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백년서원 Jun 29. 2024

원더풀 마이 라이프

나와의 로맨스그레이

백만년만에 찾아온 새로운 나의 일상.



예전과는 많이 다른 각도의 삶을 살고 있는 지금에 내시선이 편안해진다.

반면, 60이란 나이의 턱걸이에서 새롭게 다가온 나의 일상에 적응 중이기도 하다.(좋아서)


지나간 지나간 시간은 왜 그렇게 나에게 인색했을까'

일주일에 한 번 지갑을 털듯 나의 지난 시간을 털어내는 '감정청소'의 시간을 갖는다.

삶의 절반을 넘어서, 1년의 절반 6월을 보내며 상반기 결산이라도 하듯 시간을 되짚는다.

나의 6월엔 어떤 기적이 누적되었을까를 돌아보며 남은 6개월을 가늠해 본다.


라이센스가  그 사람일 때가 많다.

실제로 명함대로 그렇게 사니까! 

여전히 자격증이 난립하는 시대다.

점점 더 세분화되어 취득해야 될 자격증의 숫자는 늘어가는 현실이다.

자격증 갖춘다고 크게 차이가 나는 삶도 아니다.

나는 이 나이 되도록 뭐 하나 똑 부러지는 전문성이 없지만 허투루 산 시간은 없었다고 말하고 싶다.

자격증 없이 살아온 내 삶의 흔적은 생활의 달인에 가까운 멀티플레이어된 육체가 증명이다.

안 한 게 없었고 못하는 게 없던 디지털 이전 시대는 나 같은 사람이 흔하다.


바쁘게 살던 젊은 시절 나도 늘시간에 쫓기고 시간에 쪼들린 '시간 극빈자'였다.

오죽하면 '내손이 내 딸이다'라는 속담에도 있듯이 모든 건 본인이 해결하던 사람 중의 한 명이.

뭐든 셀프처리가 가능한 사람은 자유인이다.

식당에 제일 먼저 등장했던 '물은 셀프입니다'가 주는 지시어는 '물은 당신이 알아서 마셔라.'였다.

우린 옛날부터 삶 자체가 '셀프'였지 않았나?

그런 소소한 걸로 무슨 자격증까지 하며 자체해결하고 산 결과가 지금 와서 '무용계급'이 되어가고 있다.

지금 시대는 제대로 된 전문성하나가 파생되고 파생되어 이 시대의 이슈도 되고, 돈이 되고 있지만 '무용계급' 언저리의 나는 낯설어서 선자리에서 엉거주춤한다.

우리가 해낸 일을 돈으로 환산한다면 얼마일까? 어디 가서 받아낼 수는 없을까?

해낸 일의 종류를 자격증으로 분류해 보면 몇 개를 소지할 수 있을까? 지금이라도 도전해 봐?

이 모든 게 돈이고 시간이었는데 증빙 서류가 없다.

흔적이고 삶의 증명이었던 것들을 끄집어내어 글로 써볼 수밖에 길이 없다면?

지금이라도 전문성을 가져볼까?^^


브런치 글쓰기는 '나'라는 전문성을 보이는 자리이고 '' 자신을 단장하는 시간이다.

오롯이 ''라는 깊은 우물로 내려가 옥수 한 그릇 퍼올려서 내면의 가장 가치로운 것들과 같이 차려 내놓는 일이다.

'작가놀이'를 하는 것 같아 활자 자체에게 미안할 때도 있다.

그런 마음이 들어올수록 진심으로 다가가고 정직하게 기록한다.

신변잡기와 일기의 저장으로 내 삶은 정제되고 키워졌으니 부끄럽지는 않으나 망설이는 이유는 매번 아직 부족하다는 내면의 검열이 서슬 퍼렇기 때문이다.


살아보니 카피와 오리지널은 같다고 보는 게 나의 지론이다.

흉내 내다 따라 하고, 따라 하다 그 자리에 가는 거라고 생각한다.

마음먹은 뜻과 행동을 보라!

임금과 신하가 같고, 중전과 상궁이 같다. 서로 빙의된 것같이 한 몸같이 행동하지 않는가!

짝퉁과 오리지널 사이에는 사실은 아무것도 없는 것이 아닐까?


살아온 행위가 명함이다.

그 증명은 스토리가 말해줄 것이다.

명함은 없으나 증명은 있는 것으로 나의 나머지삶도 쭉~자체 셀프 시스템으로 순환선을 따라간다.

이렇듯 우리 시대의 이상 '내손이 내 딸이다'는 뜬금없는 논리를 주장하며 남의 손을 빌리지 않 '셀프케어'를 추구하는 세상을 기대해 본다.


오늘도 역시,

부라보 마이 라이프!


※무용계급

나라는 자원이 쓸모가 없고 쓸데가 없는 것 활용할 수 있는 자원이 없는 사람

-book 초예측에 나오는 신종계급-



작가의 이전글 Dear_Me_클래식으로 살고 왈츠를 추어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