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부동산 앱은 왜 그럴까?

부동산 앱의 상세 검색 필터 디자인 생각해보기

by MJ

오늘은 부동산 앱의 검색 경험에 대한 글을 준비했습니다.


네이버 부동산, 호갱노노 한번쯤 써보셨죠. 2022년 와이즈앱의 부동산 앱 사용자 수 리포트에 따르면, 호갱노노의 사용자 수는 2019년 대비 무려 124% 증가했다고 합니다. 한동안 부동산 가격이 어마어마하게 올랐으니 많은 사람들이 부동산 투자에 관심을 가졌었죠. 네이버 부동산, 호갱노노, 직방, 아실, 리치고, 부톡 등등 앱도 정말 많더라구요. 앱마다 다른점이 있을 것 같아 하나씩 설치하고 첫 화면을 보니 이런 생각이 들었어요.

"아니 필터가 왜 이렇게 많아! 한꺼번에 너무 많이 보여주니까 정신없잖아..."



부동산 앱에서 물건을 검색할 때는, 쇼핑 앱을 쓸 때와 비슷한 점이 있습니다. 전반적인 소비 트렌드를 알고 싶은 욕구와, 내가 미리 정한 조건에 딱 맞는 물건을 찾고 싶은 욕구가 동시에 존재한다는 것이죠.


부동산 앱에서는 자신이 정해둔 물건 하나만 보기보다는, 자신이 정한 조건에 맞는 다양한 물건을 광범위하게 탐색하기 때문에 여러 조건을 비교 분석할 수 있는 검색 필터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부동산 앱의 검색 필터 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필터 사용 방식이 쉽고 직관적인지, 필터 간 조합이나 표시 순서가 자유로운지 입니다.


보다 깊이 있는 이야기를 전해드리기 위해 부동산앱 실사용자 인터뷰도 진행했으니,

상세한 내용이 보고 싶으시면 아래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https://maily.so/inspirex/posts/2c9e52e3


keyword
작가의 이전글디자이너가 꼭 기억해야 할 다섯 가지 UX 법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