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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데일리아트 Oct 07. 2024

《인투 더 리듬: 스코어로부터 접촉지대로》 개최

리듬이 가지는 힘, 아르코미술관 국제교류 협력기획전

스위스 취리히 비영리 조직 온큐레이팅과 협력전시로 취리히, 베를린, 서울 등에서 활동하는 시각예술, 공연예술 기반 11인(팀) 작가 참여 

아르코미술관은 국제협력기획전으로 《인투 더 리듬: 스코어로부터 접촉지대로》를 11월 3일(일)까지 개최한다. 본 전시는 취리히, 베를린, 싱가포르, 서울, 제주 등에서 활동하는 시각예술, 공연예술 기반의 작가 11명(팀)이 참여하며, 30여 점의 작품을 선보인다.

전시 포스터


《인투 더 리듬: 스코어로부터 접촉지대로》는 2022년부터 시작한 국제협력 프로젝트로 스위스 취리히를 기반으로 출판 및 기획 활동을 하는 비영리 조직 온큐레이팅(OnCurating)의 도로시 리히터, 로날드 콜프 큐레이터와의 협력 주제기획전이다. 온큐레이팅은 온큐레이팅 저널과 전시공간을 운영하며, 큐레토리얼 실천과 전시의 형식 실험을 통해 동시대 현대미술의 비평적 담론 생산에 주력한다.


이번 전시는 미술관을 다양한 사람들의 만남, 개입, 상황들이 벌어지는 “접촉지대”로의 전환을 모색한다. 스코어란, 음악, 시, 안무, 시각예술 등에서 행위나 연주, 퍼포먼스를 위한 가이드와 설명의 수단을 말한다. 이 형식은 1960년대 “예술은 곧 삶”이라는 플럭서스 운동의 이벤트 스코어의 연장선상에 있다. 이번 전시에서는 관람객이 적극적으로 참여해 타인과 관계 맺기의 형식으로서 ‘스코어’를 활용한다.

온큐레이팅 저널, 아르코미술관 제공

산 켈러, '히스테릭하거나 나이브한', 2021, 단채널 HD 영상, 컬러, 사운드, 29분, 아르코미술관 제공


《인투 더 리듬: 스코어로부터 접촉지대로》는 퍼포먼스적이고 예술적인 행위를 신체적 리듬, 음악적 리듬, 즉 정동과 연관된 것으로 본다. 참여작가 11명(팀)은 퍼포먼스, 안무, 사운드, 영상설치에 기반한 출품작으로 초대를 통한 환대 가능성, 다른 존재와의 공생체 만들기, 공동과 집단의 힘, 다른 언어와 문화를 가진 공동체의 포용에 대해 탐구한다.


이와 같은 주제를 다루는 작품들은 리듬이라는 정동을 매개로 집단적인 힘의 응집과 그 잠재성을 드러낸다. 참여작가는 도래하는 공동체를 위한 작은 프로젝트, 마야 민더, !미디엔그루페 비트닉, 산 켈러, 손윤원, 슈틸니만-스토야노비치, 야광, 엘리자베스 에베를레, 여다함, 탠저린 콜렉티브, 팔로마 아얄라 총 11명/팀이다.

야광, '젤라틴', 2024, 단채널 HD 영상, 컬러, 사운드, 6분 10초, 아르코미술관 제공

마야 민더, '그린 오픈 푸드 에볼루션', 2022, 오크 나무, 황동, 알루미늄, 유리, 페트리 접시, 해조, 박테리아, 균, 409×666×82cm, 1점. 262×42×203cm, 2점. 작가소장, 아르코미술관 제공


임근혜 관장은 “이번 전시는 다양한 예술 주체와 관객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새로운 의미가 발생하는 접촉지대로서의 미술관의 기능을 성찰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 밝혔다.


https://www.d-art.co.kr/news/articleView.html?idxno=16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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