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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상주의 화가 열전 ③] 세상을 바꾼 사과

by 데일리아트

세상을 바꾼 세계 3대 사과
세잔, 사물에 대한 인식을 달리하여 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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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 세잔, 사과, 1878–79,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인류 역사에서 세상을 바꿨다고 회자되는 세계 3대 사과가 있다. 이브의 사과, 뉴턴의 사과, 세잔의 사과가 그러하다. 이는 프랑스 화가 모리스 드니(Maurice Denis, 1879-1943)가 한 말로 자주 인용되며 거론되곤 한다. 요즘은 스티브 잡스의 애플까지 인류를 바꾼 사과들 언급된다.


세잔의 사과는 왜 인류를 바꾸었다고 할 만큼 칭송되는 것일까, 또한 그를 현대미술의 아버지라 칭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그가 시도한 화면의 기하학적인 규칙성에 있는데, 이는 곧바로 등장하게 되는 입체주의에 주요한 영향을 끼쳤기 때문이다. 세잔의 그림 속 화면에는 추상미술로서의 시작이라 할 수 있는 순수미술, 즉 모더니즘으로의 인식 전환이 발견된다.


추상미술의 선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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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 세잔, 올리브색 벽지 앞의 자화상, 1879, 런던 내셔널갤러리


폴 세잔(Paul Cézanne, 1839-1906)은 프랑스 남부의 액상프로방스에서 부유한 은행장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아버지의 희망에 따라 법학을 공부했으나 미술에 대한 열망이 있었다. 1861년, 22살에 자신의 친한 친구인 에밀 졸라가 있는 파리로 가게 된다.


이 시기 그에게 많은 영향을 준 카미유 피사로를 만나게 되고 여러 인상파 화가들과 교류한다. 1874년의 제1회 인상파 전시회에 마네, 모네, 드가, 르누아르와 함께 작품을 전시하기도 한다. 파리에서 세잔은 많은 것을 배웠으나 평론가들로부터 혹평을 받기도 했다. 그는 다시 고향으로 돌아와 많은 풍경화, 정물화, 인물화 등을 그리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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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 세잔, 사과 바구니가 있는 정물, 1890-1894, 시카고미술관


<사과 바구니가 있는 정물>(1890-1894)은 단순한 사물을 본 따서 가져오는 재현이 아닌 여러 방향, 여러 시점의 사과를 보여준다. 당시 정물화는 오로지 닮게 그리는 것이 중요했다. 그러나 세잔은 자연의 질서와 사물의 본질을 담기 위해 새롭게 화면 구도를 배치하여 작품을 완성했다. 세잔은 "그린다는 것은 단순히 대상을 모방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여러 관계 사이를 포착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세잔의 작품 속 놓인 사과, 생강, 병, 흰 천들의 형태의 배열에서는 원근법보다는 공간의 조화와 균형이 더 중요하다. 세잔은 매우 오랜 시간 정물화 대상을 관찰하여 보면서 우리의 불완전한 시각을 넘어 대상의 본질에 다가가고자 노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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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 세잔, 큰 소나무가 있는 생트 빅투와르 산, 1885-1887, 런던 코톨드인스티튜트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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몽 생트 빅투아르산의 모습 /출처: 위키피디아


<큰 소나무가 있는 생트 빅투와르 산>(1885-1887)은 생트 빅투와르 산 연작 중에서 비교적 초기에 제작한 작품이다. 전경에는 소나무가 바람에 흔들리는 모습을 그리고 원경에는 산을 배치했다. 그러나 원경에 있는 산을 실제보다 더욱 강조했다. 중경에 있는 집들은 비교적 단순하게 그려져 있는 모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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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 세잔, 생트 빅투와르 산, 1904-1905, 필라델피아미술관 전시 /사진: 김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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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 세잔, 생트 빅투와르 산, 1904-1905, 필라델피아미술관


1904-1905년에 그린 <생트 빅투와르 산>을 보면 더 이상 사실적 묘사를 했다고 보기 어려울 정도로 풍경들이 단순화되어 묘사되어 있다. 넓적한 붓 자국들이 그대로 나타난다. 세잔은 "자연은 원통, 원뿔, 원추로 되어있다"라고 말했다. 그는 기하학적인 형태로 독특한 산의 풍경을 그림으로써, 자연의 단순한 재현이 아닌 시각적 변화, 관계와 조화를 화면에 담고자 했다. 세잔이 생 빅투아르 산을 그린 작품은 유화 37점, 수채화 45점이라 한다. 세잔은 오랜 기간 동안 하나의 대상을 분석하고 관찰하면서 외형이 아닌 그 안의 실재에 가까워지고자 했다. 세잔의 이러한 독창적인 인식을 통한 형태의 해체, 즉, 기하학적인 조형 방식은 피카소와 브라크를 비롯한 입체주의 화가들에게 이론적 기반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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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 세잔, 목욕하는 사람들, 1898-1905, 필라델피아미술관


<목욕하는 사람들>(1898-1905)은 약 7년에 걸쳐 제작한 작품으로 이 작품 역시 자신의 고향에서 그렸다. 그는 목욕하는 여인들을 주제로 작품을 여러 점 그렸다. 이러한 주제는 17세기 프랑스 바로크 화가 푸생(1594-1665, Nicolas Poussin)을 존경하여 제작한 것이다. 세잔은 푸생의 화면 구성을 차용하면서도, 자신의 방식으로 기하학적 형태와 색채를 강조했다. 인체는 사실적으로 그려지지 않고 그가 이야기한 원통, 원뿔, 원추처럼 새롭게 해석하여 고전적인 주제를 제작했음을 알 수 있다. 세잔은 후기인상주의자로서 인상주의자들의 빛, 순간적인 인상에서 오는 시각 작용에 영향을 받았으나 형태와 구조를 탐구하며 사물을 기하학적으로 분석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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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블로 피카소, 토르토사의 벽돌 공장, 1909,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미술관. 초기 입체주의(Protocubism) 작품이다.


피카소가 1909년에 그린 <토르토사의 벽돌 공장>을 보면 원근법이 점차 사라지고 기하학적으로 단순화된 풍경에서 세잔의 영향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입체주의 화가들은 세잔을 존경하였는데 브라크의 작품에서도 세잔의 특징이 많이 들어난다. 피카소는 세잔을 "나의 유일한 스승, 세잔은 우리 모두에게 있어 아버지와 같은 존재였다"라고 말했다. 세잔은 입체주의 화가들에게 있어 존중받는 선배이자 미술에 있어 아버지로 여겨졌다.


그는 생전에 비평가들에게는 크게 인정받지는 못했다. 그러나 세잔이 죽은 지 1년 뒤인 1907년 '살롱 도톤느'에서 대규모 회고전이 열리며 야수파와 같은 젊은 전위 화가들의 관심을 받기 시작했다. 그는 피카소, 마티스, 드랭과 같은 후대 작가들에 의해 재평가되었다. 세잔은 세계의 관찰을 통하여 기존 회화 방식을 깨고 새로운 시도를 함으로써 현대미술의 탄생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관찰을 바탕으로 한 그의 조형 방식은 회화에 자율성을 부여한다는 점에서 추상미술의 선구자라고 불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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