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슈가케인 May 04. 2022

우리는 긍정적일 수 없다.

    우리는 우리가 아끼는 사람들에게 너무나도 쉽게 위로를 하곤 한다.


"기운 내~!"

"다 잘 될 거야~!"

"긍정적으로 생각해봐~!"


    과연 이러한 진부한 말들이 우리가 아끼는 이들에게 진정한 도움이 될 수 있을까? 당신은 이러한 말들로 진정 위로가 되었는가?


    불안함을 위로하기 위해서는 그 부정적인 생각이 어디서 오는지 알아야 한다. 불안함은 첫째, 예측할 수 없는 미래에서 온다. 둘째, 타인과의 비교를 통해 온다. 셋째, 지나치게 높은 성공의 기준에서 온다. 물론 이밖에도 불안함은 많은 요인을 통해 올 수 있다.


    이러한 요인들로 찾아온 불안함은 우리의 삶에 많은 부작용을 일으킨다. 불안함을 채우기 위해 우리들은 불필요한 학위, 자격증을 따기도 하고, 폭식, 거식증, 불면증의 신체적인 증상으로 발현되기도 한다. 반대로 지나친 운동으로 그 불안함을 채우려는 사람도 있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불안함을 지우기 위해 동호회, 정치집단 등 특정 그룹에 소속되어 허전함을 잊으려고 한다. 이 밖에도, 술, 마약, 도박 등 불안함을 잠시나마 피하기 위해 정신적인 쾌락을 찾기도 한다. 하지만 이러한 불안함은 벗어나려고 아무리 애를 써도 절대 벗어날 수 없다. 어쩌면 우리는 불안함을 평생 가지고 살아야 할지 모른다.


불안함은 당연한 것이다.

    불안함은 인간의 생존 방식이다. 원시시대부터 인간은 다른 맹수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항상 불안함을 느끼며 살아왔고 이러한 불안함은 그들을 동굴생활, 집단생활 등을 가능하게 했다. 만약 인간이 불안함을 느끼지 않았다면 인간은 아마 벌써 멸종하고 말았을 것이다.


    그렇다. 불안함은 이 세상의 모든 것을 탄생하게 했다. 종교, 사회, 문명, 전쟁 등 인간사회의 모든 행위들은 긍정이 아닌 부정적인 마음속에서 출발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들은 적정한 불안감이 있어야 오히려 안정을 찾게 된다. 아무런 걱정이 없는 사람은 그 아무런 걱정이 없음을 이유로 불안해하기 때문이다.


불안함은 절대 극복할 수 없다.


    불안함을 극복할 수 없는 이유는 우리의 삶 앞에 벌어지는 모든 일들이 어떠한 이유와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우리가 내일 차사고가 나서 크게 다친다면 그 이유는 죄를 지어서가 아니고 반면 로또에 당첨된다면 그 또한 착한 일을 많이 해서도 아니다. 그냥 아무 이유 없이 일어난 현상에 불과한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불안함은 극복의 대상이 아닌 인정해야 할 대상이다. 당신이 만약 내일 일생일대의 중요한 시험을 본다면 그 불안함을 극복하기는 힘들다. 다만 그 불안함을 인정한다면 그리고 당연하다고 생각한다면 그 불안함이 외부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어느덧 당신의 일부분임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미래가 불안하다면 미래가 불안한 당신이라는 사람을 제삼자로 바라보도록 하자. 그리고 불안함이 나를 이루고 있는 하나의 일부분으로 받아들여라.  그렇게 되면 조그마한 불안감이 우리 전체를 덮어버리는 것을 피할 수 있다. 또 그렇게 해야만 그 불안함은 미래의 무엇이 아닌 비로소 현재의 내가 된다.


    그리고 다시 한번 당신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내면의 소리를 들어야 한다. 지속적이고 지나친 불안함은 당신이 가는 길이 즐겁지 않다는 증거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불안함을 조금이나마 덜고 싶다면 포기하지 않는 목표가 아닌 포기할 수 없는 목표를 찾아야 한다. 과정이 즐겁다면 불안함은 훨씬 덜 하다.


    마지막으로 여러분에게 한 가지 조언을 하고 싶다. 나는 여러분이 미래를 지나치게 알려고 하지 않았으면 한다. 만약 당신의 미래가 하나의 시나리오로 정해져 있어 예측이 가능하다면 당신은 굳이 살아가야 할 이유가 없다.  과학적으로도 시간은 흐르지 않는 것이 이미 증명되었다. 그렇다면 우리의 미래는 이미 양자의 형태로 즉, 수 없이 많은 시나리오(가능성)로 이미 모두 완성되어 있는 것이다. 다만, 당신은 그 시나리오 중 하나를 선택하기만 하면 된다. 그 선택의 자유를 깨닭기 바란다. 그러면서 미래를 궁금하지 말고 미래가 알려주는 메시지를 잘 들으려고 해 보자. 그 메시지는 지금 당신 안에 이미 존재하고 있고 당신이 말하는 미래가 던져주는 하나의 힌트이다. 당신은 이미 완벽한 우주임을 절대 잊지 말아라.


당신이 아무리 의미 없고 불안한 삶을 산다고 해도 그 삶 바로 지금 이 순간이 우주가 꾸고 있는 하나의 완벽한 가능성의 꿈이라는 사실을 알았으면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목표 없는 삶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