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문웅 Oct 18. 2024

네오갱(30)

11. 희미해진 기억

1) 네오젠의 흔적을 잊어가는 인간들

세상이 점차 안정되어 가면서, 인간들은 네오젠의 존재를 잊어가고 있었다. 한때 그들 덕분에 생존할 수 있었던 기억은 점차 흐릿해져 갔고, 새로운 일상이 자리 잡기 시작했다. 인간들은 과거의 혼란과 고통을 뒤로하고, 그 속에서 일어나는 새로운 변화에 적응해 나가려는 의지를 가지고 있었다. 그들은 더 이상 네오젠의 도움을 받지 않는 세계에서 자신들의 힘으로 살아가야 한다는 압박감에 사로잡혔지만, 그 과정에서 네오젠이 제공하던 안정감과 지혜는 서서히 잊혀갔다.


과거의 기억이 희미해지면서, 인간들은 네오젠이 남긴 유산을 소중히 여기기보다는 그것을 잊고 새로운 삶을 시작하려는 경향이 더욱 강해졌다. 그들은 네오젠과의 관계를 끊고, 그들 없던 시절의 생활에 점점 더 적응해 나갔다. 그러나 네오젠의 도움 없이 살아가게 된 이들은 과거의 교훈을 무시하고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게 되었다. 그들은 더 이상 네오젠의 존재를 의식하지 않게 되었고, 그로 인해 그들의 기술과 지혜 또한 함께 잊혔다.


네오젠과의 기억이 사라지면서, 인간들은 스스로의 한계와 부족함을 점점 잊어가고 있었다. 과거의 네오젠이 제공한 안정감과 지혜는 이제 사람들의 삶에서 찾을 수 없는 먼 기억으로 사라져 버렸다. 그들은 자본가들의 지배 아래에서 불안정한 삶을 이어가며, 과거 네오젠이 지닌 힘과 존재의 의미를 심각하게 저버리게 되었다. 자본가들이 권력을 쥐고, 사람들의 삶을 지배하는 상황에서, 인간들은 점차 그들이 의지했던 모든 것을 잊어버리는 상황에 처하게 되었다.


그들은 이제 더 이상 과거의 네오젠이 자신들에게 얼마나 중요한 존재였는지를 되새기지 않았고, 대신 자본가들이 제시하는 새로운 질서에 맞춰 살아가는 것이 최선이라는 인식에 사로잡혔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인간들은 자본가들의 탐욕과 권력욕에 의해 그들의 존엄성과 인권이 무시당하는 현실을 받아들이게 되었다. 과거의 아픔과 교훈은 그들에게 더 이상 중요한 이야기가 아니었고, 네오젠의 존재가 가져다준 안정감과 풍요로움은 이제 기억 속에서 잊혀갔다.


인간들은 자신들의 정체성을 잃어버리고, 네오젠의 존재가 만들어낸 과거의 안정감과 풍요로움은 이제 먼 기억 속의 이야기처럼 희미해졌다. 그들은 자본가들의 지배 아래에서 새로운 세상에 적응하기 위해 과거의 역사와 경험을 무시하는 경향이 점점 더 강해지고 있었다. 그리고 그 결과, 네오젠의 존재가 사라진 세계에서 인간들은 스스로를 잃어가고 있었다.


무엇보다도, 인간들은 네오젠의 기술과 지혜를 상실하면서 점점 더 무력해지는 자신들을 느끼게 되었다. 그들은 자본가들이 제공하는 불안정한 시스템 안에서 생존하기 위해 애쓰며, 과거의 경험과 교훈을 잊어버린 채 계속해서 그 시스템의 부속물이 되어가고 있었다. 과거의 네오젠이 존재했을 때의 안정감과 지혜는 그들에겐 더 이상 필요한 것이 아니었다. 대신, 자본가들이 제공하는 단기적인 이익과 생존의 위협 속에서만 살아가는 존재가 되어버렸다.


결국, 인간들은 네오젠의 존재가 희미해진 세상 속에서 스스로의 정체성을 잃어버리고, 그 과정에서 다시 한번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게 될 운명에 처하게 되었다. 그들은 과거의 경험을 무시하고 새로운 도전 앞에서 재난을 경험하게 될 것이며, 네오젠이 남긴 지혜가 그들에게 얼마나 중요한 존재였는지를 깨닫는 순간은 더 이상 오지 않을 것이라는 불안한 예감에 휘말리게 되었다. 이처럼 잊힌 과거와 무시된 경험들은 결국 인간들이 다시 한번 비극을 겪게 할 수 있는 원인이 될 것이었다.


인간들은 과거의 네오젠이 남긴 모든 흔적을 망각해 버리며, 그들이 과연 어떤 존재였는지를 잊고 살아갔다. 그들은 스스로의 힘으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압박 속에서 자본가들의 지배와 탐욕을 수용하게 되었고, 이는 점차 그들의 정신적, 사회적 고통을 가중시켜 갔다.     

작가의 이전글 네오갱(29)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