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내화 Apr 11. 2024

말 한마디, 얼마예요?

 <말 한마디로 천냥 빚을 갚는다.>다는 속담이 있다옛날 천 냥이면 대략 지금의 몇천만 원 정도라고 한다말 한마디로 채무자의 옷을 벗을 수 있다면 한마디 아니라 열마디는 못할까과연 말 한마디로 갚을 수 있을지 은행에 가서 시도해 보고 결과를 알려 주면 고맙겠다예전에 시장에 가서 말만 잘하면 물건값은 깎을 수 있었다그만큼 정성어린 말이 높은 가치를 갖는다는 얘기다.    

 

 한 심리학자가 실험을 했다여성 청중 중에 한 사람을 지명해서 이제부터 당신에게 거짓말 을 하겠다고 말했다. “당신은 내가 본 여성 중에 제일 아름답습니다눈빛이 우아하고 웃는 모습이 아주 매력적입니다." 여성에게 기분이 어떠냐고 물었더니 거짓말이라고 했지만 기분이 무척 들뜹니다라고 답했다한동안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고 눈으로 귀로 엄청 흡입했다고래에겐 시도 해보지 못했지만 친구들에게 했더니 이상하다고 핀잔을 준다그래도 싫진 않은 모양이다.

     

 온 동네 사람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던 '골치 아픈 아이'가 있었다사람들은 "저런  녀석이 커서 뭐가 되겠냐 '고 머리를 흔들었다그런데 어느 날 한 할머니가 그 아이의 머리를 쓰다듬으며 너는 말을 잘하고사람들을 끄는 재주가 있어이런 개성을 살리면 크게 될거야 라고 말해 줬다이 한마디가 아이의 인생을 바꾸어 놓았다아이는 진지하게  앞날을 생각하고 소질을 계발했고세계적인 전도자가 되었다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람에게 설교한 <빌리 그레이엄 목사이야기다.

      

 이처럼 격려의 말 한마디가 인생의 길이 되기도 한다중년의 나이에 직장에서 해고당한 남자가 있었다절망하며 집에 돌아가 아내에게 어렵게 얘기를 했다격정과 달리 아내는 정말 잘 됐어요드디어 당신이 본격적으로 글을 쓰게  되었군요라고 말했다돈 걱정하는 남편에게 그동안 모은 돈을 꺼내 놓으며 걱정하지 말라고 용기를 주었다아내의 말에 힘을 입은 남자는 창작에 전념할 수 있었다나타니엘 호손의 명작 <주홍글씨>는 이렇게 해서 탄생했다.

     

스코트너 또도대체 넌 언제나 숙제를 제대로 해 올 수 있겠니여태껏 한번도  숙제라곤 해온 적이 없으니"     


 <아이반호>로 잘 알려진 영국의 작가 윌터 스코트그는 어린 시절 열등생이라는 소리를 들으며 늘 구석자리를 지키던 몹시 자신감없는 소년이었다그런 그가 열다섯 살이던 해어느 문필가 모임에서 우연히 시를 발표하게 되었다한테그의 시를 본 한 유명한 시인이 말하는 것이었다.|    

 

 "스코트넌 정말 감정도 풍부하고 놀라운 표현력까지 갖고 있구나열심히 노력한다면  넌 곧 훌륭한 시인이 될 수 있을 거다틀림없어시인의 이 말은 그동안 학교에서 열등생으로 따돌림만 당하던 스코트에게 엄청난 힘을 주었다. '그래나도 할 수 있어꼭 훌륭한 시인이 되고 말거야.' 그리하여 한 사람의 격려에 가슴 가득 차오르는 희망으로 눈을 빛내던 스코트는뒷날 기어이 스코틀랜드의 위대한 문인이 되었다.

     

  말 한마디로 천 냥 빚은 못 갚겠지만천 냥보다 더 값지고 소중한 걸 줄 수는 있다칭찬과 배려와 격려와 용기를 주는 말들을 많이 사용해보자말은 사람을 죽이기도 하지만 살리기도 한다 

    

 말을 잘하는 것보다 잘 말하는 게’ 더 소중하다          

작가의 이전글 성공 식스 팩을 만드세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