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내화 Mar 08. 2024

대문과 때문

대개 무엇인가 잘 풀리지 않으면 이런 푸념을 늘어놓기 마련이다. “너 때문부모 때문정부 때문자식 때문” 남 탓을 하는 것이다인간이라면 누구나 이런 생각을 한다오랫 전 일인데 한 강사가 TV에 나와서 다소 강한 메시지를 던진 적이 있다. “ 이젠 때문에를 덕분에로 바꿔라!” 아마 당신도 더러 들어 본 일일 것이다결국 <남 탓> 하지 말고 <내 탓>으로 돌리려는 것이다  

   

 한 지인이 해준 이야기다아인슈타인 박사에 대한 일화다아인슈타인 박사는 대학을 졸업후에 교사 자리를 얻지 못해서 스위스 베른에 있는 특허국에서 4년간 관리직으로 일을 했다고 한다자신이 원하지 않았던 그곳에서 상대성이론을 완성했다고 한다그 이론은 현대과학사의 물줄기를 확 바뀌었다아인슈타인 박사는 <때문에>를 <덕분에>로 치환한 것이다 

    

 미국의 한 조사 기관에서 세일즈맨의 성과를 조사했다. 48%의 세일즈맨은 고객을 한번 방문을 하고 포기했고, 25%의 세일즈맨은 두 번째 방문에서 포기했고, 15%의 세일즈맨은 세 번째 방문에서 포기했다고 한다그런데 세일즈맨 중 12%만이 온갖 장애와 갈등을 극복해 가고 계속적으로 방문해서 목표를 달성했다고 한다.   

    

그렇다면 성장이나 성취를 하는 이들에겐 어떤 비결이 있을까필자 생각으론 <올인전략이라고 한다언제가 후배에게 이런 이야기를 한 적이 있다. “딱 1년만 미친 듯이 해봐라!” 결국 무엇을 하든지 그곳에 1년이란 시간동안 올인 하라는 것이다물론 실패도 할 것이다성공학 강의를 하는 이들이 강조하는 성공법칙이 있다바로 <147+805 법칙>이다이 법칙은 토머스 에디슨은 전구를 발명하기까지 147번을라이트 형제는 비행에 성공하기까지 805번을 실패했다는 것에서 유래했다 

    

 올인 하는 이들은 <실패>을 성공으로 가는 <자산>으로 삼는 셈이다필자는 이것을 <실패예찬>이라고 한다농구 천재 마이클 조던은 고등학교 때 후보 선수였다영국의 소설가 존 크레는 564권의 책을 출판하기 전에 753통의 거절 장을 받았다. ‘다이애나 로스는 9집 앨범을 낼 때까지 하나의 히트곡이 없었다. ‘내 영혼의 닭고기 수프의 저자 재 캔 필드는 출판사로부터 33번이나 퇴짜를 맞았다. ‘월트 디즈니는 다섯 번이나 파산을 경험한 끝에 오늘날의 디즈니랜드를 설립했다. ‘뿌리의 저자 알렉스 헤일리는 원고를 들고 4년 동안 출판사를 찾아 다녔다그러니까 어느 한 분야에서 정상을 달리는 사람들은 독특한 성공DNA’ 가 있는데 바로 이들은 포기’ 를 모른다는 것이다  

   

 날개 없는 선풍기와 먼지 몽투 없는 진공청소기로 유명한 제임스 다이슨은 장거리 달리는 잘 했다고 한다그가 밝힌 비결이다. “그건 네 체격조건이 좋아서가 아니다남이 보지 못한 투지와 확신에서 나온 것이다.” 그는 무엇인가 목표를 세우면 올인하는 것이다성공으로 가는 문이 있다그 문을 열려면 열쇠 세 개가 필요하다하나는 이다또 하나는 자신에 대한 믿음’ 이다그리고 나머지 하나는 불굴의 의지바로 절대로 포기하지 않고 끝가지 물고 늘어지는 자세다당신의 꿈은 그 누구도 꺾을 수 없고뺏을 수도 없다.

      

한 젊은이가 프랑스 남부의 프로방스 지역을 여행하던 중 아주 오래된 한 마을에 도착합니다마을은 여행자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황무지에 있었어요몇 안되는 마을 사람들은 견디기 힘든 험한 날씨와 환경 속에 이기심에 가득 찬 채로 살고 있었지요.  

   

마실 물을 찾아 헤매던 젊은이는 우연히 '엘제아르 부피에'라는 양치기 노인을 만나게 됩니다노인은 아내와 아들을 잃고 홀로 마을에 살며 하루 100개씩 도토리를 산에 심고 있었어요그렇게 자신의 땅도 아닌 곳에 3년 동안 10만 개의 도토리를 심었고그 중 2만 개에서 싹이 돋아났다고 노인은 젊은이에게 말합니다.     

노인과 헤어진 뒤 제1차 세계대전이 일어나면서 젊은이는 험난한 전쟁터에 뛰어들게 됩니다. 5년간 생사가 오가는 전쟁을 겪고 살아 돌아온 젊은이는 문득 맑은 공기가 그리워졌어요그러다 여행 중에 만났던 부피에 노인이 생각나 그를 다시 찾아가지요.

     

그런데 젊은이가 마을에 도착하자 눈앞에 놀랄 만한 광경이 펼쳐져 있었어요삭막한 황무지였던 마을이 어느새 울창한 숲으로 변해 있었답니다젊은이와 노인보다 훨씬 큰 나무들이 끝도 없이 줄을 지어 서 있었어요.     


숲으로 활기를 찾은 마을에는 거친 바람 대신 향기 가득한 부드러운 바람이 불었습니다메말랐던 연못에는 다시 물이 찰랑거리며 흘렀고요몇 안 되던 마을 사람들은 서너 배로 늘었고 이기심과 심술로 가득했던 사람들의 얼굴에는 어느새 희망이 서려 있었습니다.   

  

그 후로 몇 년 뒤 젊은이가 다시 마을을 찾았을 때에는 마을 주민들이 무려 1만여 명으로 늘어나 있었어요단 한 사람의 묵묵한 노력이 황폐했던 땅을 수많은 사람이 즐겁게 살 수 있는 아름다운 터전으로 바꾸어 놓은 것이죠.>(조선일보   

  

 당신이 살아가면서 때문만 찾는다면 때문 뒤에 숨어있는 성공으로 들어가는 대문을 놓치는 격이다그 대문은 <때문>이란 단어에서 <>를 <>으로 바꾸는 작업이다이제 <때문>만 탓하지 말고 <대문>을 찾아가라!     

 그러자면 핸드폰으로 <검색>만 하지 말고 <사색>을 넘어 <탐색>해가야 한다.           

작가의 이전글 적자 성공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