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일관성과 우리 삶에서의 일관성
앞의 글에서 말하였듯이, 현대교육론은 교육의 일관성을 강조하고 있다.
교육의 일관성에 대한 정의를 명확히 내리자면, 어떤 철학, 가치관, 교육 방식등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며 실천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교육에서 일관성이 중요한 이유는 크게 다음 두 가지 이유 때문이다.
1. 학생과의 신뢰형성 - 교육자가 지속적으로 같은 가치와 원칙을 유지할 때, 학생들은 교육과정이 신뢰할 수 있는 것이라고 인식한다. 반대로 교육자가 하루는 엄격한 규율을 강조하고, 다음날은 자유로운 분위기를 조성한다면 학생들을 혼란을 겪을 것이다.
2. 학습환경의 안정성제공 - 일관된 교육 방식은 학생들이 학습 환경에서 예측 가능성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예측 가능성이 높은 환경에서는 학생들이 불안을 줄이고 학습에 집중할 수 있다(Erikson, 1968)
세계적으로 최상위권 수준의 교육으로 인정받는 핀란드 교육이 유명한 이유는 단순히 학생 중심 교육을 하기 때문이 아니다. 바로 그 원칙을 지속적으로 지켜왔기 때문이다. 교육철학이 변하지 않고, 교사와 학생 모두가 같은 원칙 아래 학습할 수 있도록 환경이 조성되었기에 효과를 보고 있는 것이다. 교사와 환경이 일관되게 유지될 때, 학생들은 예측가능한 학습환경에서 안정감을 느끼며 성장할 수 있다. 이에 대한 반례로, 어떤 학교에서는 창의성을 강조하지만 여전히 암기 위주의 평가 방식을 사용한다. 이 경우 학생들은 창의적인 사고를 해야 할지, 시험 점수를 위해 암기를 해야 할지 갈피를 잡지 못하게 된다. 이러한 불일치는 교육의 효과를 감소시키는 요인이 된다.
앞서 말한 핀란드 교육은 특히나 평가 방식에서의 일관성이 주목할만하다. 핀란드는 표준화된 시험을 거의 치르지 않으며, 학생의 창의성과 문제 해결 능력을 강조하는 교육을 일관되게 유지한다. 모든 학교에 학생 중심 교육이라는 원칙을 철저히 지키는 시스템을 단단하게 정착시켰고, 시험 위주의 경쟁보다는 협력과 탐구 학습을 강조한다. 학생들은 어떤 평가 방식이 자신을 평가하는지를 명확히 알며, 이로 인해 불필요한 불안감 없이 학습에 몰입할 수 있다. 일관된 평가방식 덕분에 핀란드 학생들은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이 뛰어나며, 교육과정 자체를 긍정적으로 경험하는 경우가 많다.
다른 유명한 교육방식으로는 미국에서 시작한 영유아 교육으로 유명한 몬테소리 교육이다. 몬테소리 교육법은
어린이의 자율성과 자기 주도적 학습을 강조하는 교육 방식이다. 이 교육법은 교사가 교육환경의 철저한 일관성을 잘 통제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몬테소리 교사는 아이들을 통제하려 하지 않으며, 아이들이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한다. 특정한 방식(정리정돈습관, 조용한 학습 분위기 유지 등) 이 일관되게 유지되므로, 학생들은 자기 자신이 어떤 환경에서 배우고 성장하는지를 명확하게 이해하게 된다. 연구에 따르면 몬테소리 교육을 받은 아이들은 집중력과 문제 해결력이 향상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Lillard, 2017). 이는 일관된 교육 철학이 실천될 때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원칙은 기업과 조직에도 적용된다. 경영학에서도 일관성은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특히나 기업이 조직 문화를 만들고 유지하는 과정에서 이 일관성이 강조된다. 구글의 경우 창의적 사고와 혁신을 강조하는 기업으로, 직원들에게 일관되게 자율성과 창의적인 업무 방식을 허용한다. 가령, 직원들은 20%의 시간을 개인 프로젝트에 할애할 수 있도록 장려되고, 이는 조직의 창의적 문화가 일관되게 유지되기 때문에 가능하다. 회사에서 업무 시간에 개인이 원하는 작업을 할 수 있는 환경은 한국에서는 정말 상상하기 힘든 환경인 것 같다. 그러나 회사차원에서 시스템적으로 이러한 제도를 정착시켰다는 것은 회사가 지향하는 바를 매우 정확히 보여준다고 생각한다. 다른 예로, 넷플릭스는 자유와 책임을 강조하는 조직이다. 직원들에게 자율성과 강한 책임감을 요구하는 문화를 지속적으로 유지해 왔다. 직원 평가에서도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지만,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충분한 자율성을 보장한다는 원칙을 일관되게 적용한다.
이러한 사례들을 통해 하고 싶은 이야기는, 결국 중요한 것은 특정 철학이나, 특정 교육방식이 아니라 그것을 얼마나 일관되게 실천하느냐 이다. 맹자가 본인의 성선설에 관한 철학과 교육방식을 일관되게 제자들에게 펼쳤으면 그것이 올바른 교육방식이고, 순자가 성악설에 관한 철학과 교육방식을 일관되게 제자들에게 했다면, 그 또한 올바른 교육방식이다.
우리는 가정에서, 회사에서, 교육 현장에서 어떤 원칙을 지키고 있고, 그 일관된 가치를 실천하고 있는지, 개인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교육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을 실현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교육에서 그리고 우리의 삶에서 일관성의 힘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볼 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