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나의 의지대로 살아가고 있는가?

누구를 섬길 것인지를 오늘 스스로 선택하십시오.

by 자연처럼

데카르트의 명제인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를 떠올려 본다. 그러나 우리 대부분은 별다른 생각 없이 이 땅에 존재해 왔다. 데카르트의 관점에서 본다면, 비록 우리가 태어났을지라도 그것이 내 의지와 상관없는 일이었다면 주체적 존재로서의 의미는 미미할지도 모른다.


​우리는 부모와의 만남부터 세상에 태어나는 장소까지 스스로 선택하지 못한 채 존재하게 되었다. 어린 시절에는 사물을 보고 소리를 들어도 그 의미를 깊이 헤아리지 못한다. 하지만 청소년기를 거치며 "나는 누구인가?"라는 본질적인 고민에 빠지게 된다. 비로소 자신을 돌아보는 자아가 형성되기 시작한 것이다.


​이 시기가 되면 신체적 성장과 더불어 정신적 탐구가 본격화된다. 성격, 능력, 가치관, 목표, 종교 등 이전에는 고민해 보지 않았던 다양한 문제에 직면한다. 생각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 깊어지며, 비로소 자신의 존재에 대해 조금씩 알아가기 시작한다.


​하지만 자아가 형성된 청소년기라 할지라도 온전한 의미에서 자신의 생각대로 중요한 결정을 내리기는 쉽지 않다. 대학이나 학과를 선택할 때 부모의 의사에 밀려 결정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이후 대학에 입학해 공부하다 보면 뒤늦게 생각이 바뀌어 새로운 길에 도전하는 시행착오를 겪기도 한다.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brunch membership
자연처럼작가님의 멤버십을 시작해 보세요!

글쓰기와 독서를 좋아합니다. 그리고 글쓰기를 통해 자연을 창조하신 하느님의 뜻과 목적을 알리고자 합니다.

153 구독자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

  • 최근 30일간 12개의 멤버십 콘텐츠 발행
  • 총 132개의 혜택 콘텐츠
최신 발행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