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리 후에 진짜 인생을 시작된다
우리는 모두 인생에서 한 번쯤 자신의 삶을 새롭게 정리하고, 새로운 시작을 꿈꾸는 순간을 맞이한다. 내게 그 순간은 곤마리 정리법을 접하면서 찾아왔다. 단순히 물건을 정리하는 것이 아니라, 나 자신을 더 깊이 이해하고 진정한 나를 찾아가는 과정이었다.
1. 내 취향을 알게 되다 - 설레는 것만 남겨라
설렘을 주는 옷들만 남기기로 결심하고 많은 물건을 비워냈다. 그중에서 언니한테 받은 것들이 대부분이었다는 것을 알았다. 설레는 옷들만 남은 옷장을 보니 내 취향이 뚜렷하게 드러났다. 이제는 옷장이 나를 반겨주는 기분이 들고 무의식적으로 옷을 들이는 일도 신중해졌다. 나를 더 잘 이해하고 취향을 발견하는 계기가 되었다.
2. 물건도 감정도 소중하다 - 공간은 마음을 투영한다
공간이 단순히 물건을 보관하는 장소가 아니라, 내 마음을 그대로 비추는 거울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정리를 해도 기분이 좋은 것은 잠시뿐이었다. 근본적인 해결방법을 알지 못했다. 곤마리 정리법을 통해 물건을 하나하나 대면하면서 미처 인정하지 못했던 슬픔이나 억눌린 감정들이 떠올랐다. 하지만 외면하지 않고, 그대로 받아들이기로 했다. 이 과정으로 더 이상 슬픔을 두려워하지 않게 되었고, 모든 감정들을 소중히 하는 법을 배웠다.
3. 꿈을 정리하다 - 과거와 매듭짓다
첫 번째 꿈이었던 웨딩일은, 그만두게 된 후로 늘 아픈 손가락처럼 남아있었다. 자료들과 물건들을 정리하는 일은 쉽지 않았다. 언젠가 다시 이 일을 할 수 있지 않을까란 막연한 기대도 있었다.
하지만 곤마리 정리법을 통해 과거의 꿈과도 매듭짓는 법을 배웠다. 더 이상 집착하지 않고, 그 꿈이 나를 어떻게 성장시켰는지 감사하며 모든 경험을 소중히 받아들이게 되었다.
4. 정리의 지혜를 배우다- 우주 만물의 질서를 이해하다
정리법은 우주 만물의 질서와 깊이 연관이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정리 졸업을 하고, 내면의 혼란을 정돈할 수 있었고, 혼란스러운 세상 속에서 나만의 질서를 찾는 지혜를 얻는다.
마지막으로,
5. 설레는 꿈을 다시 찾다 - 새로운 인생은 정리 후에 시작된다
정리를 통해 물건과 감정을 정돈한 후, 나는 무얼 좋아하고 어떻게 살고 싶은지, 더욱 명확하게 알게 되었다. 과거의 꿈과 설렘에 혼란스럽지 않고, 이제는 '지금의 설렘'에 집중한다. 생활 속에서도 '설레는지, 안 설레는지' 내 설렘 기준으로 선택하는 힘을 갖게 되었다.
정리 졸업 후, 사람들에게 정리의 지혜를 전달하고 함께 성장하는 꿈이 생겼다. 설레고 가슴이 뛴다.
이 다섯 가지 변화는 단순히 물건을 정리하는 데 그치지 않는다. 곤마리 정리법은 내게 새로운 삶의 방식을 갖게 했고, 진정한 나를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주었다. 정리하는 과정에서 나 자신과의 깊은 대화를 나누고, 인생을 정리하는 시간이었다. 물건에서 찾은 설렘이란 가치가 내 모든 삶의 선택을 행복하게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