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작가 수업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헬로해피 Dec 09. 2021

그들은 우리를 어릴 때부터 노예로 길들이는 거에요.


아들은 아일랜드에서 대학교 1학년을 마치고 다시 한국으로 돌아왔다. 남자들에겐 필수 코스 군 입대를 위해서다. 아들이 입국하자마자 유학을 떠나기 전까지 아르바이트를 했던 R 패스트푸드 부사장에게 득달같이 연락이 왔다. 남들은 일자리가 없다고 빈궁한 소리들을 하는데 아들은 비록 시급 노동일지라도 일자리 걱정은 없었다. 고등학교 3년 내내 R푸드라는 한 일 자리에서 착실한 노동자로서 인정을 받았기 때문이다. 용돈벌이에 불과하지만 다른 험한 일을 하는 것보다 아쉬운 데로 괜찮다고 생각했다.


부사장이라는 사람은 아들에게 “나 일 하기 너무 싫다. 네가 대신해줄 거지?”하며 자신이 필요한 시간에 내 아들을 스케줄표에 넣었다. 주말에도 휴일에도 연휴에도 아들을 필요로 했다. 물론 아들이 무조건 다 받아주는 것은 아니었지만 아들이 부사장의 어려움을 많이 해결해 준다고 하였다. 


아들은 아일랜드에서도 학업을 병행하며 테이크아웃 음료수 가게에서 부지런히 알바를 했는데 거기서도 일을 도맡아 하다시피 했다고 했다. 그런데 나는 내 아들을 향한 어른들의 인정이라는 것이 슬슬 걱정거리가 되기 시작했다. 사회생활에 잘 견디는 것이 기특하면서도 불안했다.


‘혹시 벌써 내 아들이 자본의 자발적 노예로 살아가고 있는 것 인가?’


그래서 아들에게 물어보았다.


“내 아들이 만난 사람들은 다들 좋은 사람인가 봐. 부사장 참 좋은 사람 같다. ”


내심 인간을 믿지 않고 사회에 대한 불신으로 가득 찬 나는 내 아들이 잘 지내고 있는 것을 보면서 그래도 세상엔 좋은 사람들이 있다는 안도감이 들기도 했다. 그러나 아들의 대답이 의외였다.


“엄마, 부사장님 나한테만 좋은 거예요. 모든 애들에게 다 잘해주지 않아요. 일 전부를 아는 내가 필요한 거예요.”

“**야, 그런데 왜 부사장이 널 좋아해 주는 거라 생각하니?”

“나 만큼 매장 일 전부를 책임질 경력자가 없는 것도 있고요. 그래서인지 내게는 주휴수당을 주지 못하는 것에 대한 미안함으로 팁도 잘 챙겨주시고 다 잘 대해 주세요.”

“난 네가 인정받고 일을 잘하는 것이 기특하면서도 마음이 안 좋아. 혹시라도 네가 자본의 노예로 익숙해지는 것이 아닌가 해서. 엄마는 네가 그렇게 사는 걸 원하지 않아. 그럴 필요 전혀 없어. 무슨 말인지 알지?”


“나도 알아요. 그들은 우리를 어릴 때부터 노예로 길을 들이는 거예요.”

“그거 알면 됐다.”


나는 그제야 내 아들이 안심이 되었다. 이 자본주의 사회가 그나마 다행인건 노예가 주인을 선택할 권리가 있다는 것이다.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아무나 주인이 될 수 없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는 첫눈에 너를 다 알것 같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