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게 뭐야? 너 지금 뭐 하는 거야?"
육아를 하면서 아이와의 갈등은 피할 수 없는 순간입니다. 또한 갈등은 아빠와 아이 모두에게 스트레스를 주고, 때로는 관계를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육아빠의 코칭 대화법을 사용하면, 아이와의 갈등을 긍정적으로 해결하며 서로를 이해하고 관계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육아빠의 코칭대화법 이번 글은 아빠와 아이의 갈등을 해결하는 코칭 기법을 소개하고, 코칭 기법을 활용하여 아이와의 갈등을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갈등은 개인 간의 욕구나 기대가 충돌할 때 발생합니다. 아이들도 자신의 욕구가 충족되지 않을 때 갈등을 경험하죠. 아빠와 아이 사이의 갈등을 해결하는 첫걸음은 갈등의 원인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1. 경청: 아이의 말을 주의 깊게 듣고, 아이의 감정과 생각을 이해하려고 노력합니다.
2. 열린 질문: "어떤 점이 너를 화나게 했어?"와 같은 질문을 통해 아이로 하여금 스스로 생각하고 답변하도록 환경을 조성합니다.
3. 공감 표현: 아이의 감정에 공감을 표현하여,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자유롭게 말하도록 격려합니다.
장난감 정리 갈등
육아빠는 순간순간 정리하는 욕구가 강하고, 아이는 한 번에 정리하고 싶은 욕구가 있다. 아빠와 아이가 함께 장난감 놀이를 하는데 아빠는 계속 정리하고, 아이는 계속 흐트러뜨린다.
"이거 치우지 마! 아빠"
"정리하면서 놀아야지, 좁은데 놀다가 다치거나 망가지면 어쩌려고..."
육아빠의 목소리는 높아지고, 아이는 자신의 욕구를 거절당해 울음을 터뜨렸다.
육아빠의 대처법
1. 아빠의 화를 잠시 내려놓고 입술을 꽉 깨물며 "하민이가 놀고 있는데 아빠가 자꾸 정리해서 마음이 속상해?" 이렇게 아이의 감정을 알아차려 주세요.
2. 아이에게 아빠의 감정을 자세히 설명하고, 아빠의 욕구도 함께 전달해 주세요. "아빠는 바닥의 많은 장난감으로 인해 네가 다치거나, 장난감이 망가질까 봐 걱정이 되었어. 우리 바닥의 장난감을 어떻게 하면 좋을까?"
1. 환경 조성
갈등을 논의할 때는 조용하고 개인적인 공간을 만들어 주세요. 아이가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안전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아빠의 환경조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2. 비판 no no
행동이나 감정을 비판하기보다는 이해하려고 노력하세요. 비판은 아이가 자신을 방어하게 만들고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3. 구체적인 해결책 모색
아이와 함께 문제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하세요. 이 과정에서 아이는 책임감을 배우고 자신감을 얻습니다.
"아빠와 아이 간의 갈등 해결은 아이의 사회적 기술과 자기 조절 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공감과 인정의 언어를 사용하는 부모의 아이들은 갈등 상황에서 더 긍정적이고 창의적인 해결책을 찾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갈등을 긍정적으로 해결하는 경험은 아이에게 중요한 사회적 기술을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또한 부모와 아이 사이의 관계를 강화합니다. 갈등은 불가피하지만, 코칭 대화법을 통해 아이와의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을 배우면, 아이의 성장과 발달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