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주식 투자의 단기적인 향방을 결정하는데 가장 큰 완력을 발휘하는 소스에 대해서 이야기할 건데.
성인에게는 스스로의 금융 교육에 있어 아주 좋으며, 자녀가 있는 부모님들은 아이의 금융 조기 교육에 탁월한 효과를 보일 것이다. 그러니 적극 권장하는 바이다.
그 소스라는 것은 'FOMC Meeting'이다. 국내에서는 'FOMC 회의' 또는 '미 연방준비위원회 회의'로 부른다.
이게 무엇인지, 어떻게 볼 수 있는지, 전반적으로 어떤 느낌을 가지고 보아야 하는지, 뭘 주요하게 보아야 하는 건지.
알리는 것이 오늘의 글이다.
내가 부산 사나이라 전혀 친절하지는 않아도, 가능한 쉽고 재미있고 시원스럽게는 설명한다.
그러니까 좀 견뎌보면 다 피가 되고 살이 된다.
미국의 연방준비위원회가 주로 하는 일은 기준 금리를 조정한다. 그걸 가지고 경제 상황을 눈치껏 봐가며 통화정책을 펼친다. 너무 과하지도 너무 못하지도 않게 경기의 적정 밸런스를 잡는 역할을 한다.
위원회에는 열댓 명의 위원들이 있고, 그중 의장이 'FOMC 회의 기자회견장'에 나와 발표를 한다. 지금은 '제롬 파월'이라는 할아버지다. 발표하는 내용은 현재의 전반적인 경제 상황에 대한 자기들 생각과 통화 정책 계획이다.
그래서 전 세계가 주목하는 시간이 '파월'이 입을 떼는 순간이다. 저 할아버지 말 한마디에 주가가 출렁이기 때문이다.
내 개인적인 생각인데, '세상에서 가장 더러워서 못해먹을 만한 일자리'가 아닐까 한다.
긍정적으로 말해주면, 전 세계에서 저 할배가 대책 없이 안일하다고 욕한다. 부정적으로 말해주면, 주가 떨어지게 한다고 전 세계에서 욕한다. 중립적으로 말하면, 또 답답하다고 욕한다.
뭔 짓을 해도 결국에는 전 세계로부터 욕을 한 사발 처먹게 되는 마법 같은 일자리이다.
'궁극의 욕받이 체어맨'인 것이다.
이 기자회견을 시청하는 적절한 자세는 '뉘앙스'를 느끼는 것이다. 할배가 선택하는 단어, 어조, 표정 같은 것들을 보면 된다. 어딘가 긍정적인 면모가 있으면, 며칠간 주가는 오를 것이다. 어딘가 부정적인 면모가 있으면 며칠간 주가는 내릴 것이다.
주요하게 보아야 하는 것은 기준 금리의 향방이다. (지금은 4.5%이다.)
할아버지가 발표 중에 언급을 할 것이다. 얼마만큼의 기간을 두고, 얼마 정도 올릴 것인지 또는 내릴 것인지 또는 동결할 것인지.
일반적으로 금리를 하향하면 주가에는 호재이다. 금리를 상향하면 주가에는 악재이다. 동결은 때에 따라 다르지만, 요즘에는 시장에서 부정적으로 보는 느낌이 있다.
특히 금리에 대한 이러한 언급은 연준 홈페이지에 '금리 점도표'로 문서화되어서 올라온다. 앞으로 기준 금리가 어떻게 진행될지에 대한 위원들의 예측을 점을 찍어 표시했다고 해서 점도표이다.
그러면 이제 이 방송을 언제 어디서 볼 수 있는지.
점도표는 어디서 볼 수 있는지.
알아보자.
FOMC 회의 생중계는 유튜브 'CNBC TELEVISION' 채널에서 볼 수 있다.
