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슈가케인 Apr 07. 2022

목표 없는 삶

성공이란 없다

    '성공'의 사전적 의미는 '뜻하는 바를 이룸'이다. 쉽게 말하자면 목표를 달성했다는 의미이다. 


    우리가 즐겨보든 흔한 동기부여 영상들의 대부분은 목표의 중요성에 대해서 이야기하곤 한다. 그 수많은 동기부여 영상을 한 문장으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정확한 목표를 세우고 죽도록 노력하라!' 



    그래서 그런지 우리는 항상 습관적으로 목표를 세우곤 한다. 그리고 그렇게 수립한 목표를 성취하지 못하면 우리는 실패자가 된다. 내가 대부분의 동기부여 영상을 그리 좋아하지 않은 이유가 여기에 있다. 


    과연 우리는 성공하려고 하면 목표라는 것을 세워야 할까? 

    과연 성공은 목표의 결과론적 의미에 불과하다는 것일까?

    과연 과거 성공한 사람들은 모두 거창한 목표를 세웠던 걸까?   


이 질문의 대답은 성공과 목표는 전혀 관계가 없다는 것이다.


    우리가 습관적으로 목표를 세우는 이유는 이 세상에 끊임없이 의미부여를 하고 싶기 때문이다. 그 목표가 없다면 내가 이 세상에 태어난 이유가 없지 않을까 하는 마음 깊은 속 불안감에 잠들지 못한다. 따라서 우리는 자신의 삶에 의미를 부여하고 불안함을 덜기 위해 목표 세우기와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한 노력으로 중독되어 있다. 하지만 우리는 매우 중요한 것을 간과하고 있다. '성공'하기 위해 억지로 만들어낸 목표는 동시에 '실패'도 만들어낸다는 사실 말이다.





이 세상에서 답을 찾으려 하지 말라. 

행복해 지려고도하지 말라.

존재하지도 않는 것을 위해 네 인생을 허비하지 말라


    우리가 실패하지 않는 방법은 단 두 가지이다. 우리가 세운 목표를 성취하거나 아니면 목표를 세우지 않으면 된다. 난 여러분께 후자를 권하고 싶다. 



    당신의 삶에 의미가 있다면 그 의미는 당신이 정하는 것이 아니라 오로지 우주가 정하는 것이다. (그리고 당신이 바로 그 우주이다.) 


    인생에서 없는 행복을 좇지 말고 흔들림 없는 '온전함'을 찾아야 한다. 그 온전함을 찾기 위해서는 하고 싶은 일만 하고 하기 싫은 일은 과감히 포기해야 한다. 오로지 그 길만이 당신을 온전함으로 이끌 것이다.  그렇다면 매번 하기 싫다고 포기만 한다면 그게 과연 옳은 성공의 방법이냐고 당신은 질문할 것이다. 하지만 여러분이 어떠한 일을 포기하였다면 여러분은 그 일을 진정으로 좋아하지 않았던 것이다. 만약 당신이 어떠한 일에 진정으로 애착을 가지고 있다면 당신은 그 일을 절대 포기할 수 없다. 


만약 당신이 어떠한 일에 진정으로 애착을 가지고 있다면 당신은 그 일을 절대 포기할 수 없다.


    만약 당신이 진정으로 우주가 당신에게 부여한 의미를 알고 싶다면, 모든 것을 놓아버리고 남이 아닌 당신의 마음속 깊은 곳에 꿈틀거리는 열정을 따라가 보아라. 그리고 절대 노력하지 말라. 다만 그 열정이 시키는 대로만 그 정도만 하라. 그 열정이 당신의 밤을 꼬박 새우게 하였다면 그것은 노력이 아니고 열정의 흐름에 당신을 태웠을 뿐이다. 그렇게 살다 보면 비로소 당신은 어느 순간 당신 삶의 의미를 알게 될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Not Give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