 때문에 MD는 원가, 판매시기, 생산비용 등의 계산 능력도 겸비해야 한다. 특히 시즌별로 판매된 아이템을 살펴보고 앞으로 상품의 수요량을 분석해내야 한다.
임블리, 멋남, 육육걸즈, 조아맘 등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온라인 의류 쇼핑몰의 MD라는 직책을 달고 있는 사람들은 무슨 일을 하고 있을까?
-동대문에서 제품 사입하기
-제품 촬영 코디 잡기
-제품 소개 페이지 설명 작성하기
-샘플 제품 반납하기
-거래처 관리하기
회사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위와 같은 업무를 중심으로 일을 수행해 나아가고 있다. 이처럼 온라인 의류 쇼핑몰 MD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패션 브랜드 MD, 유통 MD와 많이 다른 것을 한눈에 볼 수 있다. 보통 의류 쇼핑몰은 창업자를 포함 MD는 규모에 따라 1~5명 정도로 진행되기 때문에 인원과 전문성 면에서 한계가 많다. 신입 MD 1년 차 정도가 해도 되는 반복적인 업무들임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경력이 쌓여도 거의 비슷한 일을 하는 상황은 변함이 없다.
(1) 시즌 인기 패션 대표 '상품군' 분석
(2) 시즌 상품군에 속한 '세부 아이템' 분석
(3) 분석된 세부 아이템의 '트렌드 추이' 분석
여성의류를 예로 들어 진행해보자. 국내 온라인 검색, 광고 시장을 거의 독점하고 있는 '네이버 쇼핑 BEST 100'으로 가면 여성의류, 속옷, 남성의류, 아동복 등 분야별 패션 인기 검색어를 일별, 주별로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지난해와 현재 주요 인기 패션 상품군 순위 확인이 가능하다.
베스트 100 >>여성의류>> 인기 검색어 탭 누른 후 >> 오른쪽에 캘린더를 눌러서 찾고자 하는 해당 월의 주간 또는 일간으로 선택하면 패션 인기 검색어를 찾을 수 있다.
지난해 3월 주간 여성의류 인기 검색어 트렌치코트, 블라우스, 원피스 등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우리는 이 중에서 3위와 5위에 오른 '블라우스' 상품군을 토대로 올해 관련 제품 트렌드를 예측해보도록 하자. (설명을 위해 일단 3월 셋째 주 1주 자료만 갖고 이야기 진행)
Check!
해당 '지식쇼핑 BEST 100' 서비스가 일단위, 주단 위만 제공하기 때문에 전년도 1월부터 12월까지 분석을 위해선 매월 주 단위로 검색 후 '엑셀'프로그램으로 자료를 정리 취합하는 방법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1)에서 1차로 확인한 3위와 5위에 오른 '블라우스' 상품군의 '세부 아이템' 분석을 해보면 아래 그림처럼 몇 개가 나타난다. (봄에 '블라우스'를 준비해야 하는 것은 MD가 아니라도 패션에 민감한 소비자도 알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어떤 블라우스가 인기가 있을지는 누구나 알기엔 한계가 있다.)
위의 그림에서 인기 '블라우스 상품군의 세부 아이템'순위 확인을 통해 아래와 같이 상위 3가지 정도로 나눠 보면 플라워 블라우스, 프릴 블라우스, 쉬폰 블라우스 이렇게 3개 정도로 압축됨을 알 수 있다.
첫 번째 인기 아이템 (플라워 블라우스)
1위 플라워 블라우스
4위 플라워 프릴 블라우스
10위 꽃무늬 블라우스
두 번째 인기 아이템 (프릴 블라우스)
3위 프릴 블라우스
4위 플라워 프릴 블라우스
세 번째 인기 아이템 (쉬폰 블라우스)
5위 쉬폰 블라우스
Check!
주 단위 아이템 순위를 모두 '엑셀' 프로그램으로 정리하면, 봄 시즌을 이어갈 아이템을 쉽게 찾아낼 수 있다. 그리고 인기 '세부 아이템' 상위 10위 안쪽 제품을 추려보면 꼭 가져가야 할 몇 가지 아이템이 눈에 들어올 것이다.
우선 위 (2)에서 확인한 블라우스 상품군 '세부 아이템' 중에서 제일 인기가 많은 '플라워 블라우스' 네이버 데이터랩을 통해 트렌드 확인을 해보자. 아래 그래프를 보면 '플라워 블라우스'가 2016년 대비 2017년 두배 정도 높게 트렌드가 높게 나타난 것을 볼 수 있다.
Check!
이 그래프를 보고 "2016년 대비 2017년에 '플라워 블라우스' 인기가 두배 이상 높게 나타났으니 올해 봄에도 준비를 많이 해야겠다." 생각하는 사람이 있을 것이고 또는 "2017년에 너무 유행이 크게 왔던 것으로 보이는 만큼 올해는 작년 대비 '플라워 블라우스' 아이템 수를 줄여야겠다."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즉, 같은 그래프를 보고도 전혀 다른 고민을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이 고민에 대한 해답을 조금 찾을 수 있도록 해보자
위의 (2)에서 분석한 '블라우스' 상품군에 속하는 3가지 '세부 인기 아이템'(플라워 블라우스, 프릴 블라우스, 쉬폰 블라우스)을 한 번에 비교해서 추이를 살펴보자.