예정 일자와 시각에 들어가서 보면 된다. 일자와 시각은 연준 홈페이지에 나온다. 여기 들어가서 월별로 검색해 보면 된다.
https://www.federalreserve.gov/newsevents/calendar.htm
가장 가까운 회의는 미국 현지 기준 5월 7일 2PM이다. 미국은 우리나라보다 13시간 이르다. 그러니까 생중계는 8일 새벽 3시에 시작한다.(새벽에 보기가 영 부담스러우면 녹화본 봐도 된다. 쫄깃한 맛은 좀 떨어지겠지만.)
내 구독자 중에 미대륙, 유럽 쪽에 거주하시는 분들 많은데 한국보다 시차가 덜나서 이거 보기에는 더 편할 것이다.
애들 앉혀놓고 같이 보면 좋다. 못 알아듣더라도 그런 분위기를 잡고 시도하는 습관을 들이는 게 부부에게도 아이에게도 교육적으로 좋다.
그리고 보다 보면 다 들린다. 안되면 방법을 강구해 보라. 자막도 틀고.
금리 점도표도 똑같이 연준 홈페이지에서 보면 된다. 바로 보기 편하게 직접 링크를 남기겠다.
https://www.federalreserve.gov/monetarypolicy/fomccalendars.htm
저 PDF를 쭉 내려가다 보면 아래와 같은 점도표가 나온다.
이건 지난 3월 19일 회의 때 공개된 점도표이다. 쉽게 말해, 2025년 말까지는 기준금리가 3 후반 %가 될 거라는 이야기이다.
보통 금리를 조정할 때, '베이비 스텝'이라는 게 있고 '빅 스텝'이라는 게 있다.
'베이비 스텝'은 한번 조정할 때 0.25%(25bp, bp는 basis point이다.) 조정하는 것을 말한다. 이게 거의 대부분이다.
'빅 스텝'은 한번 할 때 0.5%(50bp) 조정하는 것을 말한다. 발등에 불똥 떨어지면 이렇게 한다.
그래서 지금 기준 금리를 4.25 - 4.5%로 뒀으니.
올해 안에 3 후반대로 가려면, 베이비 스텝으로 2번 정도 금리 인하 하겠거니 생각할 수 있는 것이다.
어찌 되었든 지금의 큰 흐름은 금리 인하가 맞기는 맞다. 역사에 비에 아주 보수적으로 천천히 가고 있기는 하지만 말이다.(가장 최근의 두 번은 금리를 동결했다.)
장기 투자하는데에는 이것만 잘 챙겨봐도 충분하다.
많이 배울 수 있기도 하다.
연준 의장이 개인 경제 과외 무료로 해준다고 생각하면서 보면 된다.
Tous Les Mêmes
https://www.youtube.com/watch?v=LSONEn5BXjU
<8차 총회 >
장소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 ***
비용 : 5만 원
* 총회 누적 참가자 수 : 40명
* 컨설팅 누적 진행 횟수 : 6회
* 컨설팅은 총회 실 참가자 중에서만 진행합니다.
참여 희망자는 아래 채팅방 입장, 채팅방 공지 참조하여 예약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입장 시, 프로필명을 '브런치 계정명'으로 달아주시면 되겠습니다.
입장 코드 : 0728
https://open.kakao.com/o/gLGt97wg
[ 총회 진행 목차 ]
- 돈은 무엇인가(Gold standard, Fiat currency, Fractional Reserve bank system, 연준 통화정책 등)
- 한국의 세금은 무엇인가(실 참여자 외 완전한 비공개)
- 개인이 할 수 있는 최선의 대응 방안(하나마나한 소리 말고. 개인 또는 가구가 할 수 있는 구체적 자원 배치 및 주식 투자 전략.)
- 주식, 현물, 비트코인, 부동산, 파생상품, 레버리지에 대한 거시적 인사이트 제공
- Q&A
2024년 AMAZON 출판작(국내 판매본 - 한글) < From Zero > : https://kmong.com/gig/580431