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창영 Apr 10. 2021

* 인생 리모델링 11 - 인생 리모델링의 의미

인생 리모델링 11 – 인생 리모델링의 의미


 인생 리모델링을 시작하다보니 내가 잘한 것은 무엇이고, 내가 못한 것은 무엇인지 생각해보게 되었다. 그리고 예전에는 잘했지만 지금은 못 했던 것은 무엇이고 예전에는 못했지만, 지금은 잘하는 것은 무엇일까?

 그래서 내가 잘하다가 못하게 된 것이나, 내가 못하고 있는 것이 리모델링의 소재가 되리라는 것으로 생각이 정리되었다. 또한, 세상에는 상식이 있다. 상식이라는 말을 사전에 찾아보면 “일반적인 사람이 다 가지고 있거나 가지고 있어야 할 지식이나 판단력”으로 되어있다. 상식적으로 생각해볼 때 현재 내가 상식적이지 못한 것을 개선하는 것이 리모델링의 대상이 될 수 있다. 또한, 나 개인으로 볼 때, 나에게 최적화된 삶의 방식이 무엇인지는 어렴풋이 알고 있지만, 그것을 구체화하지 못한 것을 찾아 구체화하여 개념으로 만들어 목표를 세우고 실행하여 개선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내 삶에서 리모델링하면 더 좋을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해보고 그것을 실행하여 더 좋은 나로 바꾸는 것이다. 또한, 상대방에게 비치고 있는 내 모습에 대해 생각해보고 더 좋은 나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것도 리모델링이라고 할 수 있다.     

 지금 자신에 대해 만족하는가? 몸과 정신에 대한 만족도는 어느 정도인가? 사람마다 만족도는 다 다를 것이다. 자신이 살아온 인생의 결과물이 현재이다. 현재를 집에 비유하자면, 깨끗한 새 아파트일 수도 있으며, 다 쓰러져가는 주택일 수도 있으며, 그저 그런 오래된 연식의 집일 수도 있을 것이다. 자기 몸이 있는 곳이 자신의 현재이다. 자기 정신이 있는 곳이 자신의 현재이다.


 지금 자신의 몸은 건강한가?

 육체적으로 매력이 있는가?

 자신의 성격은 자신과 남에게 호감을 주는가?

 자기 생각에 부족한 부분은 어떤 것이 있는가?     


 인생 리모델링이라는 것은 자신의 인생을 수리하여 더 좋은 인생으로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인생을 집에 비유한다면, 수리하여 더 좋은 인생으로 만든다는 것이다. 더 좋은 인생으로 만들어 남은 인생을 더 가치 있게 행복하게 살아가게 만든다는 의미이다. 빨리 시작하면 더 좋은 인생을 더 오래 살 수 있을 것이다.

 삼성 이건희 회장은 대기업 총수로서의 사회적 지위와 많은 재산을 보유했다. 하지만 건강을 잃으니 지위와 재산은 아무 소용이 없었다. 평균 수명도 살지 못했다. 전 현대그룹 회장 정몽헌은 자살했다. 정신이 병들면 온전한 삶을 살 수 가 없다. 지금 자신의 몸과 정신은 건강하다고 생각하는가? 


 몸이 그릇이라면, 정신은 내용물이다. 자신의 정신을 한번 돌아보자. 자신에 대해 스스로 만족할 수 있는가? 성격적인 결함은 없는가? 부족한 부분을 당연한 것, 어쩔 수 없는 것을 생각하고 살아가는 것은 아닌가?

 50대 후반인 필자는 몸과 마음에 만족하지 못했다. 조금만 고치면 인생이 더 좋아지고 행복해질 거라는 생각을 했지만, 바쁘다는 핑계로 그것을 미뤄왔다. 단편적으로 몸과 정신을 바꾸려는 노력을 하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다른 것들이 함께 바뀌지 않으니 다시 원위치로 돌아갔다. 그러면서 지금보다 더 나은 나를 만들어야 앞으로의 인생이 보다 나은 자신이 될 거라 생각했다. 아니 이대로는 오래 살 수도 없을 거라는 위기의식마저 들었다. 

 그래서 인생 전반에 걸쳐 살펴보고 더 나은 나를 위해 몸과 마을에서 고칠 것은 고쳐야겠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또한, 살아오면서 많은 사람을 경험했다. 필자가 가진 고민을 다른 사람도 똑같이 하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가령 다이어트나, 운동이나, 외모에 관련된 것이나, 건강이나, 성격적인 결함이나, 사고방식이나, 생활환경이나, 습관 등 수도 없이 많은 부분에서 좀 더 나은 상태가 되기를 바라면서도, 현실을 바꾸려는 노력 없이 그냥 사는 대로 살아가고 있었다.     


 필자는 먼저 나를 리모델링하면서 그들도 할 수 있다는 생각을 심어주고 싶었다. 먼저 내가 변하고 다른 사람에게 권하겠다고 생각했다. 나도 바뀌지 않으면서 어떻게 다른 사람에게 바뀌기를 권할 수 있을 것인가. 리모델링이라는 말은 자기계발이라는 말보다 더욱 구체적인 말이다. 자기계발이라는 말은 추상적이지만 리모델링이라는 말은 물리적인 용어다. 자기계발이라는 것은 정신적인 성격이 강하지만, 리모델링이라는 말은 건축에 사용되는 용어이기에 훨씬 구체적이다. 추상적인 개념보다는 물리적인 표현을 사용함으로써 자기계발이라는 용어를 시각화하고자 했다. 눈에 보이지 않는 것보다는 눈에 보이는 게 훨씬 더 설득력이 있다. 이사를 하면서 리모델링을 한 경험이 있을 것이다. 낡은 집이 깨끗하고 편하게 살 수 있도록 변한 것을 눈으로 보았을 것이다. 내가 시도하는 리모델링은 그런 시각화된 것을 의미한다. 정신적인 것은 시각화하기 어렵겠지만, 변화된 상황을 최대한 독자가 느낄 수 있게 서술할 것이다.

 이 책에 모든 것을 다 담을 수는 없다. 하지만 필자가 생각하고 실행한 몸과 정신의 결과물을 보여줌으로써 독자를 설득하고, 독자도 자신의 인생을 리모델링해보기를 권하는 것이다. 리모델링으로 바뀐 나의 모습에 필자는 행복했다. 결과도 결과이지만 리모델링을 실천하는 과정도 결과 못지 않게 행복했다.

 많은 사람이 이 책을 읽고 자신을 리모델링한다면, 보다 밝아진 자신과 만날 수 있으며, 그런 사람이 모인 사회는 한층 밝은 사회가 될 것이라 믿는다. 자신을 리모델링하는 것을 하나의 사회현상으로 만들었으면 하는 것이 필자의 바람이기도 하다.

매거진의 이전글 인생 리모델링 10 - 인생 배경화면은 맑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