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종이비행기 Jun 26. 2024

사는 게 별 거냐

글쓰기가 업이 되면,

생각보다 책을 읽는 게 쉽지 않습니다.


뭘 좀 읽으려고 하면은 써야 할 것들이 밀려오고.

또 내가 읽고 싶은 것보다는

내가 읽어야 할 것들이 찾아옵니다.


읽어야 할 것들은 대체로 분석하거나

거기에 대한 의견도 달아줘야 하니

쓰여진 글 자체를 읽는 것보다

더 잘 쓰일 글을 떠올리고 찾아내야 하는

어떤 의미에서는 간접적 창작이 되기도 합니다.


그러다가 잠시 쓰고 싶은 글을 쓰려다 보면

잠시라는 시간에 대한 강박 때문인지

글에 엄청 힘을 주게 됩니다. 원래 의도했던 것보다

과해지거나 산으로 가는 모습이 보여지는데요.


그걸 깨달으면 해야 할 것은 힘을 빼야죠.

당장 엄청난 걸 써야겠다는 게 아니라

그래도 쓰고 싶은 걸 충실히 힘 빼고 나만의 언어로

남겨두는 게 중요하니까요.

매번 깨닫지만 저 역시 매번 잊어버리네요. ㅎㅎ


오늘 써야 할 것들과 읽어야 할 글들이 번호표를 뽑아두고 기다리는데요.


그럼에도 지금처럼 짧게 마음을 남겨보는 틈새의 여유를 놓치지 않으려고 합니다.


사는 게 별 거 아니지만

글을 쓰면 삶이 별 거 되더라구요.


매거진의 이전글 나는 정말 N잡러일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