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 imagine May 10. 2020

프리랜서 9년 차, 처음으로 종소세 신고를 맡겼다

지금껏 받았던 금액 중 최고 환급액! 유후 +_+

5월은 종소세 신고의 기간 +_+

프리랜서 9년 차인 저는 매년 홈택스에서 자동으로 신고했었는데요. 올해만큼은 세무사 끼고 좀 제대로 신고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개인적으로 2020년이 종소세 신고할 수 있는 마지막 시기이기도 했고요. 코로나19로 아이들의 개학이 늦춰지면서 일을 많이 할 수 없는 상황이 이어지면서 수입이 줄어들었기 때문이에요. 매년 종소세 신고 때마다 자동신고를 통해 20-40만 원 정도를 환급받았었는데요. 세무사 끼고 신고하면 얼마나 더 받을 수 있나 궁금하기도 했어요. ㅎㅎ



집 - 놀이터 - 동네만 오가며 지내는 저한테 알고 지내던 세무사가 있던 것도 아니고 ㅜㅜ 막막해하던 차에 페북에서 광고 하나를 만납니다.


https://refund.3o3.co.kr/event/


홈택스 아이디, 비번만 넣으면 종소세 환급 금액을 무료로 알려준다더라고요. 속는 셈 치고 입력해보았습니다. 처음에는 92만 원? 이 나오더라고요. 실제 산고액은 줄어들 수도 있다고 하긴 했지만,,,, 역대 최고 환급액 수치를 보니 심장이 두근두근합니다. 개인적으로 소득이 제일 많았을 때가 2018년이었는데요. 그때도 40만 원 정도 받았던 것 같았거든요. (비루한 기억력이라 정확하지 않아요. ^^;) 2019년은 2018년보다 소득이 줄었는데도 환급액은 두 배 이상 차이 나니! 헐, 대박..


https://www.3o3.co.kr/


신고는 직접 해도 되고 삼쩜삼에게 맡겨도 된다고 하더라고요. 삼쩜삼에게 종소세 신고를 맡기면, 수수료가 10만 원이었어요. (소득금액에 따라 수수료 금액은 1만 원부터 달라진다고 해요.)

그때부터 엄청 고민됐어요. ㅠㅠ


사실 주부에게 10만 원은 꽤 큰 금액이거든요!

혼자 신고하면, 수수료 금액 안 떼고 다 받을 수 있는데!!! 10만 원이면, 소고기도 사 먹을 수 있고, 애들 한 달 학원비고, 동네 애들한테 아이스크림을 20번은 사줄 수 있고, 내 옷이라도 한벌 살 수 있을 텐데... 고민 고민........

그래서 혼자 끙끙대면서 신고해볼까 싶어서 홈택스 들어가서 이것저것? 눌러봤는데요. 아무리 해도 삼쩜삼에서 알려준 환급 금액은 안 나오더라고요. 비슷한 일을 하고 있는 언니는 혼자서 종소세 신고해서, 20만 원 환급받는 걸로 처리했다고 하고요. ㅜㅜ


어떻게 할까 진짜 고민 많이 하다가, 결국 십만 원 수수료 결제하고 삼쩜삼에게 세무대행 맡겼습니다.

세무대행 맡기고, 하루 만에 종합소득세 신고서를 받았고요.

종합소득세 환급세액 -840,000원이 찍혀 있더라고요. 요기에 -가 나오면 환급받는 것이고, +가 나오면 납부해야 하는데요. 처음에 보고 원래 받을 수 있다고 했던 금액보다 8만 원이 적어서 정말 실망했어요. 그런데 알고 보니, 여기에는 지방소득세 10%가 빠져 있는 거라고 하더라고요. 결국 8만 4천 원 더 받을 수 있다는 얘기!!!


결론적으로 얘기하면...


1) 삼쩜삼으로 총 92만 원 환급받는 것으로 신고했고,

2) 수수료 10만 원을 제하면,

3) 제가 순수하게 받을 수 있는 금액은 82만 원이 되는 것이지요!!!


완전 개꿀이득!!!!


고민한 시간 빼고, 처리하는 데까지 넉넉하게 5분 걸린 것 같아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종소세 신고 제대로 해서, 한 달 월급은 어떻게든 번 것 같아 뿌듯합니다~~~

종소세 환급받으면, 소고기도 사 먹고, 머리도 하고, 애들 옷 한벌씩 사주고, 동네 애들 아이스크림도 많이 사주려고요. 앗! 그래도 돈이 남을 듯요. ㅎㅎㅎㅎ



종소세 신고 후기 끝!




작가의 이전글 코로나19로 달라진 우리집 변화 10가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