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물류시스템 구축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다. 시스템 개발을 맡은 Y 정보통신, 프로젝트 관리를 하는 아폴로시스템즈, 시스템을 발주한 물류사 아폴로지스틱스. 이들을 통해 '슬그머니' 사용법을 알아볼게요.
프로젝트 개발 일정이 지연되고 있다. 시스템에 대한 발주사이자 실제 사용자인 아폴로지스틱스는 답답하고 초조하다. 일정이 지연과 함께 설계 요건대로 개발이 진행되고 있지 않음을 이의제기를 하지만 Y 정보통신은 이슈를 숨기기에 급급하다. 프로젝트 진도관리와 이슈관리를 수행하여야 하는 아폴로시스템즈는 가만히 있는다. 열띤 논의가 이루어지는 회의에서는 어느 순간 '슬그머니' 회의실에 빠져나간다. Y 정보통신으로 화살을 돌리거나, 슬그머니 뒤로 숨는다. '슬그머니' 이슈를 피하고 살아남는 비법.
일정 대비 4개월 지연되었으나, 우여곡절 끝에 성공적으로 오픈하였다. Y 정보통신과 아폴로시스템즈의 PM (프로젝트 매니저)가 전격 교체되었고, 각사의 임원진에 이슈보고가 되기도 하였다. 어려움이 많았던 만큼 성공적인 프로젝트 마무리는 더욱 빛이 났다. 그동안 모른 척 가만히 있기, 슬그머니 숨어있던 아폴로시스템즈가 슬그머니 숟가락을 얹는다. '좋은 게 좋은 거다. 원팀으로 한 팀으로 다 같이 잘했다.'라고 발표를 한다. 아폴로직스틱스는 씁쓸하다. '슬그머니' 다 차려놓은 상에 숟가락을 얹는 득템 아이템.
일꾼 유형별 '슬그머니'는 어떻게 활용되고 있을까요?
장수 일꾼은 슬그머니 모른 척합니다. 얌체 일꾼은 슬그머니 성과를 나눠가지려 합니다. 꼰대 일꾼은 슬그머니 대화를 엿듣다가 참견을 합니다. 장수 일꾼과 얌체 일꾼의 일들이 슬그머니 열정 일꾼에게 몰려옵니다. 숙련 일꾼은 슬그머니 업무를 분장하고 조율하며 업무를 순조롭게 추진하고 있네요.
슬그머니 일이 나에게 넘어올 수 있어요. 슬그머니 나의 공을 얌체 일꾼이 가져갈 수 있어요. 일이 좋아서 또는 내게 주어진 일을 한 것이니 개의치 않는다고 할 수도 있어요. '가랑비에 옷 젖는다'라는 말이 있듯이 슬그머니 일이 지치고, 상처받아 번아웃이 올 수 있답니다. 싫다, 좋다로 판단하기보다는 우리의 건강하고 행복한 사회생활을 위해 습득해야 할 단어 '슬그머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