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꿀잠 Dec 17. 2023

일상에서의 생각들

머리를 자른 것에서 시작한

이른 저녁을 먹고 침대에서 책을 읽다 책의 저자가 미용실을 다녀온 경험을 이야기하는 바람에 나도 얼마 전 미용실에 다녀온 일이 떠올랐다.


몇 년을 기른 머리가 많이 상해 다 자르긴 아깝고 적당히만 다듬자는 마음에 동네 미용실 중 가장 저렴한 곳을 찾았다. 많이 저렴한 편이라 별로일 것에 대한 실망도 미리 내려두고 간 터였다.

대강 길이를 손으로 표시하고 마지막으로 층을 좀 내달라 말씀드렸는데 그 말이 크게 작용을 한 건지 진짜로 층이 제대로 났다. 일순 내 머리카락에 계단이 생겨버린 거다.

집에 돌아온 뒤 거울을 보며 처음엔 믿을 수 없어하다 나중엔 오늘 저녁 누군가 이 계단을 열심히 올라와 내 머리 꼭대기에 정상 깃발을 꽂을 것만 같은 생각도 들었다.

주접스러운 망상들을 겨우 떨친 뒤 수습을 위해 또 다른 동네미용실을 찾아갔다.

난감한 머리와 그걸 바라볼 매일을 감당할 수 없어 찾아간 다른 미용실에서 이번엔 아쉬운 부분들을 정리하다 보니 나중엔 머리를 잘랐다가 아니라 머리가 없잖아? 싶을 만큼 짧은 머리를 하게 되었다.

그래도 결과물인 머리의 모양새가 괜찮아 적당히 수긍하게 되었는데 이로써 나는 한 번 돈 내고 적당히 만족할 일을 괜스레 두 번으로 나누어 일을 번잡스레 만든 게 아닌가 싶었다.

이 일로 얻은 교훈은 '아낀 만큼 모자랐다.'였다.


이 교훈은 여기에만 통용되는 것은 아니었는데 그건 사실 방금도 한 차례 일어났다.

오늘부터 식사량을 줄이자며 한눈에 보아도 적은 양의 식사를 한 뒤 푹신한 침대에 앉아 따스한 조명을 받으며 독서를 시작했는데, 그 상황에서의 만족감이 큰 나머지 마음이 느슨해져 귤 두 개와 과자 한 봉지를 몰래 도둑 든 마냥 해치워버렸다. 즐거운 독서시간을 더욱 풍성하게 해 줄 조화롭고 균형감 있는 간식이었다기엔 양이 너무 많았지만 독서에 집중한 와중 불시에 일어난 일이므로 '오른손이 한 일을 왼손이 모르게 하라'는 말처럼 적당히 모르는 일로 해두기로 했다. 

이것 역시도 '비운만큼 채워진다'와 같은 빈틈없는 자연의 섭리, 이치를 보여주는 따끈한 사례였다.


세 번째로 할 이야기는 약 2달 전부터 좋아하는 일을 배우기 시작했는데 그러면서 약간의 특이점이 왔다.

예전엔 누가 뭘 준비하냐 물었을 때면 언제고 아무렇지 않게 뭘 하는 지를 말했던 것 같은데 요즘은 그게 잘 안 된다.

왜 그럴까를 한동안 고민한 끝에 답을 찾았는데 그건 아무래도 '너무 좋아해서'가 이유였다.

사람이 왜, 이상형을 만나면 자기가 그에 한참 모자라는 상대일 것 같아 좋으면서도 숨고 싶고 그 마음이 들킬까 조바심이 나는 상황이 있지 않나

나의 경우에도 지금 하게 된 일이 평소 너무 하고 싶어 하던 일이었고 잘하고 싶어 늘 과도하게 신경을 쓰게 되는 데, 그렇게 나에게 의미가 크게 다가오다 보니 아직 내가 이 일을 흡족할 만큼 잘하는 것도 아니고 제대로 할 줄 모르는 이 단계가 괜히 속상하고 선뜻 뭔가를 하고 있다고 말하기도 창피해진다.

누가 봐도 "저 사람 ㅇㅇ하는 사람이네."라는 소리를 들을 때가 되어야 내 입으로도 자연스레 말할 수 있을까

아직은 이 일과 나의 심리적 거리가 너무 가까워 객관적인 태도를 유지하기가 너무 어렵다.

너무 좋아해서 종종 서럽고 서러워서 더 서러워지는 끊임없는 반복.

그래도 시간은 모든 걸 해결하니까 시간에 기대어 볼 참이다.


네 번째로 할 이야기는 앞으로의 삶에서 내 좌우명을 "물 흐르듯이 순리대로 살자."라고 할까 하는데

이건 소극적으로 삶에서 맞닥뜨릴 온갖 어려움에 투항하겠다는 무력한 항복의 의미가 아니라, 좋은 것이든 나쁜 것이든 가리지 않고 순순히 겪어내겠다는 적극적 의지의 표명이다. 어느 것 하나 비껴 나는 것 없이 삶을 기꺼이 온몸으로 맞이하겠다는 삶의 태도를 말하는 거다. 

그간 '온실 속 잡초'로 살며 정체성의 혼란을 겪다 드디어 끝없는 들판으로 나와 제자리를 찾아가는 내게 현시점에서 가장 필요한 마음가짐이 아닐까 한다.


마지막으로 글을 주기적으로 쓰려했는데 정작 더 안 쓰게 된 건 이전보다 나은 글을 쓰려했더니 그때그때 산발적으로 떠오르는 생각들을 과연 별 의미도 없이 써도 되나 하는 생각이 들어 그런 생각들을 자꾸 내 속에만 차곡차곡 쌓아두게 됐기 때문이었다.

정리되지 못한 내밀하고 방향 없는 마음들이지만 시간이 지나 충실히 쌓이다 보면 어느 순간 그것들이 한 데 모여 잘 숙성된 글이나 또 다른 어떤 형태로 드러나리라 생각한다.

이것 또한 순리대로, 시간에 맡기기로 한다. 

 

작가의 이전글 목표 없이 사는 중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