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준수 Dec 10. 2018

길고양이를 위해
길냥핫팩을 만들다!

길고양이 겨울나기 프로젝트 1÷1 프로젝트

우리는 반년 전 카카오 스토리 펀딩에서 "휴가철 반려동물 유기 방지 캠페인"을 진행하여 좋은 성과를 거두고 총 201명이 257만 원을 펀딩 해주셔서 80여만 원을 (사)동물권행동 카라에 기부하여 휴가철 급증하는 유기동물의 구조 보호 치료를 위한 기금으로 사용하였습니다.

우리는 부족하지만 유기동물들의 이야기를 담은 콘텐츠를 만들어 사람들의 동물 유기에 대하여 인식이 바뀌었으면 했습니다. 처음 치고는 잘했다는 평가와도 많았지만 무언가 부족함을 많이 느끼게 되었다. 하지만 펀딩 결과와 관계없이 우리는 우리만의 방식으로 사회적인 가치를 만들기 위해 다시 출발했습니다.

그 부족함을 채우기 위해 우리는 추운 겨울을 이겨내야 하는 길고양이를 위한 동물 지원 프로젝트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첫째 문제점은?

길고양이의 겨울에는 온기가 없다!

저희의 결론은 안타깝게도 '성냥팔이 소녀'의 겨울처럼 쓰러질 수밖에 없는 처지가 길고양이들이었습니다. 온기를 찾아 아늑한 곳을 찾아 거리를 헤매고 또 헤매는 현실인 것이죠. 매일 스쳐 지나다니던 고양이들이 어찌나 안쓰럽던지요. 

문제는 온기를 찾아 위험한 곳에 들어간다는 것입니다. 얼마나 추우면 저런 곳에 들어갈까 싶지만 살기 위해 죽게 될 수 있는 곳을 찾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 안타깝습니다. 

주차장의 자동차 엔진룸에 들어가 쉬다가 잠이 들어버려 사람이 차에 타 시동을 걸어 끔찍한 일이 많이 발생된다고 합니다. 이런 안타까운 일이 발생되지 않게 하기 위해 "노크 캠페인"도 진행되고 있죠. 하지만 저희는 자기 영역에서 안전하게 온기가 제공되지 않는 한 이러한 일은 매년 엄청나게 발생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두 번째 문제는?

겨울, 어디에서도 물을 마실 수 없다!

겨울이 되면 하천도 고인물도 모두 얼어붙습니다. 길고양이가 먹을 물은 모두 얼음이 된다는 말입니다. 캣맘, 캣 대디 분들이 물을 줄 때 물을 먹지 못한다면 그 물마저 얼어붙게 됩니다.  길고양이들은 겨울만되면 얼굴이 커지는데 살이 절어서도 털이 길어서도 아닙니다. 물을 먹지 못하면 염분을 배출하지 못해 신장이 나빠져서 얼굴이 붙고 망가져서 관련 질병에 걸려 생명에 치명적인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해답은 한 가지였습니다! 캣맘, 캣 대디들이 물을 제공하더라도 물이 얼지 않게 하고 집을 제공해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온기가 있는 집을 제공해준다면 엔진룸에 들어가지 않고 안전한 집에서 겨울을 날 수 있을 것이니까요. 다양한 아이디어를 생각했습니다. 케어하는 집에 온열 열선을 넣어주자! 작은 태양광 패널을 설치해서 열선을 작동시키자!, 열선을 넣은 스티로폼 박스를 만들어 집을 지어주자! 등 아이디어는 많았지만 비용이 많이 들거나 제작 가능성이 없었습니다. 

"특별한 핫팩을 만들자!"

