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ayden Kim Sep 09. 2022

당신의 진정한 꿈은 무엇인가

모두의 꿈을 위해

사람은 누구나 경제적인 자유를 꿈꾼다. 여기서 말하는 경제적 자유란 과연 무엇일까? 혹자는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일을 하지 않아도 되는 상태를 이야기하며 혹자는 본인이 하고 싶은 일을 하며 넉넉한 경제적 상황을 갖는 것을 경제적 자유라고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럼 작가가 생각하는 경제적 자유란 바로 무엇인가? 작가는 경제적 자유란 내 마음속 깊이 내재되어 있던 꿈을 현실로 실현시키는 것이 바로 경제적 자유라고 정의하고 싶다.


꿈이라니, 참 오랜만에 들어본 단어이지 않은가? 어린 시절을 곱씹어보면, 사람은 누구나 꿈이 있었다. 누구는 대통령이, 누구는 과학자가 꿈이었으며 작가는 축구선수가 꿈이었다. 하지만 30대 초반이 된 작가의 주변 사람들 중에 순수했던 시절 가지고 있던 꿈을 이룬 사람은 거의 찾아보기가 어렵다. 모두가 가지고 있던 꿈이라는 형이상학적 존재는 현실에 의해 잊힌 존재가 되고 말았으며 우리는 그저 현실의 참혹함 앞에 적응하며 살아가는 존재가 되어 버렸다.


내 마음 깊은 곳에 잊혀있던 꿈을 꺼내보는 것은 어떨까


작가는 집에 100가지 꿈을 적어놓은 리스트가 있다. 정말 사소한 꿈부터, 인생에 있어 가장 원대한 꿈까지, 작가가 꿈꿔왔던 모든 것이 적혀있다. 그 리스트를 보면서 가장 많이 드는 생각은 '이 꿈이 진정 내가 원하는 꿈이라면, 남들과는 다른 방향으로 살아야겠다'라는 것이다. 내가 가지고 있는 진정한 꿈을 이루기 위해서라면, 설사 그 방향이 남들이 생각하는 일반적인 방향과 다르더라도 앞으로 나아가야겠다는 생각


그럼 여러분의 꿈은 무엇인가?


하루 시간을 내어 책상에 앉아보자. 시원한 커피 한잔을 옆에 두고 내가 꿈꿔왔던 모든 것을 적어보자. 정말 사소하거나 엉뚱한 것도 좋다. 내가 사고 싶은 차, 시계, 가방, 집처럼 눈에 보이고 생각하기 쉬운 것부터 적어나가 보자. 그러한 꿈은 20개를 넘기 힘들다. 그때부터 내 인생에 대한 좀 더 깊은 고민을 시작해보자. 정말로 내가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나는 앞으로 어떻게 살고 싶은가? 나는 다른 사람에게 어떤 사람으로 보이고 싶은가? 등을 깊이 고민해보자. 


하루에 다 완성 못할 수도 있다. 작가는 100개의 꿈을 다 적는데 며칠이 걸렸다. 꿈을 다 적고 나서 수정한 경우도 많았다. 꿈을 다 적었다면 하나하나 자세히 보면서 생각해보라. 내가 그 꿈을 이뤘을 때의 기분을. 만약 그때 행복하지 않다면 그 꿈은 내가 진짜 원하는 꿈이 아니니 과감하게 지우길 바란다. 


그 꿈을 항상 기억하자. 물론 냉혹하게도 당장 현실이 바뀌는 일은 일어날 가능성이 거의 없다. 하지만 내가 꿈을 가지고 있느냐 없느냐는 앞으로의 방향성에 크게 작용할 것이다. 그렇다면 내가 가진 꿈을 이 루 이 위해선 무엇이 필요할까? 바로 경제적 자유이다.



작가의 이전글 돈의 심리학, 당신은 왜 부자가 되지 못했는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