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꿈실천가 SUNCHA Jul 07. 2021

끝없는 멘토 전쟁

희망이 숨 쉬는 삶의 에세이

끝없는 멘토 전쟁

희망이 숨 쉬는 삶의 에세이


대학원에서 

좋은 선배를 만났다.


선배는 

교수님마다의 특징과


대학원 생활을 

어떻게 하면 

잘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가르쳐 주었다.


그렇게 선배에게 

엄청나게 많은 비법들을

배울 수 있었다.


   우리는 인생에서 얼마나 많은 멘토들을 만날 수 있을까?

   고등학교에서 공부를 꽤 잘한 나는 영어 선생님과 국어 선생님, 일본어 선생님들이 좋은 멘토였었다. 선생님들은 나에게 자신들의 군대와 대학교에 대한 경험을 자세하게 얘기해 주셨다. 내가 영어영문과를 전공하려고 할 때도 영어 선생님을 자신의 전공인 영어영문과에 대하여 세심하게 상담해 주기도 하였다.


   대학원에서 조교를 하게 되면서 알게 된 선배는 매일 커피도 같이 마시고 좋은 얘기를 많이 나누었다. 선배는 정말 좋은 멘토 중의 한분이었다. 1~2년 선배보다는 4~5년 선배들이 훨씬 더 많은 것들을 가르쳐 주었다. 좋은 멘토를 만나는 것이 인생에서 얼마나 중요한 지를 대학원 생활을 하면서 많이 깨달았다.


   학교를 졸업하고 늦게 취업한 공기업에서 좋은 선배들을 많이 만났다. 회사의 선배들은 문서 작성 방법부터 시작해서 회사에서의 처신, 회사생활 방법, 팀장마다의 특징까지 알려 주었다. 회사의 선배들은 또한 회식 자리 나 술자리를 통해서 많은 것을 알려 주었다.


   우리의 인생은 많은 사람들이 유사한 삶을 살아가고 있다.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대학원, 직장까지 수많은 사람들이 유사한 코스를 거쳐서 어른이 되어간다. 그 과정 속에서 만나는 많은 문제들 또한 선배들이 겪었던 문제들과 아주 유사하다.



   중학교, 고등학교에서는 어떻게 하면 공부를 잘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대학교에서는 앞으로 진로 고민에 대하여, 여자 친구와의 관계에 대한 조언, 학기를 어떻게 잘 운영하면 좋은지에 대하여, 취업에 대한 조언 등 선배들이 걸어갔던 길을 비슷하게 걸어가고 있다.


   공부를 잘하는 방법에 대하여, 돈을 어떻게 잘 모으는 방법에 대하여, 승진을 잘하는 방법에 대하여, 집을 잘 사는 방법에 대하여, 사업이 어떻게 하면 잘되는 방법에 대하여 등 인생에서 만나는 수많은 난제들을 친구들과 선배들과 멘토들과의 상의와 협조를 통하여 풀어나가고 있다.


   좋은 멘토를 만나는 것은 좋은 선후배를 만나는 것과 유사하다. 사람들은 그래서 명문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를 가려고 노력한다. 명문 학교를 나온다는 것은 명분 학교를 졸업한 선/후배들을 만나고 좋은 멘토로서의 역할도 가능하다는 것이다.


  

    많은 유사한 문제들을 

    우리는 살아가면서 만나고 있다.


    선배들은 그 문제들을

    잘 해결해 나가면서 

    좋은 멘토 역할을 해준다.


     또한 우리도 다른 후배들에게

     좋은 멘토가 되려고

     노력해야 한다.





       

      꿈실천가  SUNCHA




   



작가의 이전글 실력은 경력에 비례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