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띤떵훈 Feb 28. 2018



내게 가장 편한 곳은 그때그때 다르다. 아버지와 살았던 충주 집, 어머니와 살았던 성남 집이 호주 집에게 수좌를 넘겼다. 월세 내고 얹혀 사는 입장이지만 나가기 전까지는 내 집이다. 내 집이란 말이 지목하는 곳의 변천사를 되짚는다. 몇 해 전에는 신흥역 가파른 언덕을 올라 만날 수 있는 월세 20만원의 집이었고, 그 후엔 신오사카 월세 5만엔 원룸이었다. 모두 자주 쓰는 물건들이 구비되어 있고, 속옷이 한 가득 있어서 언제고 바꿔 입을 수 있고, 내 이름으로 된 우편물이 모이는 곳이다. 



호주 영주권을 따고, 시민권을 따서 반 이방인이 될 예정이다. 아버지를 뵈러, 친구를 만나러, 가족 경조사에 참여하러, 장인장모님 뵈러 갈 모든 날을 합치면 365일이 넘을까? 한국은 먼 나라가 됐다. 어디를 가도 내 집이 아니다. 


호주 집은 넓다. 방 2개에 부엌, 화장실, 거대한 거실, 발코니가 있다. 나와 와이프가 이 큰 공간을 점거한다. 집 안 모든 것은 우리의 통치 하에 있다. 적당한 긴장이 있어야 글도 쓰고, 영어 공부도 하고, 책도 읽는다는 이유로 낮엔 카페와 외도하지만, 저녁 10시 넘으면 조강지처에게 돌아간다. 집은 너무 편해서, 그곳에서 나는 뭘 할 생각을 못 한다. 하는 일이라곤 라면을 끓이고 침대에서 유튜브 보는 정도다. 집 현관문에 영어 이름 become을 지어줬다. 나(I)는 현관문(become)을 넘어 잉여 인간이란 목적어(adjective)를 만난다. 집은 나를 극단의 무방비상태로 만든다. 무장해제 된 나는 빤스만 입고 잉여 세계를 배회한다.


영광스럽게 나의 가장 편한 장소로 뽑힌 우리집에게 축사를 보낸다. 돼지처럼 먹고 자지만 그 축사(畜舍)는 아니다.


오, 집! 너로 인해

나는 원한다면 언제고 냉장고 문을 열어 물을 꺼낼 수 있다. 

나는 원한다면 언제고 유튜브 노래방 비디오를 틀어 노래를 부를 수 있다. 

나는 원한다면 언제고 샤워를 할 수 있다. 

나는 원한다면 언제고 빨래를 돌릴 수 있다.

나는 원한다면 언제고 컴퓨터의 볼륨을 최대로 키울 수 있다. 

나는 원한다면 (와이프가 없다면) 언제고 블랙넛의 노래로 집을 채울 수 있다. 



become 현관문 밖을 나서면 형용사 conscious, mature, reasonable, well-mannered 등의 형용사가 등에 올라탄다. 라따뚜이 쥐새끼처럼 머리 위에서 이것저것 지시한다. 작은 행동에도 검열이 있다. 삼십대의 문화인, 매너 있고 바른 아시아 출신 남자가 되어야 한다. 집 밖에서 보낸 시간이 오래돼서 이제는 쥐새끼가 몸 위에 있는지도 까먹게 됐다. 문 밖 세상에 맞는 인간으로 자연스레 변한다. 그 경계를 잊고 산다. 집만이 쥐새끼 청정 구역이다. 이곳에서 나는 열정적으로 아무 것도 하지 않는다.


작가의 이전글 완벽한 복권 당첨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