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위기의 때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가난한 자들이 한숨짓기 때문에 내가 일어나 행동하리라"

by 자연처럼

세계 경제의 위기 파고가 몰려오고 있다. 전 세계가 공통으로 저성장과 고물가가 진행됨으로 위험 신호를 보내고 있다. 최근 2023년 3월 초 미국 실리콘밸리 은행(SVB)이 파산하는가 하면 그 여파로 시그니처은행의 파산으로 이어졌다. 이 때문에 세계적으로 은행의 안정성에 대한 신뢰가 크게 흔들렸다. 또한,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에서는 세계 제1의 가상자산거래소인 바이낸스에 대한 소송을 제기하면서 가상자산 시장도 역시 크게 흔들리므로 그 충격을 더해 주고 있다.


국내 경기는 어떠할까?

주부들은 마트의 장바구니 물가가 많이 올라 시름이 깊어지고 마트에 가기가 겁이 날 정도이다. 또한, 전기 및 난방비의 폭등으로 우리를 더욱 걱정스럽게 한다. 그리고 식당의 식비 역시 많이 올라 식사 한 끼를 간단히 해결하는 것도 여간 부담스러운 게 아니다. 그리고 최근 택시요금이 갑자기 많이 올라 택시 손님이 많이 줄어서 택시 회사와 기사들에게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니라 부도 직전의 회사들이 많다고 하니 걱정스럽다.


이뿐 아니다.국내 경기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진 건설 경기 역시 심상찮다. 최신 뉴스에 의하면 범현대가에 속한 업체 역시 미분양으로 파산을 신청했다고 전해진다. 이 업체로 말하면 자금과 인맥들 여러 측면에서 일반 업체와 비교해서 훨씬 유리한 입장임에도 이러한 상황에 빠지게 되는 걸 보면 시중의 자금 사정이 얼마나 안 좋은지 짐작이 된다.


이러한 불경기의 위기를 어떻게 극복하면 좋을까?

우선 첫 번째로 현실을 있는 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다가올 미래를 안이하게 장밋빛으로만 바로 보아서는 안 될 것이다. 쓰나미가 몰려올 때 재빨리 높은 산으로 대피해야 하듯 지금이 그런 때이다. 많은 자산을 가진 소수는 별 지장이 없겠지만, 일반인들은 큰 타격이 아닐 수 없다. 그러므로 지금부터 마음의 준비를 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된다.


두 번째로 할 수 있는 일은 지출 항목을 분석하는 일이다. 그렇게 해서 내가 할 수 있는 방법을 시도해 보는 것이다. 이를테면 교통비, 식료품비, 의류 구매비 및 기타 등과 같이 개인과 가정에서 지출하는 내용을 들여다보고 지출을 줄여나가는 것이 도움 될 것이다. 집에 차량이 여러 대 있다면 줄일 수 있는 차량이 있는지 생각해 본다. 식품비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외식을 줄이고 될 수 있으면 집에서 유튜브를 보면서 요리를 배우면서 직접 해보는 것 또한 새로운 즐거움이 될 것이다. 의류 구매와 관련해서는 유행을 좇기보다는 남루한 옷이 아니면 깨끗하게 손질해서 입고 빈티지 매장을 잘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세 번째 가족이 협력한다. 현재의 위기 상황에 대해 배우자와 자녀와 함께 허심탄회하게 대화한다. 그렇게 하게 되면 가족 모두에게 현재 닥친 당면 문제가 무엇인지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이해하게 되면 더 잘 협력할 수 있을 것이다.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는 말이 있다. 이전 어느 때보다 가족의 협력이 절실히 필요할 때임을 기억하도록 하자. 그러나 너무 슬퍼하지는 말자. 성서에서는 오래전에 우리 시대를 마지막 날이라고 알려주고 있다.이 절망의 늪에서 꽃은 핀다고 했다. 하느님께서는 우리에게 이러한 위로의 말씀을 하고 계신다.

디모데후서 3:1"이것을 알아 두십시오. 마지막 날에 대처하기 어려운 위급한 때가 올 것입니다."
시편 12:5 "여호와께서 말씀하십니다. 괴로움을 겪는 자들이 압제당하기 때문에, 가난한 자들이 한숨짓기 때문에 내가 일어나 행동하리라. 그들을 멸시하는 자들에게서 구해 주리라."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