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원하는 것을 얻을 것인가"를 읽고
*책을 읽고 실행하는 힘
스튜어트 다이아몬드의 “어떻게 원하는 것을 얻을 것인가?”를 읽고 협상이라는 것에 대해 조금은 인식을 하게 되었다. 이제껏 막연하게 ‘협상’이라는 것을 생각했었는데, 이 책을 읽으니 협상에도 기술이 있음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한번 실행해보기로 했다. 내가 항상 불편하게 여기고 있는 것이 울산 중부도서관에서 노트북을 사용하는 것이다. 그래서 아내 내용으로 민원을 제기했다.
<울산중구는 인구 24만 명이 사는 도시입니다. 박성민 중구청장님도 문화도시를 만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중구의 메인인 중부도서관에서는 노트북을 사용하는 자리가 3곳 밖에 없습니다. 임시도서관이라는 공간의 한계도 이해가 가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찾고자 한다면 방법을 찾을 수 있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많습니다.
3곳 밖에 되지 않는 자리지만, 그것마저도 시간이 2시간으로 한정되어 있고, 더구나 오후 6시 이후에는 아예 디지털실을 닫아버려 이것마저 이용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노트북을 사용하기 위해 교보문고로 가거나, 남부도서관, 매곡도서관, 울주군의 선바위 도서관까지 가야하는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이것은 아예 노트북을 사용하지 말라는 말과 같다는 것으로 이해가 됩니다.
임시도서관이라는 공간의 한계가 있기에 어느 정도 불편을 감수하겠지만 몇 가지 건의사항을 올립니다.
첫째, 종합자료실에서도 노트북을 사용하게 해주면 좋겠습니다.
둘째, 열람실에서 노트북을 이용할 수 있게 해주면 좋겠습니다.(참고로 매곡도서관은 열람실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중부도서관 열람실은 두 부분으로 나누어 있어 사람이 적은 한쪽을 사용하게 하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매일 밤 10시까지 노트북을 사용해야 하기에 오후 4시만 되면 남구에 있는 교보문고로 자리를 옮김니다. 불편이 아주 많습니다.
참고로 저는 울산 중구 토박이이며 누구보다 중구를 아끼고 사랑합니다. >
원하는 것은 종합자료실과 열람실에서도 노트북을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 책을 읽고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목표 설정을 분명히 했고, 다른 곳과 비교를 하여 설명을 하였으며, 노트북 사용할 수 있는 자리와 열람실에 붙은 사용금지 안내서 사진도 찍어 첨부했다. 한 시간도 되지 않아 울산중부 도서관 담당자로부터 전화를 받았다.
“여기 울산 중부도서관인데요. 중구청에 도서관에서 노트북 사용에 대한 민원을 제기하셨지요?”
“예, 맞습니다. 인구 24만인 도시에 그것도 중구의 메인 도서관에 노트북을 사용하는 자리가 3개밖에 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습니다.”
“열람실에서는 또닥거리는 소리 때문에 다른 사람이 민원을 넣어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그렇게 생각보다 소리가 크지 않습니다. 어차피 임시도서관이고 불편하기는 마찬가지입니다. 열람실이 좌석배치가 두 군데로 나누어져 있으니, 좌석수가 작은 쪽에 설치를 하면 됩니다. 일단 그렇게 해보고 또 다시 민원이 들어온다면, 그 분을 만나게 해주시거나, 여러 사람이 민원을 제기한다면 제가 다른 곳으로 가겠으니 일단 한번 시행해주십시오.”
그러자 도서관 담당자는 잠시 생각을 하더니
“제가 설득을 하기 위해 전화를 했는데, 오히려 설득을 당했군요. 알았습니다. 민원제기하신 것을 수용하여 해드리겠습니다. 대신에 다른 분이 열람실 사용이 시끄럽다는 민원이 오면 그때 다시 연락드리겠습니다.”
그리고 2시간 만에 처리되었다는 답변이 올라왔다.
안녕하십니까?
울산중부도서관 00과장입니다.
귀하께서 국민신문고에 올린 민원사항「중부 도서관 종합자료실과 열람실에서 노트북을 사용하게 해주세요.」에 대해 다음과 같이 답변 드립니다.
귀하께서 올린 민원 내용이 「종합자료실과 자유열람실에 노트북을 사용하게 해달라는 것」으로 판단되며 답변은 일괄 답변해드리겠습니다.
【답변내용】먼저 울산중부도서관에 많은 관심과 이용에 감사드립니다. 민원인님의 불편한 사항들이 속히 해결되어 항상 편안하고 기쁜 마음이 깃들기를 바라며
- 귀하의 민원사항인「종합자료실과 자유열람실에 노트북을 사용하게 해달라는 것」에 대해서는 사용가능토록 조치해 놓겠습니다.
- 우리 중부도서관은 중구 북정동에 신축하기 전 임시로 운영하는 도서관으로서 공간협소 등으로 이용에 불편하신 점 있는 줄 압니다. 중구청에서 시행하는 신축도서관이 준공되어 개관하기 전까지 불편사항에 대해 양해바라며
- 노트북 사용으로 인해 또 다른 불편사항이 발생된다면 다른 방안을 강구해야하니 이 점도 양해바랍니다.
위 내용이 귀하의 질문에 만족스러운 답변이 되었기를 바라며, 답변 내용에 대해 더 궁금하신 사항은 울산중부도서관 총무과장 이00(052-000-6501)에게 연락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정에 늘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이렇게 해서 중부도서관에서 나의 의견을 수용하기로 결정을 했다. 독서의 위력이 대단함을 느꼈고, 그것을 실행하는 것은 더 대단하다는 생각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