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의 변화가 무척 빠르다. 특히나 우리가 사는 이곳 한국은 세계적으로도 유례가 없을 정도로 그 변화의 속도가 빠른 곳이다. 그래서 나이가 좀 있는 사람들은 뱁새가 황새를 쫓아가며 힘 들어가듯 가랑이가 찢어질듯 힘들어한다.
자그만 손안에 스마트폰에서 세상의 모든 일이 척척 이루어지는 세상이 되었다. 그래서 가능하면 나도 젊은 사람들처럼 스마트 폰으로 모든 일을 처리하려 애를 쓰는 중이다. 지금 쓰는 것도 스마트폰과 블루투스 자판을 통해 글을 입력하는 중이다. 이렇게 시도하는 이유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가기 위함도 있지만 여러 가지 실용적인 이유도 빼놓을 수 없다. 노트북은 무겁기도 하고 급할 때는 이동 중에도 해야 할 글쓰기를 포함한 일 처리도 스마트폰이라서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제 최근부터는 또 다른 세상이 펼쳐지고 있다. 바로 인공지능 시대이다. 용어부터가 생소하지만 이미 세상은 무서운 속도로 변해가고 있다. 세상의 거의 모든 분야가 인공지능을 활용한 기술이 우리 앞에 펼쳐지고 있다. 많은 사람은 지금까지 잘해오던 자신의 일자리까지 빼앗길까 봐 걱정이 태산이다. 우리 인간의 최대 강점이라고 할 수 있는 상상력과 창의력 사고력마저 넘볼 태세이다. 그러므로 자신의 위치를 놓치지 않기 위해서는 창조주께서 인간에게만 주신 사고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그러면 로봇이나 AI에 지배당하지 않는 더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까?
끊임없이 생각하기를 멈추지 말아야 할 것이다. 다양한 사물과 사건을 보며 추리하며 상상해 봄으로 사고 기능을 멈추지 말아야 할 것이다. 내게 주어진 시간을 통해 더 많은 사고를 하기 위해 노력함으로 자기 발전을 늦추게 말아야 할것이다.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나 길을 걸을 때도 새로운 사고를 하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음으로 그렇게 할 수 있을 것이다.
또 다른 노력은 책 읽기에 힘써야 할 것이다. 많은 책은 깊은 사고의 결과물이다. 그러므로 책 읽기야말로 내가 하지 못했던 생각들을 만나게 되므로 사고력이 확장되는 기회를 맞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독서를 통해 내가 몰랐던 좀 더 다양한 분야의 새로운 책들을 읽음으로 사고력이 풍성해지고 더 나은 인간다움을 위한 노력이 아닐지 생각된다.
또 다른 방법은 글쓰기가 아닐지 생각된다. 매일 쓰는 글쓰기야말로 더없이 좋은 비결이다. 글과 글을 연결하고 문장과 문장을 잇는 글쓰기야말로 우리의 사고력을 배가시키는 좋은 시간이다. 새로운 생각들 새로 읽은 책들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가며 정리해 가는 글쓰기야말로 AI에 지배당하지 않는 인간다움의 노력이라고 생각된다. 그러므로 가능하면 시간이 허락하는 대로 매일 글쓰기를 해보려고 노력 중이다.
그리고 매일 성경 읽기를 하는 것이다. 성경이야말로 최고의 지혜를 가지신 창조주께서 인간에게 주신 특별한 선물이다. 성경을 읽는 것은 최고의 지혜를 배울 수 있는 시간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 시간은 우리를 더욱 인간답게 하며 더 나은 인간다움을 위해 노력하게 하는 소중한 시간이기도 하다. 그리고 이 시간은 창조주를 알아가며 그분을 닮아가게 하므로 인간에게는 배우지 못하는 최고의 가르침을 배울 기회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매일 성경을 읽는 노력을 해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자연을 관찰하는 일 역시 빼놓을 수 없다. 이 속에는 책에서 배우기 힘든 무한한 가르침이 숨어있다. 지금까지 인간이 이룩해 온 모든 과학적 발견이 이 자연과 그것을 응용한 것들을 통해서 알게 된 산물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자연을 관찰하는 것이야말로 우리를 더욱 겸손하게 하며 무한한 지혜와 상상력을 배울 수 있는 시간이 되기도 할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는 가끔은 시간을 내어 주변의 자연을 찾아 감상하며 관찰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시간이 갈수록 세상은 더 빨리 급속도로 변화해 가고 있다. 이제 우리 각자는 부단한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다면 언젠가는 고속도로의 추월선을 통해 다른 차에 추월당하듯 로봇과 AI에 추월당하고 말 것이다. 그러므로 창조주께서 우리에게만 특별히 주신 두뇌와 사고력을 멈추지 않는 부단한 노력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AI를 극복해 가는 인간다움을 발전시키고 창조주를 닮아가려는 노력을 게을리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창세기 1:28 "이렇게 하느님께서 자신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기 시작하셨으니, 곧 하느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