많은 아이디어 중 실현 가능하고 빠르게 생산하여 공급 가능한 아이디어인 핫팩을 통해 위의 길고양이 문제를 해결하자는 결론에 도달하였습니다. 지금까지 캣맘, 켓 대디분들은 핫팩을 개인적인 돈을 지출해서 길고양이의 보금자리에 핫팩을 깔아주고 있었습니다. 저희는 조금은 다른 방법으로 특별한 핫팩을 만들어 보기로 했습니다. 핫팩의 브랜드부터 디자인 그리고 제조까지 직접 해서 길고양이의 아픔을 사람들과 공유하고 사람들의 참여로 길고양이를 케어하는 켓맘, 캣 대디에게 특별한 마음을 담아 핫팩을 공급하고 따뜻한 핫팩을 통해 보금자리에서 자고 놀고 물을 마시는 아이들의 이미지와 영상을 펀딩을 해준 사람들에게 제공하여 길고양이와 사람들 간 특별한 공존의 이야기를 만들어 보기로 했습니다.

한 달 동안 프로젝트 팀은 시장조사를 위해 고양이 카페를 방문하여 조사하고 많은 집사분들과 소통하여 디자인을 브랜드를 만들고 디자인을 완성하였습니다. 브랜드는 "길냥핫팩"으로 정하였습니다.

하지만 핫팩을 OEM 제조하는 길은 만만치 않았습니다. 국내 및 중국 쪽 제조사를 파악하고 견적을 받았지만 제작을 받는 최소 수량(10만 개 이상)이 너무 많아 결론을 못 내고 있다가 중국 쪽은 품질에 대한 문제로 제외하고 국내 제조사들을 여러 차례 설득해서  국내 최대 핫팩 제조사인 "다봉 산업 주식회사"에서 취지를 이해하시고 5만 개의 수량을 제작해주시기로 했습니다.

이제 남은 건 펀딩을 등록해야 하는데 시간이 너무 없었습니다. 가장 빠르게 펀딩을 등록 승인을 받을 수 있는 "텀블벅"에 등록을 한 후 12월 7일 저녁에 승인이 나서 펀딩을 시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텀블벅에서 진행하는 
온기를 나누다! 길고양이를 위한 길냥 핫팩 나누기 1÷1
2018년 12월 08일 ~ 2019년 1월 08일까지

https://tumblbug.com/hotpack
길냥핫팩 한 개를 펀딩하면 한 개의 길냥핫팩은 길고양이에게 제공하여
겨울을 안전하고 따뜻하게 보낼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특별한 방법으로 핫팩을 제공하자!

길냥핫팩을 펀딩하여 펀딩받은 수만큼을 캣맘, 캣대디 한 분당 240개씩 최대 100분께 제공하고자 합니다. 캣맘, 캣대디 분들의 선정을 두고 여러가지 아이디어 중 펀딩 사이트 내에 "길냥핫팩 신청"란을 만들어 접수를 받아 펀딩 종료 후 투명하게 추첨하여 길냥핫팩을 제공하기로 하였습니다. 


링크 클릭 : 설문 바로가기


또한 많은 분들의 참여로 만들어진 핫팩이니만큼 갯맘과 캣대디분들이 실제 사용한 갈냥핫팩의 인증샷 및 영상을 받아 펀딩 커뮤니티 및 나누기팀 SNS 등에 올려 펀딩 참여자 및 사람들에게 노출하여 길고양이들이 겨울을 이겨내는 모습을 공유할 계획입니다. 

길냥핫팩 펀딩 하나로 엔진룸에 들어가는 고양이들의 수를 줄일 수 있을 것이며, 얼지않은 물을 먹게되어 질병에 걸리지 않아 건강한 봄을 맞는 길고양이들을 만나는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길고양이들의 겨울이 안쓰럽고 안타깝다면
이번 길냥핫팩 나누기 펀딩에 동참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2019년 01월 08까지 입니다!
샘플핫팩을 1회용기에 넣어 테스트
물이 얼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제작될 제품과 크기와 무게가 동일한 핫팩을 일회용기에 넣고 그위에 물을 담은 일회용기를 올려놓고 12월 4일 자사 건물 외부 담벼락 밑에서 하루밤을 테스트 했습니다. 그 날은 영하 4,3도의 꽤 추운 날이었는데 다음 날 확인해보니 전혀 얼지 않은 물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더 자세한 펀딩의 내용은 텀블벅 펀딩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나누기 프로젝트 일동

작가의 이전글 사지말고 입양하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