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자연처럼 Aug 13. 2024

행복이란 무엇일까?

"그분에게 도피하는 사람은 행복하다."

우연히 대만의 리카이푸 씨가 쓴 책을 읽게 되었다. 그는 미국 컬럼비아 대학 컴퓨터과학부를 최우등으로 졸업하고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기도 하였다. 그리고 졸업 후 애플 연구 임원과 마이크로소프트 부사장과 구글 차이나 대표로 승승장구 소위 잘나가던 인물이었다.


그는 대부분의 시간과 열정을 공부며 업무에 투자함으로 어디 하나 나무랄 데 없어 보였다. 그러나 50대의 나이에 생각지도 못한 인생 최대의 위기를 맞게 되었다. 언제나 자신에게는 좋은 일만 함께할 것 같았지만, 인생은 그렇게 호락호락하지 않았다. 병원 진단 결과 어느 날 갑자기 몸에서 림프종이 4개가 발견됨으로 졸지에 시한부 생명이 된 것이다.


이때 비로소 리카이푸는 공부와 일만을 위해 열정을 불태워 온 자신을 돌아보게 되었다. 인생이란 과연 무엇이며 행복이란 무엇일까? 평소에는 별 관심을 두지 않았던 생소한 주제에 질문을 해보기 시작했다. 그는 이 주제들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새삼 깨닫게 되었다. 우리 역시 리카이푸와 별반 다르지 않을까 생각된다. 젊고 건강할 때는 우리의 인생은 언제나 장밋빛이며 천년만년 살 것만 같은 착각에 빠지기 쉽다. 그러나 자신이나 가족 중 생각지도 않은 질병에 걸리거나 갑작스러운 죽음을 맞게 되면 큰 충격에 빠지게 된다. 그제야 비로소 자신을 돌아보게 된다.


우리가 좀 더 일찍 자신을 돌아보아야 할 이유는 무엇일까?


사실 우리는 모두 사형 선고를 받은 사형수와 마찬가지다. 제아무리 천하장사라도 나이가 들면 몹쓸 병에 걸릴 것이고 언젠가는 10년, 30년 50년 뒤에는 어쩔 수 없이 죽음을 맞게 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자신이 현재 누리고 있는 것들을 언제까지고 누릴 것처럼 착각해 살고 있다.


또 다른 이유는 현재 우리가 누리고 있는 것들은 사실 눈떠보니 어느 날 누리고 있는 것들이 대부분이다. 우리의 생명과 호흡이 그러하고 우리의 두뇌가 그러하다. 이러한 것들은 우리가 원해서 얻은 것이 아니고 그냥 주어진 것들이다. 이처럼 너무 손쉽게 얻어진 것이기에 그것의 가치에 대해 과소평가하기가 쉽다. 하지만 우리의 노력으로 얻을 수 있는 물질과는 달리 이 무형의 것들은 우리의 노력으로는 가질 수 있는 것들이 아니므로 더욱 소중한 것들로 생각해야 할 것이다.


사랑 많으신 우리의 창조주께서는 우리에게 아무런 대가를 기대하지 않으시고 이 고귀한 선물을 주신 것이므로 우리는 기회가 있을 때마다 이것에 대한 감사를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사실 생명과 호흡은 세상에 존재하는 그 어떤 것도 그 값을 대신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제아무리 많은 학식과 돈과 명예를 가지고 있다고 한들 죽음 앞에선 무용지물이다. 더욱이 이러한 것들은 우리의 생존을 위해 무엇보다 소중하고 값진 것이기에 더욱 그러한 것이 아닐까?


또한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점은 모든 것에는 시기가 있다. 불현듯 찾아오게 되는 불행을 맞고서 뒤늦은 후회를 하게 되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된다. 그러므로 우리의 정신과 육체가 아직은 건강할 때 창조주를 기억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된다. 우리가 자식 된 처지에서 부모님께서 돌아가시고 나서 부모님께 살아생전에 좀 잘해드릴 걸 하고 후회하게 되는 경우를 보게 된다. 마찬가지로 우리의 창조주께서도 가능하면 우리가 활력이 넘칠 때 그러한 기회를 갖도록 당부하신다. 좀 더 이른 시간에 자신을 알아볼 기회를 가지게 되면 절대 후회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씀하신다.


그리고 우리에게 주어진 교훈은 어쩌면 우리 자신보다 우리를 더 잘 아시는 분이 우리에게 당부하신다. 그러므로 언제나 우리의 행복과 우리의 인생이 늘 잘되기를 바라시는 그분의 말씀에 귀 기울여야 할 것이다. 우리가 히말라야 산 정상을 오르기로 계획했다면 안내자의 인도를 따르는 것은 자신의 생명과 관련해서 매우 중요한 일이다. 마찬가지로 우리의 생명과 관련된 중요한 교훈을 잘 들어야 할 것이다. 대만의 리카이푸가 교훈을 얻었듯이 우리가 좀 더 건강할 때 그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이자.

전도서 12:13 "모든 것을 들려주었으니 결론은 이러하다.참하느님을 두려워하고 그분의 계명을 지켜라.이것이 사람의 본분이다."
시편34:8 "여호와가 얼마나 선하신 분인지 맛보아 알아라.그분에게 도피하는 사람은 행복하다."


매거진의 이전글 자랑하는 것에 대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