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랜서로서
돈을 많이 벌기 위한 가장 중요한 것

by 스타차일드

나는 일정한 집단이나 회사에 전속되지 않는 사람이다. 이 생활을 굉장히 오래했다. 사업자를 가지고 있으니, 어떻게 보면 회사에 소속되었다고 할 수도 있겠지만, 일종의 세금처리 과정이다. 수익이 있으면 세금을 내야하기 때문이다.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프리랜서로서 돈을 많이 벌기 위한 가장 중요한 것은 협상력마케팅이다. 어려운 말은 집어치우고 쉽게 이야기하면, 어떤 일의 진행에 있어 클라이언트와 거래금액을 어떻게 협상할 것인가, 그리고 많은 일을 어떻게 수주받을까가 정말 중요한 것이다. 어떻게 보면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이다.


또한 세금문제에 대해서도 일반 직장인보다 더욱 민감할 수 밖에 없다. 매년 5월 31일까지 종합소득세를 내야하기 때문이다. 단순경비율이라면 혼자서도 해결할 수 있는 정도지만, 그래도 처음에는 사람에겐 복잡하다.


프리랜서로 할 수 있는 직업들은 생각보다 아주 많다. 당장 이렇게 글을 쓰는 경우에도 일종의 프리랜서처럼 일을 하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글쓰는 것이 일이 된 사람과 아닌 사람은 결국 돈을 벌고 있느냐, 아니냐의 차이일 뿐이라고 생각한다.


배우나 가수, 연출가 등 일반적인 프리랜서를 말하는 사람들 뿐 아니라 각종 강사분들이나 작가분들, 디자이너나 프로그래머 분들도 프리랜서로 활동할 수 있다. 번역가도 마찬가지다. 혹은 동영상 편집자도 프리랜서로 활동할 수 있다. 이러한 직업들은 이미 시장이 활성화되어 쉽게 클라이언트를 구할 수 있다.


클라이언트를 구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포트폴리오나 경력 등이다. 나라는 브랜드에 일을 맡길 때, 내가 지금까지 해왔던 것들과 할 수 있는 것들을 구별하여 알려줘야 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일종의 업무에 대한 설득이라고 할 수 있겠다.


클라이언트마다 성격도 모두 다르기 때문에 원하는 것을 정확하게 캐치해야 하는 부분도 있다. 하지만, 이는 다른 일들도 마찬가지다. 지금은 회사만 바라보는 것이 답이 아니다. 코로나 시대 이후로, 지금과는 전혀 다른 세상으로 변하고 있다. 이미 각종 업계에서도 언택트 업무를 지시하고 있는 상황이며, 언택트 산업이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인터넷'이라는 세상, 그곳에서는 정말 마법같은 일들이 벌어진다.


사람이 쓴 것 같은데, 컴퓨터 알고리즘이 작성하고, 사람이 필요한 일 같은데, 컴퓨터가 모든 일을 대행한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비대면 업무를 처리하기 위한 각종 지식과 스킬들도 알아둬야한다. 그래서 오히려, 더 많은 일을 해내야만 하는 프리랜서의 수입은 결국 이러한 다양한 문제해결능력에 따라 달라질 수 밖에 없다.


단순히 디자인만 잘한다고 해서 돈을 버는 것이 아니라, 영업력이 기본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디지털 노마드를 만만히 보면 안 되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