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철근육 May 26. 2020

성공적인 재택근무를 위한 조건

집에만 있다고 마냥 좋은 건 아니다.

자투리 시간을 이용해 최근 생각한 경제학 화두 몇 개를 글로 풀어보려다가 수차례 실패했다. 집중을 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그 결과는 근 2주에 가까운 새 글 공백이다. 가벼운 슬럼프인가 치부하려다가 문득 이 단절의 근본적 원인인 재택근무를 다뤄보자는 생각이 들었다. 뭐든 극복하려면 원인부터 찾아야 하지 않겠는가.


이하의 서술은 지난주 금요일부로 재택근무가 만으로 꼭 10주를 채운 경험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혹시 모르는 분들을 위해, 참고로 나는 미국이다.)




1. 업무 시스템이 뒷받침돼야 한다.


공용 폴더이든, 클라우드 서버이든 데이터를 활용하는 데 문제가 없어야 한다. 또한 업무용 노트북을 통해 사무실 바깥에서 VPN으로 접속하든, 다른 PC로 업무용 PC에 원격 접속을 하든, 프로그램을 돌리는 데 문제가 없어야 한다. 뻔한 소리인 것 같지만 이게 없으면 재택근무 자체가 불가능하거나 엄청난 비효율을 불러온다. 그리고 생각보다 이 조건부터 어긋나는 회사가 많다.

 

2. 업무 문화가 뒷받침돼야 한다.


투입이 아니라 결과로 얘기해야 한다. 내가 몇 시간 일했는지가 아니라 약속한 기한에 완성된 프로젝트를 가져왔는지가 중요하다. 그래야 다음 사람이 그 완성품을 가지고 다음 단계 작업을 해나갈 수 있다. 재택근무를 하는 데 '너 왜 일과시간에 메신저 답이 없냐.'라고 하는 순간 꽝이다.


3. 개인적인 조건 : 집중할 수 있는 시공간이 필요하다.


아이들, 반려동물들, 가족들, 또는 혼자 있더라도 다른 유혹들에서 벗어나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과 공간이 필요하다. 학교가 폐쇄되어 아이들이 종일 집에 있어도 스스로 뭔가를 할 줄 아는 나이와 온종일 함께 놀아줘야 하는 나이의 아이는 파급효과에서 차이가 크다. 업무용 공간을 따로 할애할 수 있는 사람이 갖는 이점은 언급할 필요조차 없다.




아이 역시 함께 머무르는 상황에서의 재택근무는 난이도가 극상이다. 업무 하는 중간중간에 맥이 끊기니 미진한 부분을 채우기 위해 애들을 재우고 난 밤에 PC를 켜는 경우가 다반사다. 놀랍게도 꽤 많은 동료들을 새벽 메신저에서 본다. 그들 역시 같은 사유를 지닌 동지다. 그래서 수다를 떨  엄두조차 못 낸다. 그만큼 서로의 수면시간이 깎이기 때문이다.


반면 아침 회의는 점점 시간이 당겨진다. '통근시간이 준 데다 굳이 씻거나 하지 않아도 되니까.'라는 사유로, 요새는 아침 8시 회의도 빈번하다. 반면 한국과 소통해야 할 때는 시차 때문에 밤 9시 이후인 경우가 많다.


스티브 잡스는 재택근무를 미친 짓이라고 했다. 힘들어서가 아니라, 창의력 발휘에 부정적이라는 사유에서였다. 그 말에 동조할 수는 없지만, 막상 겪어보니 마냥 천국인 것만도 아녔다. 아이가 있든 없든 생산성의 하락은 분명했고 대면의 부재에서 기인하는 외로움은 생각보다 컸다.


결국 이번에도 하나의 답은 없는 셈이다. 트렌드가 될 수밖에 없다면 어떤 식으로 자신의 회사에 접목할지 고민하되, 앞서 언급한 인프라 구축을 제1의 과제로 하고, 이후 접목의 수준은 업의 특성과 개개인의 선호에 따르면 될 것이다.





퇴사나 장기간 파견을 해 본 이들은 비슷한 감정을 느꼈을 것 같다. 처음엔 내 시간을 자유롭게 조절하니 좋은 것 같은데 이내 이러다 내가 잊히는 건 아닌지, 내가 하는 일이 이렇게 없었는지, 나를 무엇으로 어필해야 하는지 등 근원적인 질문에 답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이 생긴다.


그런고로 언제나 승자는 자기가 처한 환경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거기서 강점을 최대한 발휘하는 사람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영어를 '정말로' 잘하고 싶다 중간보고 2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