이렇게 보니 정말로 녹색으로 표시된 '플라워 블라우스'가 2017년 인기가 높았음을 보다 확실하게 알 수 있다. 그리고 위 그래프를 유심히 살펴보면 보라색 '쉬폰 블라우스'는 1년 앞서 2016년에 인기가 높았던 추이를 볼 수 있다. 이 두 상품 모두 한 번의 인기를 얻고 하향세로 접어든 모습이 보인다.
반대로 분홍색 '프릴 블라우스'는 2016년보다 두배 가량 인기가 높아진 2017년이 보이고, 그리고 2018년 초에도 크게 하락하지 않고 계속 높게 이어지는 그래프 추이를 볼 수 있다. 올해 봄 시즌 블라우스 상품군을 준비할 때 '프릴 블라우스'를 준비하는 것이 좀 더 안전한 매출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을 짐작해 볼 수 있다.
이런 방법을 통해 제품 준비에 비용과 시간이 부족한 작은 규모의 쇼핑몰은 선택과 집중을 할 수 있는 아이템을 찾을 수 있게 되고, 자원이 충분한 쇼핑몰의 경우엔 어떤 아이템 재고를 많이 확보해 판매 계획을 세울 것인지 좀 더 확실한 기준을 세우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봄 시즌에 판매할 '블라우스' 상품군을 준비하려고 한다고 가정하면 크게 두 가지를 알아야 한다.
첫 번째는 블라우스의 총판매 가능 기간을 예측하는 것이다.(판매 정점을 찍는 기간 포함)
두 번째는 블라우스 상품군 중에서도 어떤 블라우스 제품을 주력으로 준비해야 하는가이다.
위의 (1)을 통해서 블라우스 상품이 어느 시점부터 인기가 있는 것인지 쉽게 확인을 했고, (2)를 통해선 블라우스 상품군에서도 특히 3가지(플라워 블라우스, 프릴 블라우스, 쉬폰 플라우스)가 인기가 있는 것을 차례로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3)을 활용해 3가지 세부 아이템을 동시에 비교를 통해서 해당 아이템의 판매 정점 시기를 포함해 지속 인기 상승 중인 '프릴 블라우스' 아이템을 알 수 있었다.
이렇게 네이버 빅 데이터를 활용해서 쉽고 안전하게 시즌 아이템을 준비할 수 있는 방법을 알 수 있는 만큼, 쇼핑몰을 운영하는 대표 그리고 MD라면 감에 의존해서 움직이는 실수는 범하지 않도록 위의 방법을 활용해 준비를 해보기 바란다. (이미 매출 규모가 있는 쇼핑몰이라면 쇼핑몰 내부 월별 판매 제품 리스트를 만들고 위의 방법을 통해 추가 검증하는 작업을 하면 아이템을 보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한 가지 더 이야기하면
많은 의류 쇼핑몰에서 온라인 광고대행사를 통해 경쟁사의 지난해, 올해 인기 상품을 추천받아 제품 기획에 활용하는 경우를 보게 된다. 전후 사정 알지도 못하는 이런 대행사의 제안은 여러분 쇼핑몰에 궁극적으로 의미가 없는 일이니 하지 말도록 하고 위의 방법을 통해 제품을 준비하도록 하자.(해당 내용은 별도 글을 통해 추가 공유 예정)
여러분이 쇼핑몰 서비스의
근간을 흔들 수 있는 '상품'을
광고 대행사의 제안에서
답을 찾으려 한다면 결과는 뻔하다.
패션 분야는 미디어 이슈가 큰 변수로 작용하기도 한다. '셀럽' 또는 '드라마' 등의 이슈로 특정 아이템이 크게 뜨기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위에서 제시한 분석 방법과 함께 최신 패션 관련 뉴스 동향을 계속 함께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위의 방법에 '네이버 키워드 도구', '구글 트렌드' 등을 추가적으로 보완해서 활용하면 보다 유의미한 분석을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아무리 위와 같은 방법을 통해 준비해야 할 제품을 분석할 수 있다고 해도 여러분이 운영하는 쇼핑몰의 고객 성향과 주력 스타일에 맞는 것을 고르는 작업은 필수라는 점을 잊지 말자. (네이버 데이터랩 하단에 보면 성별과 연령별로 나눠 볼 수 있으니 이 부분도 꼭 적극 활용하면 도움이 될 수 있다.)
Tip.
여러분의 쇼핑몰 어딘가에 위치하고 있는 검색창에 대한 이야기다.
큐레이션 성향이 강한 온라인 의류 쇼핑몰에서 쉽게 간과하고 넘어가는 서비스가 바로 쇼핑몰 내부 검색어 통계이다. 만약 여러분의 쇼핑몰의 월평균 내부 검색어 양이 1만 건 이상이라면, 최근 2년간 여러분의 고객들이 쇼핑몰에서 검색한 검색어 순위를 조사해서 비교해보자. 아마 여러분 쇼핑몰에서 거의 판매하고 있지 않는 상품군이 검색어 상위에 꾸준히 랭크되어 있는 것을 발견하는 횡재를 할 수도 있을 것이다. (쇼핑몰 내부 검색어 통계는 각 호스팅사의 관리자에서 제공하고 있다.)
실제로 어떤 쇼핑몰의 경우 해당 쇼핑몰에선 제품을 거의 판매하지 않는 비키니 상품군이, 1년 내내 쇼핑몰 내부 검색어 순위 10위권에 계속 있는 것을 발견했다. 이런 검색어를 발견하면 여러분은 비교적 쉽고 안전하게 해당 상품군 확장을 통해 추가 매출을 가져갈 수 있다.
ⓒ 크리에이티브마인 이재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