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자연처럼 Jul 29. 2024

글쓰기를 통해 얻은 것

내게 능력을 주시는 분으로 인해 내게는 모든 일을 할 힘이 있습니다

내가 글쓰기를 하게 된 동기는 무엇일까?

사업에 실패하고 난 이후 실의 찬 날들을 보내며 벼랑 끝 나락으로 떨어져 실의에 차 있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가족 문제로 감정적인 고통까지 더해짐으로 혼자 힘으론 도저히 헤어 나오기가 쉽지 않은 날들을 보내고 있었다. 하루하루는 죽기보다 싫은 지루한 날들의 연속이었다. 그러던 와중에 글쓰기를 통해 얻은 것들을 몇 자 정리해 본다.


누군가를 만나서 대화할 용기조차 내지 못하고 사람들의 눈길조차 피하고 싶었을 때 이때 문득 다가온 브런치는 깜깜한 동굴 속에서 한줄기 햇빛이 비치듯 희망을 발견한 느낌이었다. 나의 속마음을 아무렇게나 털어놓은 유일한 공간처럼 생각되어 너무나 반가웠다. 두서없이 생각나는 대로 글을 적어 나가기 시작하면서 나는 우울증 환자가 정신과 의사에게 자신의 처지를 하소연하면서 일상을 되찾듯 평온한 감정을 느낄 수 있었다.


또 한 가지는 생각의 근력이 생기는 느낌이다. 신체의 근력이 건강에 매우 중요하듯 사고력 역시 우리에겐 더없이 중요하다. 글쓰기를 하고 나서는 주변 세상에 관한 관심과 자연을 관찰하고 세상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이슈에도 늘 관심을 끌게 된다. 내가 알게 된 것은 무엇이고 느낀 점은 무엇일까에 대해 나만의 생각을 정리하며 사고의 힘을 키우게 되는 것 같다. 매일매일 사고하는 습관들이 길러지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사고의 근력이 키워진다.


그리고 누구를 기다리거나 틈이 나는 자투리 시간엔 다른 사람의 책이나 글을 읽어보는 습관이 생겼다. 시간이 허락하는 대로 에세이, 시, 평론 등 다양한 책들을 읽어 보려고 노력한다. 이때 어떤 주제로 어떤 방식으로 글을 전개해 가는지 천천히 읽어보며 생각해 본다. 나에게 주는 교훈은 무엇이며 어떤 점을 배울 수 있을까를 생각해 보게 된다. 예전에 없던 다른 사람이 쓴 책과 글에 대한 좋은 습관이 생긴 것 같다.


그리고 생각을 정리하는 습관이 생긴 것 같다. 책상에 앉을 때나 카페에서 대중교통 안에서도 기회가 주어지는 대로 간단히 정리해 본다. 가족과 관련해서, 글쓰기와 관련해서 비즈니스와 관련해서 생활의 모든 면에서 체계적으로 정리해 둔다. 주제와 소제목들 서론, 본론, 결론을 어떻게 전개해 나갈지를 시간이 날 때마다 메모해 둔다. 좀 더 나은 글쓰기를 위해 했던 경험들과 비유들도 생각해 본다. 아직 좋은 글을 위해 매우 부족하지만, 지렁이가 기어가듯 조금씩 멀리 보며 노력해 본다.


또 한 가지 얻게 된 소득은 삶의 목표와 방향을 늘 돌이켜 보게 된다는 점이다. 바쁜 일과를 지내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방향을 잃고 헤맬 수가 있다. 이럴 때마다 생각과 글을 정리해 보면서 다시 한번 삶의 목표와 방향에 대해 돌이켜 본다. 자신을 돌아보게 하는 더없이 소중한 시간이다.


또한 글쓰기는 잃어버렸던 나를 찾게 한 소중한 시간이었다고 생각한다. 어떻게 보면 글쓰기 전의 나의 삶이란 허공을 치는 권투 선수처럼 마구잡이로 시간을 허비한 시간이었다고 반성이 된다. 그러므로 이러한 글쓰기 시간을 통해 그동안 까맣게 잊고 살았던 자신을 발견해 가며 새로운 인생을 살아가는 느낌이 들게 된 것 같다.

바닷가에서 귀한 진주 한 알을 발견한 어부의 심정이랄까? 여간 기쁜 게 아니다. 이러한 시간을 통해 내면의 기쁨을 발견하고 새로운 삶을 느껴보는 시간이 된 것 같아 무척 감사한 시간이다.


더구나 빠뜨릴 수 없는 소득 중 하나는 나를 존재케 준 창조주와 가까워지는 시간을 가지게 되어 소중한 시간이다. 주변의 사건들, 자연을 관찰하며 그분의 목적과 성품에 대해 알려주는 것들이 무엇인지 생각해 본다. 그리고 하루의 시작과 마침은 물론 생활 전체를 통해서 그분과 함께하는 생활을 하려고 노력하면서 글쓰기는 더욱 행복한 시간이다. 끝없는 사고 능력과 글을 표현할 수 있는 재능을 주신 창조주께 감사를 드린다.

야고보서 1:17 "모든 좋은 선물과 모든 완전한 선물은 위에서 하늘의 빛들의 아버지에게서 내려옵니다."
빌립보서 4:13 " 내게 능력을 주시는 분으로 인해 내게는 모든 일을 할 힘이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지하철 발매기 앞에서의 친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